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글로벌시대에 국내 유통산업의 정책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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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유통기업의 글로벌화
1. 유통기업의 국제화 유형
2. 국제화 대상지역
3. 국제화의 성과와 과제
4. 진출전략 믹스

Ⅱ. 중국 유통시장의 변화와 전망
1. 세계 소매기업의 표적이 되고 있는 중국
2. 중국 소매점 형태의 진화
3. 2004년 유통시장의 완전개방
4. 중국 소매점의 부동산 확장전략
5. 2005년 이후의 전망

Ⅲ. 최근 국내 유통산업의 변화
1. 유통시장 개방 효과
2. 무점포판매업의 급성장
3. 해외 진출 전략

Ⅳ. 국내 유통산업의 정책방향
1. 현황과 문제점
2. 중점 추진 과제
본문내용
1. 유통기업의 국제화 유형

최근 유통산업의 국제화는 더욱 가속화되고 있으며, 기업들의 국제화에 대한 확신도 커지고 있다. 그러나 이와 동시에 국제화에 따른 위험과 부작용 또한 커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제 소매산업에는 세계 매출 1위 기업인 월마트를 비롯하여 완전히 국제화된 기업이 출현하기도 하였다. 그렇지만 국제화 수준과 국제화가 발생하고 있는 지리적 분포는 매우 비대칭적이다.
유통시장 개방 이후 세계 일류 유통기업이 국내에 진출한 이래 토종 국내 유통업체들은 글로벌 기업으로 탈바꿈하고 있으며 해외시장 진출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특히 중국이 작년부터 거대한 유통시장을 개방하면서 글로벌 유통기업의 각축장으로 변모하는 이때, 기업과 정부의 대응책마련이 시급하다.
지난 몇 년간 유통산업 국제화 분야에서 스타 기업들이 탄생했다. 왓슨스, 메트로(마크로), 테스코 등이 그들이다. 그러나 네덜란드 기업인 에이홀드는 오히려 문제가 생겼고, 가장 국제화된 소매기업이라고 평가받았던 프랑스의 까르푸도 조정기간을 겪고 있다. 그리고 세계 제1위 기업인 월마트는 진정한 의미에서 글로벌 기업이
라고 말하기 힘들다.
일반적으로 소매기업은‘주저단계', ‘소극적 국제화 단계', ‘적극적 국제화 단계'라는 3단계를 거치면서 국제화하는 경향을 보인다. 그리고 많은 기업들이 ‘소극적 단계'에 주저앉아 오도가도 못하고 있다. 일부‘적극적 국제화'를 추진하던 기업들은 2단계로 다시 주저앉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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