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니스] e-비즈니스 확산을 통한 신경제 발전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30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참고문헌을 보면 아시겠지만 인용한 부분은 출처(각주)를 확실히 달았고요, 논문 및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되실거에요. 확인해 보셔요~ ^^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목적
제2절 연구방법 및 연구구성

제2장 e-비즈니스의 이론적 배경
제1절 e-비즈니스의 정의와 e-비즈니스화의 효과
1. e-비즈니스의 정의
2. e-비즈니스화의 효과
제2절 e-비즈니스의 전망
1. e-비즈니스에 따른 업종별 전망
2. e-비즈니스에 따른 세계시장 전망

제3장 e-비즈니스의 추진동향 및 추진실적
제1절 e-비즈니스의 추진동향
1. e-비즈니스 발전동향
2. 우리나라의 e-비즈니스 추진현황
제2절 e-비즈니스의 추진실적
1. e-비즈니스 활성화를 위한 법.제도 정비
2. e-비즈니스 인프라 확충
3. 공공부문의 선도적 역할 강화
4. 전산업의 e-비즈니스 네트워크 구축
5. e-비즈니스의 글로벌화

제4장 e-비즈니스의 발전비전 및 추진 전략
제1절 e-비즈니스의 발전비전과 정책방향
1. e-비즈니스의 발전비전
2. e-비즈니스의 정책방향
제2절 e-비즈니스의 추진전략
1. e-비즈니스의 제도개선 및 기반확충
2. 산업의 e-비즈니스화 가속화
3. 중소기업의 e-비즈니스 추진역량 강화
4. e-비즈니스 중심국가의 실현

제5장 결론
제1절 연구의 요약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디지털화의 진전과 e-business의 급격한 확산은 기존의 산업구조를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다. 산업구조의 변화는 전 산업의 IT화로부터 출발한다. 디지털 기술의 발전에 따라 모든 산업에서 정보 인프라의 확충이 이루어졌으며, 정보기술은 가장 중요한 생산요소로 부각되었다. 이러한 정보 인프라를 매개로 한 산업간의 융합화·복합화가, 과거 단순히 기술을 매개로 했을 때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또한 ‘인터넷’이라고 하는 새로운 정보유통 수단은 기존 제조업의 소프트화, 서비스화를 가속시키고 있다. 수많은 제조업체들이 인터넷을 활용한 전자상거래에 뛰어들고 있으며, 이는 곧 고객과의 접점이 가까워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소비자들은 이제 on-line으로 제품 정보를 쉽고 빠르게 입수할 수 있게 되었고 그 만큼 소비자들의 영향력이 증대되고 있다.
이처럼 IT화, 융합화, 소프트화, 고객관계의 변화 등과 같은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트렌드는 기존의 시장구조, 기업 행태, 기업의 성과를 송두리째 바꿔놓고 있다. 기업과 소비자간의 네트워크뿐만 아니라 기업과 기업간, 더 나아가서 산업과 산업간의 네트워크가 거미줄처럼 펼쳐지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전통산업과 IT산업의 융합을 통한 지식기반경제의 실현에 역점을 두고 e-비즈니스 정책을 범정부적으로 추진한 결과 e-비즈니스가 경제 전반에 확산중에 있다. 초고속통신망, 인터넷이용률, 이동통신 등 세계적 수준의 IT인프라를 활용하여 전자상거래 규모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쇼핑몰과 e-marketplace도 활발하게 구축되고 있다. 그러나 기업의 프로세스 혁신을 위한 기업의 정보화 투자는 정체상태이며, 산업부문의 생산성 향상 효과도 일부 기업에 한정되어 있는 등 실제 e-비즈니스 수준은 선진국에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최근 참여정부가 제시한 우리나라가 2010년에 국민소득 2만 달러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신성장에 필요한 혁신적 성장엔진으로서 e-business산업의 발전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문제제기를 가지고 본 연구에서는 산업 전반에 걸친 e-business의 도입으로 인한 효과와 신경제성장 동력원으로서 e-business산업의 발전비전을 제시하고 전략을 제시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참고문헌
그란트노리스 외, 프라이스 워터하우스쿺스컨설팅코리아 옮김(2000)「e-비즈니스ERP」,물푸레
김진우・HCILab,(2000) 「인터넷비즈니스.COM」, 영진.com,
고재웅(2001. 2) 「전통기업의 e-비즈니스화 추진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대한상공회의소(2002. 2) “디지털경제와 e-비즈니스”
------------(2002. 4) “발진 전자상거래” 「주간상의」
박동현, 소위진, 배영자, 엄미정(2001) “e-비즈니스의 확산과 산업혁신과정의 변화”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서영우(2002. 8) 「기업의 e-비즈니스화에 따른 물류 효율화 방안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산업자원부(2003) “2010 산업 4강 비전과 전략”
서울상공회의소(2000. 3) “전자상거래와 인터넷을 통한 글로벌 마케팅”
서정교(2002) 「e-비즈니스 환경도래에 따른 국내 물류산업의 변화방향에 관한연구」
아더 앤더슨, 아더앤서슨코리아편역, 「e-비즈니스」, 이미지북, 2000
엔더슨 컨설팅, 권준영 옮김(2000) 「e-기업에의 도전」, 형설출판사
LG경제연구원(2001. 7) 주간경제 631호 “e-biz 사각지대”
이제경(2001. 5) 「한국 e-비즈니스 기업의 가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학승・김경희(2000) 「사이버 무역」, 두남
주재훈(1996) 인터넷 비즈니스 전자상거래 <비봉 출판사>

