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인왕의 영화 `스모크` 작품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❶“스모크”의 감독 웨인왕을 말한다.

❷웨인왕의 영화 “스모크”는?

❸주요작품

❹“스모크” 인물 이야기

❺“스모크” 간추린 이야기

❻영화 “스모크” 분석

본문내용
❶“스모크”의 감독 웨인왕을 말한다.
1949년 12월 1일 태어났다. 미국영화광인 아버지가 존 웨인의 이름을 빌어 와 ‘웨인’이라고 이름 지었다. 샌프란시스코를 근거지로 활동하는 화교감독인 웨인 왕은 인디영화로 평가받은 후 헐리우드로 가서 실패하고 다시 인디로 돌아와 자신의 명예를 되찾은, 이상한 이력의 작가이다. ‘미국 속의 중국인’을 그려내는 그의 시선은 따뜻함과 위트를 지녔으며, 쉽게 강요하거나 결론내리지 않고 인물들의 갈등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들을 하나하나 보여주며, 그 속에서 마치 오즈의 동양적 미장센과 스튜디오 시절 헐리우드 영화의 노스탤지어가 만난 것처럼 묘한 감동을 일으킨다. 80년대 초, 웨인 왕은 짐 자무쉬 등 뉴욕을 근거로 한 새로운 인디 영화들이 등장하던 시기에 거의 처음으로 화교사회를 본격적으로 다룬 일련의 작품들을 발표하여 주목을 끌었고 이후 이른바 포스트 아메리칸 시네마의 한 조류를 이루는 ‘변방 영화’의 출발점이 되는 아시안-아메리칸 영화의 시작을 알렸다. 특히 <챈의 실종> (82)으로 시작해서 <딤 섬>(84)과 <뜨거운 차 한잔>(89)에 이르는 ‘이민 세대 3부작’은 웨인 왕의 초기 영화들에서 일관되게 보여주는 이민 세대의 아이덴티티에 관한 탐색이 집결된 일종의 연대기를 이룬다.

❷웨인왕의 영화 “스모크”는?
그는 폴 오스터의 단편소설 「오기 렌의 크리스마스 이야기」에서 영감을 얻고 연기자들과 스텝을 모아서 브룩클린 거리로 달려 나가 ‘즐겁게’ <스모크>를 만들었다. 이제껏 웨인 왕 영화의 아이덴티티를 이루던 차이나타운을 떠난 첫번째 영화 <스모크>는 베를린 영화제에서 은곰상을 수상하였으며 에피소드들이 평행적으로 진행되는 새로운 내러티브 구조를 성취하여 비헐리우드적인 성과를 거두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브룩클린 3번가 모퉁이 평범한 사람들의 삶 속에서 빛나는 단편들을 포착해낸 <스모크>는 웨인 왕에게 일종의 포즈(pause)이며 영화 만들기의 사고를 새롭게 시작하는 계기가 되었고, <스모크>를 본 마돈나, 루 리드, 짐 자무쉬, 마이클 J 폭스 등의 스타들이 추가 지원해 왔으며, 자신의 스텝을 이끌고 원작자 폴 오스터와 의기투합한 웨인 왕은 정해진 시나리오 없이 마치 잼 세션처럼 <블루 인 더 페이스>(95)를 완성했다(이 영화의 크레딧에는 각본 난에 ‘연기자들과 웨인 왕과 폴 오스터가 함께 창조했음’이라고 적혀 있다). <블루 인 더 페이스>는 <스모크>에 관한 영화이며, 더 정확히 말하면 웨인 왕과 <스모크>의 만남을 ‘축하하는’ 올 스타 실험영화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비평] `피아노` 영화비평
  • 작품 분석잔잔하고 섬세한 피아노소리, 원시적인 배경들, 여주인공의 창백하다는 게 어울릴 하얀 얼굴.영화 「피아노」에 대한 나의 인상이다. 영화를 보기 전에 여기저기서 이 영화에 관해 이야기를 많이 들었다. 줄거리는 학교 친구들이 말해 주었고, 텔레비전에서 중요한 장면을 다 보여줬다. 이런 상태에서 영화를 본다는 건 김이 새는 일이기는 하지만 제인 캠피온이라는 여성영화감독이 제작했다는 말에 어떤 영화일까 무척이나 궁금하기도 했

  • 국어교과에서 미디어교육수용현황과 방향
  • 영화를 이용해서 토론이나 글쓰기 등을 하고, 영화를 보고 시나리오 완성하기, 영화를 보고 논술문 쓰기, 뉴스나 오락 프로그램을 보고 우리말 순화하기, 시를 읽고 느낀 점을 대중 가요로 표현하기, 대중 가요의 화자에게 편지쓰기, 사진보고 제목 정하기, 특히 신문 활용 교육(NIE)이 대표적이다. 웹 게시판을 이용해 작품 이어 쓰기, 홈페이지를 이용한 생활글쓰기, 주제에 맞는 웹 문서를 검색하여 분류하기, 국어 과목의 단원을 멀티미디어로 만든 자

  • [중국영화] 1997년 홍콩반환이 홍콩영화에 끼친 영향
  • 웨인왕 감독은 시종 흔들거리는 카메라 안에 미래에 대한 홍콩인의 불안을 담아낸다.얼마 전에 열린 전주국제영화제의 경쟁부문인 ‘아시아 독립영화 포럼’에 (2001)란 작품을 들고 왔다. 이 영화 구석구석엔 ‘반환’이라는 사태가 안겨준 혼돈을 떨쳐내지 못한 홍콩 사회의 불안한 모습이 배어 있다. 그 불안의 근저엔 ‘천안문 사태’가 놓여 있다. ꡒ홍콩이 ‘반환’을 두려워한 건 1989년의 천안문 학살을 보았기 때문이다. ‘

  • [폴오스터]나를 비추는 타인의 거울- 뉴욕 3부작을 통해서 본 폴 오스터의 작품세계
  • 작품 간의 이러한 희미한 연결고리는 끊임없이 쫑고 쫑기는 등장인물을 통해 현대 도시인의 불안을 형상화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책이 출간되자 영국의 선데이 타임스는 문학 창작의 에너지가 위대한 아메리카의 전통 속에서 살아났다는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2. 작품분석 - 폴 오스터 소설의 일반적 특징 2.1 소설속의 이중구도내가 첫째로 주목한 것은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이 소설에서 끊임없이 등장하는 쫓는 자와 쫓기는 자의 존재이다

  • [디지털 영상산업] 보람 영화제작사 -미디어기업 분석
  • “미디어 산업의 전성기 그 예술적인 분야 영화 제작 산업을 조명하다.”- 보람 영화 제작사에 대한 미디어 기업 조사와 전반적인 영화산업 진출을 분석-목 차21세기 뜨는 별, 영화산업의 흐름속으로.1. 우리나라 제작 * 투자 구조1) 제작의 구조2) 투자사 구조3)투자배급사 구조2. 보람 영화 제작사의 현황과 제작모습1)보람영화사의 현황2) 보람영화사의 영화제작과정3. 보람 영화사의 경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