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학] 항공운송시장의 구조와 현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학업에 나날이 발전 있으시고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목차


제1절 시장구조의 일반적 유형
1. 독점
2. 완전경쟁
3. 불완전경쟁
4. 과점
□ 과점시장의 대표적인 비가격경쟁 방법들

제2절 항공운송시장의 현황
1. 세계항공산업의 동향
(1) 시장여건
(2) 세계의 항공사
□ 여객시장
□ 화물시장
(3) 민영화
(4) 제휴

2. 운송실적 및 성장률 분포
(1) 운송실적
(2) 성장률
3. 지역별 시장분포

4. 항공운송산업의 규모 및 효과
(1) 경제적 효과
(3)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

5. 요점 정리
1. 시장구조의 일반적 유형과 각각의 특성은 어떠한가?




본문내용
시장은 운송활동이 이루어지는 토양이다. 이러한 시장의 구조는 특히 경제내의 자원배분과 이를 위한 운송서비스의 수요, 생산가 공급, 가격 등의 결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한마디로 시장에 참여하는 운송기업들 자체가 시장의 구조를 형성하는 동시에 스스로의 전반적인 경영활동에 영향을 받는 환경요소라고 할 수 있다. 80년대 규제완화 등 정책적 변화로 인하여 각 항공사들간의 경쟁이 심화되었고, 국제항공 자유정책(open sky policy)이 90년 이후에 확산되어 세계항공산업의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항공운송산업에 대한 규제완화는 신규항공사의 진입으로 공급증대를 가져오고 가격규제에 대한 폐지로 가격경쟁이 심화되어 결국 항공사들의 채산성이 악화되었다. 많은 나라에서 국영체제를 유지해 왔지만 항공사의 효율성과 경쟁력 우위를 위해 민영화가 추진되고 있으며 지역주의가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각 국 항공사들의 기존시장에서의 컴퓨터예약시스템, 허브구조개선, 상용고객우대제도, 수익률 관리기법 등 모든 경영기법을 망라하여 자신의 시장점유율 확대와 새로운 시장 진입을 시도하고 있어 세계항공사들간의 제휴와 합병으로 제휴그룹이 형성되고 있는 추세이다. 먼저 학습목표를 정리해 보면, - 시장의 일반적 유형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 항공운송시장을 설명하는 경합성시장이란 무엇인가? - 세계항공업계의 동향과 시장현황은 어떻게 변하고 있는가? - 항공운송산업의 규모와 경제적 효과는 어떠한가? 본장에서는 경제적 관점에서 항공운송시장의 구조에 초점을 두고 이를 설명하는 이론을 소개하고 세계시장의 구조를 살펴본다. 제1절에서는 시장구조를 설명하는데 흔히 이용되는 시장의 유형들을 소개한다. 특히 오늘날 경쟁적인 시장에서 나타나는 특징적 현상들을 설명하는데 종종 이용되는 경합성시장이론을 설명한다. 제2절에서는 세계운송시장의 현황에 대하여 새로운 동향과 수요의 변화추이, 운송실적과 시장규모, 그리고 산업으로부터 기대되는 경제적 효과 등을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항공화물운송] 항공화물운송의 개념, 판매, 외국의 논의와 항공화물운송의 현황, 현재, 미래 및 향후 항공화물운송의 발전 방향 분석
  • 항공화물운송의 개념Ⅲ. 항공화물운송의 판매1. 화물대리점 2. 혼재업자Ⅳ. 항공화물운송에 관한 외국의 논의1. 폴란드2. 뉴질랜드3. 칠레4. 호주5. ECⅤ. 항공화물운송의 현황1. 인천국제공항의 개항2. 국적 항공사의 수익성 악화와 구조조정의 추진3. FAA 1등급 회복과 ICAO이사국 진출Ⅵ. 항공화물운송의 현재와 미래1. 항공운송의 주역은 민간항공수송2. 항공운송이 가져온 참다운 국제화3. 한국의 항공운송시장4. 21세기에의 전망Ⅶ. 향후 항공

  • [항공운송] 항공운송산업론
  • 항공사가 특정한 운항스케줄에 같은 식별코드를 사용하는 전략적 제휴의 방법이다.9>FFPs 상용고객에 대한 우대프로그램으로 오늘날 항공사들이 가장 널리 사용하는 마케팅 기법중의 하나이다.10>Load Factor11>Hub & Spoke각 지역 노선으로부터 승객을 중심공항으로 집중시킨 다음 이를 다시 최종목적지로 운송하는 수많은 노선들로 구성되며 시장환경의 변화에 대응하는 마케팅 전략 차원에서도 이용된다.12>Delphi 기법미래의 수요예측에 대한 관련분야

  • [항공화물운송사업] 항공화물운송사업의 중요성, 특성과 항공화물운송사업의 현황 및 향후 항공화물운송사업의 환경변화, 전망, 운영 방안 분석
  • 항공화물운송산업의 중요성1. 항공화물운송의 수입비중2. 항공화물의 가치비중Ⅲ. 항공화물운송산업의 특성1. 항공화물운송의 특성 1) 해상운송과의 비교2) 여객운송과의 비교 2. 화물운송의 경제적 이점1) 재고수준의 저하2) 경쟁력의 유지와 시장의 확대3) 포장비의 삭감4) 손상, 분실, 도난 등의 사고의 감소3. 운송품목의 특성Ⅳ. 세계 항공화물운송산업의 현황1. 세계 항공수요의 둔화와 구조조정의 추진2. 항공사간 전략적 제휴의 강화Ⅴ.

  • 일본 물류 산업기업정책
  • 구조, 최근 이슈 12) 물류관련 주요 인프라 현황 - 항만, 공항, 철도, 고속도로, 물류단지 23) 주요 수출입 품목 - 수출 :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 수입 : 원자재 6나. 각국 물류관련 산업 현황1) 해상운송산업 - 3대 해운사 V자형 회복 기대, 해운 얼라이언스, 컨테이너 부분 합병 62) 항공운송산업 - 공항의 난립, LCC

  • [졸업][유통] 국내 택배업의 현황과 사례분석
  • 國內 宅配業의 現況과 事例分析國內 宅配業의 現況과 事例分析《 목 차 》표그림 목차요 약 제 1 장 서론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목적 제 2 장 택배업의 개요1. 택배업의 개념 2. 탄생 배경 가) 물류환경의 변화 나) 새로운 운송시장의 형성3. 택배서비스의 특징 제 3 장 택배업의 현황1. 국내 택배산업의 개요2. 현(現)택배서비스의 시장의 현황가) 택배서비스 시장의 실태나) 택배산업의 마케팅 환경분석(구조분석)다) 발전 가능성제 4 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