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연기관] 선박 추진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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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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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박엔진의 변천사
■ 연구방법
■ 선박의 추진장치
■ 미래 선박의 신기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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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한국의 조선업의 호황은 언제까지 이어질 것인가? 중국의 위협적인 맹추격이 다가오고 있는 시점이지만 현재 42%의 세계 1위의 시장 점유율을 자랑하는 한국 조선업은 향후 몇 년간 지속적으로 안정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런 호황을 누리고 있는 한국 조선업의 선박엔진 변천사와 종류 및 특징, 그리고 향후 기술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고 현재 선박 업계의 동향 등을 조사해 보고자 한다.
■ 선박엔진의 변천사
초창기 증기 왕복동기관에서 발전하여 디젤선, 증기터빈선, 가스터빈선, 전기추진선 등으로 변천.
과거와 현재엔 디젤엔진이 주를 이루나 곧 터빈 엔진으로 대체될 것 같음.(효율이 훨씬 좋으므로)
1900년대에 터빈 디젤선 시대가 열리면서 호화롭고 쾌적한 설비를 지닌 대형 크루즈 운항이 시작됨. 1960년대에 이르러 대서양 횡단을 중심으로 한 본격적인 현대크루즈 사업의 시대가 열리게 되었으나 1958년 최초의 대서양 횡단 제트여객기 사업을 시작으로 크루즈 사업은 점차 타격을 입게 됨.
■ 연구방법
주요 역할
조원
발 표
(조장)
선박엔진 기술 측면 자료, 논문 조사
선박업계 동향 및 취업관련 자료 조사
보고서 작성
ppt 작성
조사 방식 : 조사 방식: 지금까지 나온 선박엔진에 관련된 서적과 인터넷등 기존 자료 위주의 조사
<본론>
■ 선박의 추진장치
선박의 추진장치는 엔진, 추진축(shaft), 프로펠러로 이루어진다. 선박에서 추진 목적으로 사용되는 엔진을 주 기관(main engine) 이라 하고 하역장치나 닻을 끌어올리는 보조 기계를 움직이기 위하여 설치되는 것을 보조기관(auxiliary engine) 이라 한다.
1. 선박엔진
오늘날 주 기관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디젤기관이다. 육상에서 자동차에 많이 사용되는 가솔린기관은 연료 경제성이 나쁘고 대당 출력도 적어서 스포츠, 레저용의 소형 선박에 주로 사용된다. 그 외에도 외연 기관으로서 증기의 압력을 사용하는 증기터빈기관과 이와 유사 구조이지만 내연기관인 가스터빈, 그리고 증기터빈의 보일러 대신 원자력을 사용하는 원자력기관이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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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추진장치
http://tong.nate.com/eomki2/31163309
http://blog.naver.com/sangbokn?Redirect=Log&logNo=120004471267
http://kin.naver.com/open100/db_detail.php?d1id=8&dir_id=810&eid=R8d2YTVx8lUFOyAWXgt8BOZOie58LAnY&qb=vLG52iDD38H4wOXEoQ==
http://blog.daum.net/nk303/9212577
http://blog.daum.net/osodongo/232188
http://blog.naver.com/ararikim?Redirect=Log&logNo=70007103482
http://blog.daum.net/dpskrktkaqorwn/9883931
http://blog.naver.com/winzip1004?Redirect=Log&logNo=80005955405
디젤 엔진
http://blog.naver.com/cometyoon?Redirect=Log&logNo=23194359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8&dir_id=81002&eid=jccrQVKEZQQv2EYGI6OphXR5Gi96w6Mg&qb=vLG52iC18MGpIL+jwfg=
증기 터빈 엔진
http://web.cnei.or.kr/jries/web/jung/wnd1/010/gi15.htm
http://blog.naver.com/windtake?Redirect=Log&logNo=120028043719
가스 터빈 엔진
http://blog.naver.com/ksungsoo?Redirect=Log&logNo=40013767878
http://blog.naver.com/ytterius?Redirect=Log&logNo=150015262829
추진장치
http://blog.naver.com/sangbokn?Redirect=Log&logNo=12000447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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