한국경제신문(2000.3.1~10.24) e-비즈니스 지상강좌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2000) 「e-ERP구축전략 및 솔루션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qut***
    (2009.05.22 02:15:43)
회원 추천자료
  • [경영사례] 젝 웰치의 GE, 그 성공의 비결
  • 글로벌 인재5. 서비스5.1. 과거GE 서비스 사업5.2. 서비스 사업의 발전 5.3. 변화, 그리고 전망6. 6시그마6.1. 6시그마란?6.2. GE에 적용된 6시그마6.3. 6시그마 운동의 초기 성공 사례6.4. 6시그마의 성과와 예측7. e-비즈니스 7.1. e-비즈니스란?7.2. 잭 웰치의 e-비즈니스 7.3. e-비즈니스가 GE에 미친 영향7.4. 변화8. 잭 웰치의 경영 철학8.1. 잭 웰치의 경영 마인드8.2. 잭 웰치의 어록9. 잭 웰치의 경영에 대한 나의 생각참고문헌 (참고 문헌 및 사이트 예시)

  • IBM의 기업전략 레포트
  • 통한 기술력 확대를 통해 무선시장을 주도해야 함→ 노키아, 피전등과 WAP기술 연구에 참여→무선 인터넷 사업을 위해 12개사와 전략적 제휴 5.  Outsourcing및 서비스 분야► Outsourcing 및 서비스부분이 전체의 매출의 20%를 차지→ 보잉사와 30억 달러의 계약을 맺어 서비스 기간연장→ 뱅크 원과 20억 달러의 계약을 맺어 유닉스와 윈도NT, 통합인프라 구축 등을 포함한 서비스 담당→단, 핵심역량 부분에 대해서는 Outsourcing을 자제인터넷 부분에서는 관

  • IBM의 국제적 경영 전략과 실현 방안
  • 확산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98이 혁신의 결과로인터넷 소수 회의론자들의 변화에 기여를 하고세계 최대의 웹사이트를 구축전자상거래의 기초가 되는 소규모 전자상거래 방법을 학습하고IBM 내의 계속적인 발전을 이끌 수 있었습니다.99지금까지 말한 내용을 정리 해보자면 그로스맨이 자신의 관점을 내세워 반란을 시작하기 위해서패트릭과 함께 성명서를 작성하여 나의 생각을 다른사람이 공유하도록 관점을 전달하였습니다.후에 혼자서 회사

  • IBM의 위기 대응 전략
  • 발전과 함께 아키텍처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3) 거스너와 IBM의 미래어려운 시기에 풍랑과 경쟁의 높은 파도에 휩싸여 있는 IBM을 구원하기 위해 새로이 키를 잡은 선장 거스너. 그가 수개월 동안 IBM을 바라보고 내린 판단은 전임자 에이커스가 얘기했던 중대한 위기의 상황이 아니라 새로운 무엇인가를 긴급히실행하여야 하는 상황이었다. 그는 IBM이 약점에 비해 강점이 훨씬 많은 우수한 회사이기에 예전의 영화를 되찾을 것이

  • [경영학] IBM의 성공과 위기, 향후전망
  • 연구소의 연구 결과들은 무료로 IBM의 공장들에게 제공된다. 그러므로 IBM 공장에서 나오는 제품들의 가격에는 연구개발비가 포함되어 있지 않고, 적정이윤을 포함하게 된다. 그리고 판매에서 오는 소득 중 연구개발비 부문을 로열티의 형태로 본사에 송금한다. 그리고 로얄티에 대한 수익의 부분이 제품판매과정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IBM의 해외지사를 포함하고 있는 국가는 로얄티 수익에 대한 조세를 거둘 수 있다. 이 외에도 IBM은 경제발전과 사회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