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습자의 동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0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 정리
잘 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동기의 개념과 기능
1) 동기(motivation)란?
2) 동기의 기능
① 발생적 기능
② 방향적 기능
③ 강화의 기능
3) 일반동기와 특수동기로 구분
① 일반동기
② 특수동기
4) 외재적 동기와 내재적 동기로 구분
① 외재적 동기
② 내재적 동기

2. 동기의 종류

3. 동기이론과 학습
1) 행동주의 동기이론
(1) 헐(Hull)의 충동감소이론
(2) 교육에의 시사점
2) 인지주의 동기이론
(1) 엣킨슨(Atkinson)의 성취동기 이론
(2) 와이너(Weiner)의 귀인이론
(3) Covington의 세가지 동기상황과 자기가치이론
①완숙 지향형(Mastery-oriented)
② 실패 회피형(Failure-avoiding)
③ 실패 수용형(Failure-accepting)
(4) 교육에의 시사점
3) 인본주의 동기이론
(1)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 (hierarchy of need theory)
(2) 교육에의 시사점
4) 사회학습적 동기이론
(1) 반듀라(Bandura)의 자아 효능감
(2) 교육에의 시사점

4. 학습동기의 개념정립

5. 학습동기를 증진시키는 방법
1) 과제와 관련 된 것
(1)도전적인 과제
(2) 학급구성원에게 차별화된 다면적 과제
(3) 흥미롭고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과제
2) 교사와 관련된 것
(1) 교사의 열정
(2)교사의 온정과 감정이입
(3)교사의 기대
3) 가르치는 방법과 관련된 것
(1)숙달학습
(2)협동학습
(3)칭찬이나 보상의 적절한 제공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지난 어떤 학생들은 학습과제를 열심히 수행하는 반면 어떤 학생들은 그것을 하지 않으려고 하거나 마지못해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또한 어떤 학생들은 학교 내외에서 이루어지는 학습활동을 즐기며 자신들의 성취결과에 자부심을 느끼는 반면에 어떤 학생들은 학습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려고 하지 않을 뿐 아니라 즐거워하지도 않고 오히려 불안해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러한 의문들은 학습에 중요한 함의를 제공해 주는 ‘동기’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학습은 의식적이고 의도적인 활동이 요구되는 능동적인 과정이기 때문에 동기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유능한 학생일지라도 학습상황에서 주의를 집중하지 않거나 어느 정도 노력하지 않으면 학습을 효과적으로 할 수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교육자들은 학생들이 학교교육을 통하여 최대한의 성취를 얻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그들을 동기화 시켜서 학습활동에 참여하도록 학습맥락을 제공해 주어야 할 것입니다.
학습동기는 학습을 시작하는 가장 첫걸음이다. 동기란 사람의 행동을 조작하고 활기있게 하는 힘이라고 간단히 정의될 수도 있지만 실제 학생들의 동기는 표출되는 양식과 형태에 있어 복잡하고 미묘한 양상을 나타낸다. 따라서 오랜 경험으로 학급경영에 능숙한 교사들조차도 학생의 동기를 다루는 일을 가장 어려워하는 경향이 있다. 무슨 일이든지 하고 싶은 마음에서 일을 행할 때 가장 그 일을 하는 것이 즐겁게 느껴지고, 좋은 성과도 얻을 수 있음을 우리는 잘 안다. 학생이 학습하는데 흥미를 갖지 못한다면, 스스로 학습하려는 마음을 갖기는 힘들 것이며 결과적으로 학습에 있어서 좋은 성과를 얻기도 어려울 것이다. 먼저 이 단원에서는 동기유발에 관한 이론적 측면을 살펴보고, 어떠한 방식으로 학습동기를 일으키는지 알아보기로 하자. 본 강의에서는 이러한 동기의 개념과 이론들을 살펴봄으로써 교육현장에서 우리가 동기의 문제를 통해 어떤 시사점을 얻을 수 있는지 생각해 보도록 합니다. 그리고 인간의 동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습에서 동기가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살펴보고 교육에의 시사점을 생각해본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임규혁.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4.
이달석. <<교육심리학>> 학지사. 1997.
이용남외 7명. <<신교육심리학>> 학지사. 1999.
김아영 외 역, Anita E. Woolfolk, 학문사, 1997
신명희 외,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1998
임규혁, 학교학습효과를 위한 교육심리학, 학지사, 1997
전성연, 최병연 역, Debora Stipek 저, 학습동기. 학지사, 1999
- http://www.ship.edu/~cgboeree/bandura.html
- http://www.emory.edu/EDUCATION/mfp/bandurabio.html
-http://www.emory.edu/EDUCATION/mfp/efficacy.html
http://www.gwu.edu/~tip/hull.html
http://www.as.wvu.edu/~sbb/comm221/chapters/attrib.htm
http://web.utk.edu/~gwynne/maslow.HT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가 좋습니다!!!!!
  • jin010***
    (2015.10.06 14:02:09)
회원 추천자료
  • [성인학습및상담]앤드라고지의 개념을 설명하고, 성인학습자의 학습참여동기와 이들 학습자를 어떻게 지도하면 좋을지 서술하세요
  •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아래 본문에서는 앤드라고지의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고, 성인학습자의 학습참여동기와 성인학습의 학습이론, 지도원리를 통해서 이러한 학습자들을 어떻게 학습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Ⅱ. 본론 학습(學習)이란? 사전적 정의로는 ‘배울 학‛과 ’익힐 습‛으로 정의되는 단어로 공부, 경험, 가르침을 받는 것을 통해서 지식이나 기술을 배우고 습득하는 것을 말하고, 교육학

