[정치철학] 유가의 반동 묵가와 묵자f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0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받은 자료입니다
과제 정리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좋은 자료로 방문자에게 도움이 될것으로 생각합니다
목차

1. 묵가의 기원과 반 유가적 태도
2. 묵자와 그의 사상적 배경
3. 묵자사상의 핵심개념. 겸애
4. 묵자의 공리주의적 관심과 여러 개념
5. 결론
본문내용
1. 묵가의 기원과 반 유가적 태도

묵가의 창시자인 墨子 (B.C.475?~ B.C.396?)는 성은 묵(墨), 이름이 적(翟)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논리다. 그리고 그는 공자 이후라는 것이 정설로 읽힌다 전해오는 말에 따르면, 묵자는 원래 공자의 가르침을 따르던 유학자였다고 한다. 그러다가 유교는 부담스러운 의례를 지나치게 강조하고 종교적 가르침을 너무 소홀히 한다고 확신하게 되어 독자적인 길을 가기로 결심했다. 공자는 모든 점에서 볼 때 귀족적인 기질과 경향을 갖고 있었으며, 화려하고 웅장한 주나라 초기의 조용하고 평화로웠던 시절로 돌아가기를 꿈꾸었다. 반면에 묵자는 평범한 사람들에게 이끌렸고, 주나라보다 훨씬 오래된 원시시대의 단순하고 소박한 생활과 솔직한 인간관계를 꿈꾸었다. 그러나 묵자의 인생은 중요한 부분에서는 대부분 공자의 인생과 비슷했다. 그는 많은 책을 읽었고, 중국 고전의 전통에 따라 시를 잘 지었다. 또한 잠시 벼슬에 나섰던 기간을 제외하고는, 그의 가르침을 실천에 옮길 수 있는 군주를 만나기 위해 이 나라에서 저 나라로 돌아다니며 대부분의 인생을 보냈다. 그러나 각국을 돌아다녀도 그가 찾는 군주는 없었기 때문에, 학교를 운영하면서 제자들을 관직에 추천하는 것으로 만족할 수밖에 없었다. 그는 매우 검소한 생활을 했고 자신의 가르침을 진지하게 실천하는 스승이었기 때문에 제자들의 존경을 받았다. 그는 공격적인 전쟁을 비난했을 뿐 아니라, 전쟁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는 말을 들을 때마다 전쟁을 막기 위해 먼 길도 마다하지 않고 달려가곤 했다.
. 태어난 곳, 태어난 해, 생을 마감한 해 등이 확실치 않으며 공자 이후 첫 번째의 주요 사상가로서 묵가(墨家)라는 학파의 창시자이다. 당시 그의 명성은 드높았고 그의 가르침도 당시 사회에 적잖은 영향을 끼쳤다. 그는 철저한 박애주의자였다. 때문에 천하가 이롭기만 하다면 머리로부터 발끝까지 갈아 유혈이 낭자해도 하겠다고 했다. 그들 묵가들은 너무나 검약한 생활을 강조하였기 때문에 사람들은 쉽게 그들의 요구를 받아들일 수가 없었다.




참고문헌
전락희, 동아시아 정치사상, 단국대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철학적 관심사를 결정하기 : 사회 행위에 참여하는 시민은 몇 가지 심리-철학적딜레마를 해결해야만 함사회 행위모형 절차사회 행위 학습을 위한 코스(사회 행위 모형의 절차)①정치적, 법적 과정 코스 : 정치 체계의 실재에 대한 학습, 자료 수집 능력 개발, 도덕적 심의에 관한 기술 개발②커뮤니케이션 코스 : 상호 의사소통 기술의 발달 도모③지역사회 봉사 인턴십④시민성 행위 프로젝트 : 정치적 유세, 타협, 자금 모금 등 공공 정책에 영향

  • [사회경제사상사] 동양의 경제사상
  • 알 수 있었다. 또한 서양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우리의 경제적 사고방식의 근원이 어디인지 알 수 있었다. 허나 안타깝게도 유교, 도가, 묵가에 이르기까지 경제사상마저 정치의 한 수단, 즉 통치의 한 방법으로써 인식한 것이 서양과는 달리 한계점이라고 생각한다.책의 내용이 개인적으로는 꽤나 난해하고 깊이 있는 내용이었다. 아마 평소에 이쪽 분야에 대한 지식이나 관심이 없었던 탓이리라. 다시 한 번 학습의 필요성을 느끼게 된 계기였다.

  • [사회경제사상사] 동양의 경제사상 - 유교, 도가, 묵가
  • 알 수 있었다. 또한 서양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우리의 경제적 사고방식의 근원이 어디인지 알 수 있었다. 허나 안타깝게도 유교, 도가, 묵가에 이르기까지 경제사상마저 정치의 한 수단, 즉 통치의 한 방법으로써 인식한 것이 서양과는 달리 한계점이라고 생각한다.책의 내용이 개인적으로는 꽤나 난해하고 깊이 있는 내용이었다. 아마 평소에 이쪽 분야에 대한 지식이나 관심이 없었던 탓이리라. 다시 한 번 학습의 필요성을 느끼게 된 계기였다.

  • [중국문학개론]중국의 산문문학에 관한 조사
  • 유가의 도통을 잇는 정치의 개혁을 주장하였으며 문장은 또한 한나라 이 전의 산문문체를 제창 하였다. 문학상의 공적은 첫째, 산문의 문체개혁(文體改革)을 들 수 있다. 종래의 대구(對句)를 중심으로 짓는 병문(騈文)에 반대하고 자유로운 형의 고문(古文)을 친구 유종원(柳宗元) 등과 함께 창도하였다. 고문은 송대 이후 중국 산문문체의 표준이 되었으며, 그의 문장은 그 모범으로 알려졌다. 둘째, 시에 있어 지적인 흥미를 정련(精練)된 표현으로 나타

  • 중국철학사 정리
  • 정치적사회적 변동을 배경으로 하여, 어떻게 하면 질서를 회복할 수 있는가를 각자가 자기의 소신에 따라 적극적으로 발언하였기 때문이다. 공자맹자순자 등의 유가(儒家)는 효제(孝悌)인의(仁義)예(禮)를 바탕으로 정치를 해야 한다고 주장하였고, 묵자를 비조로 하는 묵가(墨家)는 가족이나 국가의 경제를 초월한 겸애(兼愛)의 정신을 역설하였으며, 상앙(商)한비(韓非)와 같은 법가(法家)는 법의 일원적 지배, 군주권력의 절대화에 의하여 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