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즘과 블루오션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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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캐즘
1. 캐즘의 정의
2. 캐즘의 발생원인
3. 캐즘의 사례
1)성공사례
2)실패사례
4. 캐즘의 존재에도 불구하고 기업이 해당산업에 진출하는 이유

Ⅱ. 블루오션
1. 블루오션의 정의
2. 블루오션 발생의 외부배경
3. 블루오션의 체계화
4. 블루오션의 사례
Ⅲ. 참고목록

본문내용
Ⅰ. 캐즘

1. 캐즘의 정의

Chasm이란 첨단 기술 제품 또는 혁신 제품의 상품 개발 과정에서, 소수의 혁신적 성향의 소비자들이 지배하는 초기 시장(initiation market)에서 실용주의자들이 지배하는 主流 시장(mainstream market)으로 이행하는 단계 사이에 일시적으로 수요가 정체하거나 후퇴하는 단절 현상을 말하는 것.

이는 혁신성을 중시하는 소비자가 중심이 되는 초기 시장과 실용성을 중시하는 소비자가 중심이 되는 주류시장 사이에 일시적으로 수요가 정체하거나 후퇴하는 단절현상을 말한다.
참고문헌
1. 참고자료
- ‘행정자치부 혁신의 창 38호’에서
- EMH이명형 경영스쿨
- LG 경제연구소
- 삼성 경제연구소

2. 참고사이트
- 매일경제신문(www.mk.co.kr)
- 이데일리 신문(www.edaily.co.kr)
- 각종 검색 포털사이트

3. 참고서적
- 벤처 마케팅, Geoffrey A. Moore/유승삼, 세종서적, 1997
- 벤처 마케팅 완전 개정판, Geoffrey A. Moore/유승삼, 김기원, 세종서적, 2002
- 브랜드마케팅 리포트 : 박준형 저
- 토네이도 마케팅 : Geoffrey A. Moore/유승삼, 김영태, 세종서적,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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