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이랜드 지식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7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 1
1. 선정대상 ……………………………………………………………………………… 1
2. 선정이유 및 중요성 ……………………………………………………………… 1
3. 기업소개 ……………………………………………………………………… 1

Ⅱ 본론 ……………………………………………………………………………… 3
1. 지식경영 ……………………………………………………………………… 3
1) 지식경영의 의의 …………………………………………………………………… 3
2) 지식경영의 등장배경 ……………………………………………………………… 3
3) 지식경영의 중요성 ………………………………………………………………… 4
4) 지식경영의 효과 …………………………………………………………………… 4
2. 이랜드 지식경영 사례 분석 ……………………………………………………… 4
1) 지식경영 전 이랜드의 전반적 상황 ……………………………………………… 4
2) 이랜드의 지식경영 도입 …………………………………………………………… 5
3) 이랜드 지식경영의 의의 …………………………………………………………… 5
4) 이랜드 지식경영의 비전 및 전략 ………………………………………………… 5
5) 이랜드 지식경영의 조직 …………………………………………………………… 7
6) 이랜드 지식경영 구조 …………………………………………………………… 8
7) 지식 적용 사례 …………………………………………………………… 12
8) 이랜드 지식경영의 성과 …………………………………………………………… 13
(1) 사업 전체 및 부문 별 매출 변화 …………………………………………… 13
(2) 조직원들의 변화 ………………………………………………………………… 14
(3) 고객 만족도 향상 ……………………………………………………………… 15
(4) 그 외의 성과 …………………………………………………………………… 16
9) 지식경영 측면의 이랜드 SWOT 분석 …………………………………………… 17

Ⅲ 결론 ………………………………………………………………… 18
1. 요약 및 평가 ………………………………………………………………………… 18
2. 대안 …………………………………………………………………………… 21

Ⅳ 참고문헌 ………………………………………………………………… 23

◆ 부록 ………………………………………………………………………… 25
본문내용
Ⅰ. 서 론

1. 선정 대상
• 지식경영의 선도자 “이랜드”
• 지식경영으로 위기를 극복하고, 재도약한 국내 굴지의 패션•유통 전문기업
• 회사 설립일: 1980년 9월

2. 선정 이유 및 중요성
경기 침체의 여파로 대다수 기업들이 몸집 줄이기에 주력하는 것과 달리 패션•유통기업 이랜드 그룹(이하 이랜드)은 확장 경영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이랜드의 이 같은 성장 비결은 ‘지식경영’이다. 1998년 도입한 지식경영은 외환위기 이후 존폐 위기까지 몰렸던 이 기업을 되살리기까지 했다. 외환위기 시 이랜드는 조직 구성원의 지식을 통한 생산성 향상과 혁신이 기업의 사명임을 깨닫고 이에 따라 구조 조정 과정에서 지식경영전략을 추진했다. 지식경영 덕택으로 이랜드는 99년 이래 해마다 평균 75%의 이익 증가율을 기록하는 눈부신 성장세를 이어 가고 있다. 지난해 매출은 6조 원에 영업이익은 3,000억 원에 달했고, 올해는 매출액 10조 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그의 지식경영은 선도자로써 국내 주요 기업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고 있을 뿐만 아니라, 최고의 지식경영기업(부즈앨런 선정 ‘지식경영대상’ 2회 수상)으로 자리잡게 했다. 이 같은 성공사례는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서 전략 경영 기업 최고 사례로 소개되었다.
기업문화가 남다른 데다 지식경영을 통해 어려움을 딛고 급부상한 이랜드의 사례는 여러모로 시선을 끈다. 따라서 우리는 무한경쟁시대를 맞아 많은 기업들이 새로운 생존전략을 모색하고 있는 가운데, 그 대안의 하나로 주목 받고 있는 이랜드의 성공적인 지식경영전략을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본 보고서는 이랜드의 지식경영 제도와 전후 변화 분석을 통해, 그의 가치창조 및 향후 발전 가능성을 논의해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이론] 바디샵과 이랜드 비교를 통한 취업분석
  • 지식자본가 양성 개인의 목표를 년 초에 측정지표를 사용하여 계획하고 자신의 업무를 통한 성과결과를 피드백 후 지식 화하는 것이 일상화됨지식의 공유: 2주에 한번씩 책을 읽고 토론 각자의 업무영역에서 할 수 있는 일과 그 일에 대한 수행, 성과를 검토하는 등 항상 새로운 방향과 비전을 제시. 학습조직: EC/ LCEC와 LC는 경영의 성과를 지원하는 조직학습의 주요 과정으로, 이랜드는 이 두 개의 과정을 조직화하여 운영하고 있다. E C(Excellent Centre)

  • [경영학] 이랜드의 인적자원관리
  • 경영이랜드에서는 경영이념 중 하나인 ‘자람’에 따라 많은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인재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현재 이랜드의 인재경영으로는 인재육성프로그램, 독서교육, KRS(후계자 양성 시스템), 현장교육, 경영자 시스템 BUCO가 있다.첫 번째로 인재육성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자면 EC(Excellent Center)와 LC(Leadership Center)가 있다. EC는 여러 개의 기능별 커뮤니티를 통해 전문 지식을 모든 직원들에게 공급하며, LC는 경영자 양성을 목표로 한 전략수립,

  • 이랜드지식경영
  • 이랜드 지식경영 관련 보고서I. 서 론II. 경영혁신에 있어서 지식경영의 의의 III. 지식경영을 통한 이랜드의 경영혁신IV. 지식경영의 CPU, 최고지식관리자 C K O V. 지식경영에 있어서 정보기술의 중요성VI. 결 론I. 서 론*. 오늘날 경영혁신의 본질은 바로 지식경영을 통한 생산성과 지식자본 가치 창출이라고 볼 수 있다. 현대의 조직은 복잡하고 불확실하며 매우 변화무쌍한 환경에 노출되어 있다. 따라서 과업환경이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 [경영학] 지식경영에 대해서
  • 지식경영발표자료조장 : . 1. ‘지식’ 의 여러 가지 정의o일반적 정의사물을 아는 마음의 작용oNonaka지식은 정당하고 진실된 체험과 믿음에 의해 획득된 스킬이다oDavenport,Long,Beer지식은 경험,상황,판단, 사상과 결합된 정보이다.o Leonard&Sensiper지식은 당면한 문제와 연관되고 즉시 활용될 수 있는 정보로 경험에 준거한 것이다.2. 지식경영의 일반적인 형태 모형도3. 지식경영의 필요성고비용, 고임금, 고지가의 현상에서 신음하는 우리 기

  • [조직행동론] 사내교육의 유형별 사례와 성과
  • 지식과 상호 작용하여 피드백 받아 더 높은 수준의 지식이 창출될 수 있기 때문이다.② 이랜드의 BCS이랜드는 98년 구조 조정 이후 지식 창출이 회사의 가장 핵심적인 원동력이 되어야 한다는 판단 아래 이를 이루기 위한 도구의 개발에 힘써 99년 BCS (균형 성과 기록표)를 구축, 도입하였다. BCS는 조직원들이 회사의 전략을 이해하고 각 프로젝트 별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을 용이하게 해주었다. 이랜드의 각 프로젝트 그룹은 지식의 관점에서 경영 목표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