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경영] 스타벅스의 감성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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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Starbucks SWOT 분석
2. Starbucks의 BCG Matrix
1) Starbucks = Star
ㄱ. 고성장하는 커피 시장
ㄴ. 업계 1위를 지지하고 있는 스타벅스
3. Five-Forces 분석
2) 구매자
  3) 시장 내 경쟁자
ㄱ. 해외 브랜드의 국내 진입
ㄴ. 국내 자체 브랜드
4) 잠재적 진입자
5) 대체재
ㄱ. 기존 커피의 대체성
ㄴ. 그 밖의 음료
4. POLC 분석
1) PLANNING
2) ORGANIZING
3) LEADING
4) CONTROLLING
5. 스타벅스의 감성마케팅 4P +1P = 5P
1) Price(가격)
ㄱ. 브랜드 이미지를 팔다
ㄴ. 문화적 욕구의 충족
2) Place(유통)
ㄱ. 감성 매장
ㄴ. 지역의 상징
ㄷ. 체험하게 하라
ㄹ. 오감 만족
3) Promotion(촉진)
ㄱ. 고객의 호기심을 자극
ㄴ. 입소문을 활용
ㄷ. 문화마케팅
ㄹ. 브랜드 네임에 투자하여 감성적으로 다가가기
ㅁ. 자연스러운 고객과의 만남
ㅂ. 프로모션 카드로 소비자의 감성자극
ㅅ. 각종 시각적인 간행물의 활용
4) Product(제품)
ㄱ. 새로운 입맛의 개발
ㄴ. 고객의 입맛을 맞출 수 있는 시스템
ㄷ. 고객과 친해지기
ㄹ. 편리함
ㅁ. 고객 감동 아이디어의 개발
ㄱ. 마케팅 제1의 요소는 사람
ㄴ. 감성 사원의 선발
ㄷ. 직원에게 자부심을 심어주기
ㄹ. 서비스도 기술
6. 스타벅스의 성과분석 및 매출


Ⅲ. 결 론

1. 평가와 비판
2. 대안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감성경영

1) 감성경영 이란?

감성경영은 눈에 보이지 않는 소비자의 감성이나 취향을 눈에 보이는 색체, 형태, 소재를 통해 형상화시키는 것이다. 이것은 자극을 통해 소비자들의 무의식적 반응을 이끌어 내고 이를 매출 증대로 연결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성에 호소하기 보다는 직관과 이미지를 중시하는 감성을 자극하는 편이 좀 더 쉽고 직접적으로 소비자를 사로잡을 수 있다는 장점이 최근 두드러지면서 감성 경영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으며 감성경영은 개인의 역사, 소속집단과 관계, 사회적 문화 등 모든 것이 개인과 기업, 사회의 가치를 높이는 재료가 된다는 데서 출발하고 있다. 이는 그 동안의 기업과 사회에서 중시해 왔던 철저한 이성주위적인 배경에서는 실현 불가능하다. 따라서 창의적이고 개별적인 개인의 경험이 바탕으로서 존재해야 한다.

2) 감성경영을 선정한 이유

ㄱ. 감성은 인간의 행동을 유발시키는 강력한 요인
‘당신은 어떤 요인에 의해서 행동하게 되나요?’ 라는 질문에 사람들은 주로 “나는 이성적인 생각에 의해서 행동하는 사람입니다.” 라고 말한다. 하지만 감성은 인간의 행동을 유발시키는 가장 강력한 요인으로서 외부의 물리적인 자극은 지각과정을 통해 인간 내부에서 발생하는 기쁨이나 즐거움, 혐오 후회, 분노 등을 만들어낸다. 이처럼 인간은 이성보다 감성에 지배되며 살고 있고, 감성은 디지털 시대에 이성적으로는 채울 수 없는 부족한 부분을 채워 줄 수 있는 상호 보완적 기재로 사용될 수 있다.
참고문헌
- 하워드 슐츠, 도리 존스(2002), <스타벅스 커피 한잔에 담긴 성공 신화> 김영사
- 맹영관(2005), <스타벅스 100호점에 숨겨진 비밀> 비젼코리아
- 김영한, 임희영 (2003), <스타벅스 감성 마케팅> 넥서스
- 스타벅스 코리아 www.istarbucks.co.kr
- http://blog.naver.com/rinaluv?Redirect=Log&logNo=140001977468
- http://kr.blog.yahoo.com/ceokiy/2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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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11.06 04:3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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