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일본 미라이 공업 유토피아 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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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2-1. 유토피아 경영기법 소개
2-2. 유토피아 경영기법의 이론적 접근
2-3. 유토피아 경영기법의 장단점 분석
2-4. 유토피아 경영기법의 POLC 및 SWOT 분석
3. 결론
본문내용
유토피아 경영

‘사원이 행복해야 회사가 잘된다’
‘회사는 사장도 주주도 아닌 사원의 것’
‘잔업, 휴일 근무 없음.
전 직원 정규직. 70세 정년, 종신고용.
연간 140일의 휴가,
3년간 육아 휴직 보장, 5년마다 전 직원 해외여행.’

매출액 경상이익률 15%
(일본 제조업 평균 경상이익률 대부분 3% 내외 )
제품별 시장 점유율 최고 80%
1만 8000개 생산 제품 모두 ‘아이디어 상품’
(제품의 90%가 특허 상품 )


경영기법소개
사원들이 아이디어 제안 시 일단 500엔 지급
제품에 적용되면 최고 3만엔까지 지급
성과에 따른 인센티브나 경쟁적 인사제도도 없음,실질적인 영업·생산 목표도 따로 없음
사원들 개개인이 직접 정함.
차별점: 사원들에게 항상 생각하라고 강조
제품의 90%가 특허 상품
경영활동에서 발생하는 비용을 줄임
사원 복지 향상, 지역사회 공헌



‘선풍기 승진’
효율, 경쟁을 강조하기 보다 사원을 믿고 맡김
사원을 비용을 보지 않고 인간으로 봄
임금삭감이나 구조조정 같은 것을 생각하지 않고, 오히려 회사는 사원이 있어야 돌아가기 때문에 사원들이 즐겁게 회사를 다닐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자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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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03.15 17:0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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