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지도안] 국어과 시(詩) 단원 본시 교수, 학습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2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시(詩)공부, 절대로 하지 마라.
2.1. 문학교육의 특성
2.1.1. 문학 교육의 전반적 특성
2.1.2. 문학교육의 목표
2.1.3. 문학교육의 평가
2.1.4. 문학 교육에서 교수 학습의 일반적 유의점
2.2. 국어과 시(詩) 수업 지도안
2.2.1. 철학적 배경
2.2.2. 활용한 수업 이론
2.2.3. 반응 중심 관점의 시 교육
2.2.4. 본시 수업 지도안
2.3 수업 지도 후 논평
3. 결론 및 제언
4.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1. 서론
중 고등학교 시절을 돌이켜 보면, 국어 시간의 시 수업은 시를 감상했던 기억보다 시에 대한 해석을 암기했던 기억이 남아있다. 예컨대, 대부분의 사람들은 학창시절 ‘청산별곡’을 aaba구조라 외웠고, ‘진달래꽃’은 수미상관법이 쓰인 시라고 외웠다.
시 교육에서 위와 같은 ‘수사학’적인 시의 기법 교육이 필요하지 않은 것은 아니나, 그러한 교육이 시 교육 전체가 되고, 또한 그 방식도 ‘교사중심’의 일방적인 전달식 수업이 되다보니, 학생들은 어느새 시 앞에서 수동적인 패배자가 되어 있었다.
이에 본고에서는, 기존의 이러한 교사중심의 일방적인 전달식 수업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시 교육의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아울러, 그렇게 찾아본 방안을 직접 시연하여 일방적인 주입식 수업만이 학생들에게 시를 가르치는 데 효율적인 방법이 아님을 증명해 보고자 한다. 한 번의 수업으로 학생들에게 어떠한 큰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겠으나, 새로운 방식의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가능성을 확인하는 것에 수업시연의 의의를 두고자 한다.
2. 시(詩)공부, 절대로 하지 마라.
2.1. 문학교육의 특성
2.1.1. 문학교육의 전반적 특성
문학과목은 그것의 예술적 성격 때문에 문학적 감성과 창의성, 문학에 대한 지식 등이 함께 통합되어 교육되어야 한다.
문학능력은 문학적 소통력과 문학적 사고력, 문학지식, 문학에 대한 가치를 기반으로 통합되어 나타나고 이것을 사용하여 문학현상에 참여함으로써 문학문화를 형성한다.
문학영역의 교육내용인 문학지식은 학습자가 실제로 작품을 읽고 해석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이루어져야 하며, 문학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이어야 한다. 따라서 문학교육은 작품의 능동적 수용과, 결과에 대한 창조적 학습활동을 강조한다.
따라서 문학영역에서는 학습자에게 문학의 가치를 인식하고 그것을 삶과 통합하려는 태도를 기르며, 문학 문화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을 기르는 것에 중점을 둔다.
- 참고문헌
-
1) 김은전, 『현대시 교육의 쟁점과 전망』, 월인, 2001.
2) 김창원, 『시 교육과 텍스트 해석』, 서울대학교출판부, 1995.
3) 선주원, 『시 교육의 원리와 방법』, 박이정, 2003.
4) 신헌재, 『아동문학교육론』, 범우사, 1998.
5) 윤여탁, 『시 교육론 : 시의 소통구조와 감상』, 태학사, 1996.
6) 이돈희, 『교육철학개론 : 교육행위의 철학적 분석』, 교육과학사, 1999.
7) 이삼형, 『국어교육연구의 반성과 전망 : 내용 ․ 전망』, 역락, 2003.
8) 이삼형, 『국어교육연구의 반성과 전망 : 이해 ․ 표현』, 역락, 2003.
9) 이성은, 『국어과 열린교육』, 교육과학사, 1997.
10) 정호표, 『현대교육철학』, 교육과학사, 2002.
11) 최현섭, 『국어교육학개론』, 상지원,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