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지도안] 국어과 시(詩) 단원 본시 교수, 학습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시(詩)공부, 절대로 하지 마라.

2.1. 문학교육의 특성
2.1.1. 문학 교육의 전반적 특성
2.1.2. 문학교육의 목표
2.1.3. 문학교육의 평가
2.1.4. 문학 교육에서 교수 학습의 일반적 유의점

2.2. 국어과 시(詩) 수업 지도안
2.2.1. 철학적 배경
2.2.2. 활용한 수업 이론
2.2.3. 반응 중심 관점의 시 교육
2.2.4. 본시 수업 지도안

2.3 수업 지도 후 논평



3. 결론 및 제언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중 고등학교 시절을 돌이켜 보면, 국어 시간의 시 수업은 시를 감상했던 기억보다 시에 대한 해석을 암기했던 기억이 남아있다. 예컨대, 대부분의 사람들은 학창시절 ‘청산별곡’을 aaba구조라 외웠고, ‘진달래꽃’은 수미상관법이 쓰인 시라고 외웠다.
시 교육에서 위와 같은 ‘수사학’적인 시의 기법 교육이 필요하지 않은 것은 아니나, 그러한 교육이 시 교육 전체가 되고, 또한 그 방식도 ‘교사중심’의 일방적인 전달식 수업이 되다보니, 학생들은 어느새 시 앞에서 수동적인 패배자가 되어 있었다.
이에 본고에서는, 기존의 이러한 교사중심의 일방적인 전달식 수업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시 교육의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아울러, 그렇게 찾아본 방안을 직접 시연하여 일방적인 주입식 수업만이 학생들에게 시를 가르치는 데 효율적인 방법이 아님을 증명해 보고자 한다. 한 번의 수업으로 학생들에게 어떠한 큰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겠으나, 새로운 방식의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가능성을 확인하는 것에 수업시연의 의의를 두고자 한다.

2. 시(詩)공부, 절대로 하지 마라.

2.1. 문학교육의 특성

2.1.1. 문학교육의 전반적 특성

 문학과목은 그것의 예술적 성격 때문에 문학적 감성과 창의성, 문학에 대한 지식 등이 함께 통합되어 교육되어야 한다.
문학능력은 문학적 소통력과 문학적 사고력, 문학지식, 문학에 대한 가치를 기반으로 통합되어 나타나고 이것을 사용하여 문학현상에 참여함으로써 문학문화를 형성한다.
문학영역의 교육내용인 문학지식은 학습자가 실제로 작품을 읽고 해석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이루어져야 하며, 문학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이어야 한다. 따라서 문학교육은 작품의 능동적 수용과, 결과에 대한 창조적 학습활동을 강조한다.
따라서 문학영역에서는 학습자에게 문학의 가치를 인식하고 그것을 삶과 통합하려는 태도를 기르며, 문학 문화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을 기르는 것에 중점을 둔다.
참고문헌
1) 김은전, 『현대시 교육의 쟁점과 전망』, 월인, 2001.
2) 김창원, 『시 교육과 텍스트 해석』, 서울대학교출판부, 1995.
3) 선주원, 『시 교육의 원리와 방법』, 박이정, 2003.
4) 신헌재, 『아동문학교육론』, 범우사, 1998.
5) 윤여탁, 『시 교육론 : 시의 소통구조와 감상』, 태학사, 1996.
6) 이돈희, 『교육철학개론 : 교육행위의 철학적 분석』, 교육과학사, 1999.
7) 이삼형, 『국어교육연구의 반성과 전망 : 내용 ․ 전망』, 역락, 2003.
8) 이삼형, 『국어교육연구의 반성과 전망 : 이해 ․ 표현』, 역락, 2003.
9) 이성은, 『국어과 열린교육』, 교육과학사, 1997.
10) 정호표, 『현대교육철학』, 교육과학사, 2002.
11) 최현섭, 『국어교육학개론』, 상지원,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시가작품] 이상곡 분석
  • <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관련 기록을 통해 본 2. 제명3. 어구해석(1) 원문(2) 표기상의 차이(3) 어구해석4. 내용 (1) 임 그리는 노래(2) 연군지사의 노래(3) 불교적 성격의 노래5. 구조6. 작자 (1) 작자 미상 창작가요(2) 특정 개인 창작가요7. 창작시기(1) 장효현의 견해(2) 박노준의 견해Ⅲ. 결론Ⅳ. 지도안Ⅴ. 참고문헌履霜曲Ⅰ. 서론에 대한 연구는 여타의 고려속요에 비해 그리 활발한 편은 아니다. 이는 아마도 명확하게 밝

  • 교수학습 지도안 - 박씨전
  • 제 목 : 교수학습 지도안‘박씨전’국어과 본시 교수ㆍ학습 지도안교과서중학교국어 ④ 천재교육(노미숙)학년-학기2-2학기 수업일시대단원3. 나의 말을 들어줘소단원(1) 문학의 창작 의도 - 박씨전차시8차시성취기준작품의 창작 의도와 소통 맥락을 고려하며 작품을 수용한다.학습목표1. 작품에 담긴 사회문화적 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2. 작품의 창작의도를 파악 할 수 있다.학습자료교과서, 학습지, 형성평가지, PPT, 칠판수업모형반

  • [국어교육론] 고등학교 문학 진달래꽃 지도안
  • 학습자들에게 듣기의 중요성을 인식시켜 주지 못했기 때문에 생겨난 결과이다. 따라서 듣기가 일상 대화와 교실 상황에서 정보 획득의 중요한 활동임을 학습자들로 하여금 인식하게 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점과 연관시켜, 학습자에게 자신의 듣기 활동을 조절하며 듣는 태도의 중요성을 강조해야 할 것이다.단원과의 관련 - 교사용 지도서 참고선수 학습본시 학습후속 학습교육과정 및 관련 단원교육과정 및 관련 단원교육과정 및 관련 단원7-듣

  • 정석가 지도안 레포트
  • 시 학습 예고⇩인사국어과 본시(2/2차시) 수업안단원1. 문학의 수용과 창작소단원(1) 정석가지도교사김정화 선생님학반2학년 7반일 시2009년 11월 25일(수)실습교사7조학습목표• 와 다른 고려가요를 비교․감상할 수 있다. • 표현법을 바탕으로 창의적 창작활동을 할 수 있다. 준비물교 사학 생교과서, 수업 지도안, 활동지멀티미디어 자료(PPT, 시청각자료)교과서, 필기도구단계수업 요항교수 - 학습 활동수업형태 및 자료도

  • 국어과 교수 - 학습과정안 - 내가 자라서 - 어른들이 하고 있는 일 나타내기
  • 국어과 교수 - 학습과정안교 과국어과단 원내가 자라서제 재어른들이 하고 있는 일 나타내기일 시장 소지 도 교 사이 름 ◀ 차 례 ▶Ⅰ. 과과 및 단원명 Ⅱ. 제재 Ⅲ. 단원 설정 이유Ⅳ. 단원의 목표 Ⅴ. 단원 지도 계획 Ⅵ. 지도상의 유의점Ⅶ. 단원의 평가 계획Ⅷ. 본시 수업 1. 본시 교수 학습 활동 지도안2. 학생 좌석 배치Ⅰ. 과과 및 단원명교과 : 국어과 1수준단원 : 18. 내가 자라서Ⅱ. 제재 : 어른들이 하고 있는 일 나타내기Ⅲ. 단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