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노동자 노사관계 사례탐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01 / 2019.12.24
- 3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이주노동자의 개념
1) 이주노동자의 개념
2) 이주노동자의 유입배경과 과정
(1) 이주노동자의 유입배경
(2) 이주노동자의 유입과정
가. 국제적인 요인(push factors)
나. 국내적인 요인(pull factors)
3) 문제점
(1) 출입국경로에 관한 문제
(2) 주거환경 및 경제생활에 관한 문제
(3) 직장 내 문화적 갈등에 관한 문제
(4) 사회 내 차별에 관한 문제
(5) 기타 관련된 문제
2. 이주노동자의 현황
3. 이주노동자조합의 진행과정 및 걸어온 길
4. 까지만 조합원장 인터뷰
*인터뷰 후기
5. 고용허가제 VS 노동허가제
1) 고용허가제
2) 고용허가제 설립과정
3) 고용허가제의 주요 내용
(1) 외국인력 정책 관련기구 설치
(2) 외국인근로자 선정, 도입
(3) 외국인 근로자의 고용관리
(4) 국내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권익보호
(5) 고용허가제 도입 이후 불법체류자 방지 대책
4) 고용허가제의 문제점
5) 노동허가제
(1) 노동허가제 도입 요구
(2) 노동허가제 내용
(3)부정적으로 바라보는 노동허가제 내용
6. 해결방안
1) 가치관 정립
(1) 다양성 존중 및 의식전환
가. 새로운 패러다임의 모색
나. 약자, 소수자집단인 이주노동자를 위한 권리옹호정책 및 우대정책
다. 사회적 시스템 마련 및 정비
라. 사회 각 영역에서 다민족, 다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방안 마련
2) 다양한 프로그램 실행
‘7개월간의 동행’으로 차별을 줄여요 새터민 등과 함께 하는 사회참여 프로그램
“대학 축제의 마지막 날을 외국인 노동자와 함께.”
(1) 결혼이민자 한마당
(2) 다문화 축제
(3) 거주외국인 정착지원 프로그램
(4) 외국인 행복 찾기 프로그램 운영
3) 교육훈련
(1) 한국어 교육
(2) 이주 여성문화 교육
(3) 컴퓨터 교육
(4) 귀환 교육
(5) 시민 교육
※ 한국 CLC부설 이주노동자 인권센터
4) 제도적 개선
(1) 단기적인 개선
(2) 중 ․ 장기적인 개선
가. 종합적인 시각에서의 이주노동자정책 추진
나. 이주노동자정책에 대한 R&D 투자의 확대
5) 정부의 노력
- 참고문헌 -
- 본문내용
-
4. 까지만 조합원장 인터뷰
일시 : 2007년 11월 10일 오전 10시
장소 : 서울 충무로 이주노동자조합 사무실
Interviewee: 까지만 위원장
김 : 안녕하세요? 바쁘신 가운데 이렇게 귀중한 시간 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는 저번에 연락 드렸듯이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학생들로 노사관계라는 과목을 배우고 있습니다. 이번에 이주노동자에 관하여 조사하게 되었는데, 이주노동자에 관한 최근이슈가 이주노동자조합설립에 관한 문제인데 신문이나 여러 매체를 통한 내용 말고 실제 이주노동자의 입장과 목소리를 듣고 싶어서 이렇게 인터뷰를 청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관한 몇 가지 질문들을 할 것인데 편하게 대답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까 : 네. 저도 정말 반갑고요. 좋은 일이라 생각돼요.
박 : 위원장님은 언제 우리나라에 오셨나요?
까 : 1991년에 입국해서 지금까지 16~7년 일하고 있어요. 네팔에서 왔고요.
김 : 많은 어려움이나 문제점이 있는 것은 알지만 위원장님과 여러 노동자들은 어떤 계기로 이주노동자조합을 설립하게 되었나요?
까 : 1990년대 초기, 이주노동자들의 임금체불, 산재 등의 문제가 많았어요. 2000년까지 해결이 잘 되지 않고 문제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2000년부터 노동조합으로 이주노동자도 정부와 투쟁을 해야 실생활의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고 생각하여 2002년 이주노조 설립하고 1년 동안 농성 돌입하였습니다. 그리고 지금에까지 이르렀어요.
또 이주노동자들이 기업주와 협상도 잘 못하고, 정부에게 문제를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여, 독자적인 노동조합이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하여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이주노동자들이 겪는 고통과 피해는 많은 반면 그를 대변할 수 있는 집단이 없다는 것이 문제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우리는 기업과 정부와의 협상이 가능한 조합을 만들기 위해 이주노조를 설립하고 투장하여 현재의 상황에 이르렀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
석원정. 이주노동자문제와 한국사회의 과제. 2003.
박호환. 외국인노동자 고용의 경제적 효과: 국내고용과 임금을 중심으로. 1992.
출립국관리법시행령 제12조 (일부개정 2005.7.5 대통령령 18934호).
강명옥. 외국인노동자에 대한 연구. 숭실대학교 노사관계대학원. 석사학위논문.
金東勳 編. 國際移住勞動者 權利條約と日本, 解放出版社 1992. pp.2-7.
김선수. 한국에서의 외국인 인권문제. 서울지방변호사회 1994. pp.15-16.
권장수. 이주노동자의 실태파악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경운대학교 산업정보대학원. 2005.
박성재, 유길사, 이규용. 외국인 고용허가제 시행 1녀의 평가 및 향후 발전방향. 한국노동연구원.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 발달과정에서 경험할 수 있는 문제를 하나 설정하고 학습과정에서 배운 이론을 적용하여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 아동안전관리, 어릴적 경험하거나 주변에서 목격한 놀이 및 스포츠 관련 안전사고를 기술하고, 안전교육 활동 아이디어 3가지를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의_시각으로_본_영화_‘하모니’
- 대인관계의심리학] 타인과의 관계가 실질적인 인지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시오
- PPT - 스티브잡스의 리더십
- [자원봉사론] 작성자 거주지역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현재 현황 등을 파악하고 분석 자원봉사자 모집의 활성화 방안
- 아동 복지에서 아동 학대의 대응방안에 대해서 작성 제출하시오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 유엔아동권리협약의 4대원칙과 4대권리에 대해 정리하고 실제 아동권리가 보장되고 있는 경우와 침해되는 사례들을 들어 견해를 쓰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