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육] 외국인 근로자를 위한 한국어 교육의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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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출처 한국어교육 한국어문교육학회 2004.08.30 제20호 1 일반국내논문
목차
Ⅰ. 서론

Ⅱ. 외국인 근로자들을 위한 한국어 교육의 방향
1. 외국인 근로자들의 한국어 교육의 실태
2. 설문 조사에서 나타난 한국어 교육의 거시적 방향

Ⅲ. 결론
본문내용
이 글은 국내체류 외국인 근로자를 위한 한국어 교육에 대한 거시적 방향에 대하여 고찰한다. 외국인 근로자들은 지금까지 약 37 만 명이 국내에 들어와 있다. 이들이 유입된 배경에는 국내의 이중 구조적인 산업 현장의 요구에 의해서이다. 필요에 의해서 외국인 근로자들이 유입되었다면, 우리는 이들이 한국 문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교육하여야 함이 마땅하다. 그러나 지금까지 이들에 대한 한국어 교육이 매우 미진한 실정이다. 그 이유는 정․산․노․학의 유기적인 협조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 글은 외국인 근로자를 위한 한국어 교육은 그네들이 필요한 교육과 프로그램, 장소, 시간 등을 고려하여 한국어 교육이 이루어져야만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음을 말한다. 체계적인 한국어 교육을 통하여 이들이 한국에 대한 긍정적 가치관이 형성될 경우, 자국에 귀환할 때 국가의 대외적 신용도뿐만 아니라 한국기업 그리고 한국인에 대한 긍정적인 가치관이 자연스럽게 전파될 것이다.

핵심어, 외국인 근로자, 이중 구조, 어휘집, 특수 지향적, 한국어 교육, 정․산․노․학, 커뮤니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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