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동기] 동기의 의미(개념정의)와 유형, 학습동기의 유발(학습동기유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2 / 2016.10.02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학습동기

I. 동기(motive)의 의미

II. 동기의 유형

III. 학습동기의 유발
1. 강력한 학습동기는 학습의 목표와 개인적 욕구가 맞을 때 유발된다.
2. 개인의 흥미나 적성에 잘 맞는 학습내용은 학습동기를 유발한다.
3. 학습목표가 분명하면 학습동기가 유발된다.
4. 학습결과에 대한 풍부한 정보는 학습동기를 유바한다.
5. 칭찬이나 상은 학습동기 유발에 큰 도움이 된다.
6. 경쟁심의 적절한 활용은 학습동기 유발에 도움이 된다.
본문내용
학습동기

학습자로 하여금 어떻게 하면 공부할 마음이 생기게 할 것인가는 교육현장의 교사나 학부모의 머리에서 늘 떠나지 않는 제일 관심이 많은 문제 중 하나다.
"말을 물가로 데리고 갈 수는 있으나 물을 먹일 수는 없다"는 말이 있다. 그 말은 학습의욕은 억지로 이끈다고 하여 생기는 것이 아니고 자발적으로 동기가 유발되어야 효과적인 학습이 가능하다는 의미가 들어 있다. 교육학에서 동기에 대하여 연구하려는 것은 학생들이 바람직한 행동을 하려는 노력을 증가시키는 요인을 많이 찾아내려는 데 있다. 그리고 학습을 하는데 얼마나 오랜 시간 공부를 할 수 있는지(학습 지구력)와 얼마나 집중하여 공부에 몰두할 수 있는지(학습 집중력) 등 그 강도를 결정하는 요인, 즉 동기의 강도를 찾아내는 데 있다.

I. 동기(motive)의 의미

동기는 어떤 행동을 하게 하고, 유지하게 하며, 방향을 정해 주는 요인으로서 행동의 수준이나 강도를 결정하는 심리적 구조이며 과정이다.
그리고 모간과 킹(Morgan & King, 1971)은 동기란 '행동을 일으키는 원동력'이라고 정의하였다. 그런가 하면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어떤 자극(S)에 대하여 어떤 행동(R)을 취하게끔 사전에 경향지어 준 힘의 집합체'라고 설명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행정론 - 정보관리
  • 와 수용에 맞는 복지서비스 제공이 강조되어야 한다.문서관리란?도큐멘테이션을 효율적으로 관리 하는 것. 이 경우 도큐멘테이션은 대용량의 자기 드럼(magnetic drum)이나 자기 테이프(magnetic tape)에 보존되며 일괄하여 관리된다. 문서관리 문서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 경우에 문서화는 대용량의 자기 드럼이나 자기 테이프에 보존되며 일괄 관리됨. 문서관리의 원칙이란?문서관리의 원칙은 문서관리 전반에 걸쳐 기본적으로 지켜져

  • 지적 특수교육의 대상 - 정의
  • 동기라든가 열심히 일하는 것 등으로 표현되었는데, 그는 이것을 과제에 대한 집착력으로 일컫고 그것은 어떤 일을 독창성, 유창성, 융통성, 정교성이 조화롭게 어울어져 독특하고 비상한 아이디어나 산출물을 만들어 내는 능력을 말한다. (3) Renzulli(렌쥴리)의 세 고리 개념의 정의 영재아란 평균이상의 지적 능력, 과제에 대한 집착력 완료하기 위해서 들이는 끊임없는 인내와 시간, 노력 등이 포함된다고 했다. ① 평균이

  • 영어과(영어교육)자연교수법,의사소통학습,총체적언어학습,노래학습, 영어과(영어교육)전신반응교수법,과제중심학습,이야기중심학습,침묵식교수법
  • 학습(과업중심학습), 이야기중심학습(스토리텔링)과 침묵식교수법 분석Ⅰ. 영어과(영어교육) 자연교수법1. 특징1) 습득-학습 가설2) 모니터 가설3) 자연 순서 가설4) 입력 가설5) 정의적 여과 가설2. 교수․학습 절차Ⅱ. 영어과(영어교육) 의사소통학습1. 개념2. 특징Ⅲ. 영어과(영어교육) 총체적언어학습1. 총체적 언어교육의 이론적 배경2. 총체적 언어교육의 의미Ⅳ. 영어과(영어교육) 노래학습1. 노래학습이란2. 학습의 특징3. 만들기와 활동방

  • 말하기듣기지도(말하기듣기교육)개념,원리, 말하기듣기지도(말하기듣기교육)단계,문제점, 말하기듣기지도(말하기듣기교육)사례,방법,과제 분석
  • 유형6) 활동 방법3. 모델 옷 입히기1) 단원2) 학습 목표3) 언어구조4) 준비물5) task 유형6) 활동방법4. Guessing Activity1) 단원2) 학습목표3) 언어 구조4) 준비물5) task 유형6) 활동 방법5. Flip 게임1) 단원2) 학습 목표3) 언어 구조4) 준비물5) task 유형6) 활동 방법6. Direction 게임1) 단원2) 학습 목표3) 언어 구조4) 준비물5) task 유형6) 활동 방법Ⅷ. 말하기듣기지도(말하기듣기교육)의 방법1. 도입 학습1) 학습 동기 유발하기2) 학습 목표 확인하기2.

  • 문항제작 유형 및 교육평가의 최근동향
  • 와 대안적 평가체제의 비교구분전통적 평가체제(예: 선택형 시험)대안적 평가체제(예: 수행평가)진 리 관절대주의적인 진리관상대주의적인 진리관철학적인 근 거합리론, 경험론 등구성주의, 현상학, 해석학, 인류학 등시대적 상황산업화 시대, 소품종 다량 생산정보화 시대, 다품종 소량 생산학 습 관학습결과에 관심직선적․위계적․연속적 과정추상적․객관적 상황 중시학습자의 기억․재생산 중시학습과정과 결과에 관심인지구조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