  •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 교 육 의 심 리 학 적 기 초교육학개론I N D E X 제8장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제 3절 학습자의 이해교육학개론지능창의력동기제 4절 학습이론행동주의적 접근인지적 접근03T h r e e학습자의 이해1. 지능2. 창의력3. 동기지능문제해결 및 인지적 반응을 나타내는 개체의 총체적 능력.2) 지능이론일반요인(G-factor)과 특수요인(S-factor) 두 요인으로 구성 되었다고 주장요인 분석이라는 통계적 절차로 지능은 한 가지의 특수한 능력이 아니고 일반능

  • 무형식학습과 형식학습의 특징을 설명하고 차이점을 서술한 후 무형식학습과 형식학습이 성인에게 미치는 시사점을 기술하시오
  • 학습자들은 명확한 목표와 규칙에 따라 학습을 진행한다. 반면에 무형식학습은 학습자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 학습 방식과 내용이 결정되며, 학습자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존중하고 발휘할 수 있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러한 차이점은 학습자의 학습 동기와 학습 효과에 큰 영향을 미치며, 무형식학습이 학습자들의 창의성과 자기주도력을 높이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무형식학습과 형식학습이 성인에게 미치는 시사점은, 학습

  • 학업계획서-교육학
  • 교육학 분야에서의 학부 연구 프로젝트는 저에게 연구 설계, 데이터 분석, 그리고 결과 해석에 대한 실질적인 경험을 제공했습니다.제가 대학에서 얻은 지식과 경험은 교육학 분야에 대한 제 이해를 풍부하게 해주었고, 이는 제가 교육의 본질과 목적에 대해 더 심오하게 사고하게 만들었습니다. 제 학업 경력은 저를 교육학 분야에 대한 깊은 열정을 가진 사람으로 만들었으며, 이 분야에서 더 많은 것을 배우고, 연구하고, 기여하고자 하는 강한 동기

  • [학습동기] 동기의 의미(개념정의)와 유형, 학습동기의 유발(학습동기유발)
  • 동기 유발에 도움이 된다.학습동기학습자로 하여금 어떻게 하면 공부할 마음이 생기게 할 것인가는 교육현장의 교사나 학부모의 머리에서 늘 떠나지 않는 제일 관심이 많은 문제 중 하나다.말을 물가로 데리고 갈 수는 있으나 물을 먹일 수는 없다는 말이 있다. 그 말은 학습의욕은 억지로 이끈다고 하여 생기는 것이 아니고 자발적으로 동기가 유발되어야 효과적인 학습이 가능하다는 의미가 들어 있다. 교육학에서 동기에 대하여 연구하려는 것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