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레마 이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현대행정의 딜레마
1.딜레마의 개념
2. 딜레마의 구성요소

Ⅱ. 딜레마의 내용 및 분석
1. 딜레마의 유형
2. 딜레마의 반응 형태
3. 딜레마 상황에서의 정책 결정자의 행태
4. 딜레마 이론과 유사한 개념 비교

Ⅲ. 한국정책의 적용
새만금 간척 사업

V.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딜레마 이론이란?

현대 행정국가의 정부는 정권담당자 및 사회 내의 다양한 이익집단들로부터 각종 압력과 회유를 받고 있다. 현대 행정과정의 복잡성, 불확실성의 증가는 정책결정자의 결단을 더욱 어렵게 만들고 있다. 행정담당자는 다양한 정책 대안 개발과 정확․신속한 정보 수집․분류․처리능력으로 대비하고자 하지만, 각계 각층으로부터 제기되는 다양하고 이질적이며 상충되고 상호 모순된 제가치들을 취사선택하여 의사 결정해야 하는 복잡한 정책상황은 오히려 새로운 딜레마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Ⅰ. 현대행정의 딜레마

1. 딜레마의 개념
딜레마란 󰡐의사결정을 해야 할 정책결정자가 선택을 하지 못하고 있는 곤란한 상황󰡑 , 󰡐이럴 수도 저럴 수도 없는 상황󰡑 또는 󰡐두 개의 똑같이 매력적인 대안 중에서 하나만을 선택해야 하는 상황󰡑 (Cameron&Quinn 1988:2)을 말한다. 이종범(1990:2)은 󰡐두 개의 상충된 대안 중에서 어느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데, 하나를 선택하면 다른 대안의 포기에서 오는 기회 손실이 너무 크기 때문에 어느 쪽도 선택하기 어려운 상황󰡑 이라고 정의하였다.
딜레마란 결국 두 개의 정책 대안의 존재, 대안의 분절성, 결과 가치의 평가 가능성, 가치의 균형성, 크기, 양립 불가능성, 선택의 곤란성 등의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정책결정상의 어려움은 여러 방향에서 다차원적으로 발생할 수 있다. 그러나 딜레마 개념에는 의사결정자의 의사결정 능력의 한계에서 오는 문제나, 부족하거나 정확하지 못한 정보에서 비롯되는 경우는 포함시키지 않는다. 딜레마 상황이란 순수하게 대립적인 가치간의 갈등과 대립으로 의사결정이 곤란한 경우만을 대상으로 한다. 두 가지 대안에 개재된 기회 손실과 비교 불가능성의 논의에 초점을 둔다는 의미에서 딜레마 이론은 정책결정을 돕는 고도의 과학적 처방을 위한 징검다리라고 할 수 있다.
딜레마 상황이란 관련 참여자, 선택기회, 문제 등의 애매성 여부와는 상관없이 대안들에 표상된 가치들을 서로 비교할 수 없기 때문에 선택이 어려운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소영진 . 행정학보 , 제33권 제1호(1999 봄), 185 - 205 , 대구대학교 자치 행정학과
소영진. (1993). &정책딜레마와 조직의 대응-한국의 산업안전보건정책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행정학 박사학위논문>.
----. (1994). &딜레마와 파라독스󰡓. 이종범 외, <딜레마이론: 조직과 정책의 새로운 이해>, 서울: 나남. 45-75.
이명석 , 행정학보 , 제 38권 제1호(2004.2), 1 - 21
김동환. (1994). 정책결정의 합리성과 딜레마. 이종범외. <딜레마이론-조직과 정책의제의 새로운 이해>, 서울:나남, 135-153.
----. (2002). 보호된 가치와 정책딜레마. <한국정책학회보>, 11-1: 27-52.
김상돈. (2004). 딜레마 상황에서의 악순환적 행위에 관한 연구:부안 방사성폐기물 처리장
윤견수&소영진&김동환&이종범외. (2000). <딜레마와 행정>, 서울:나남
조주행. <행정이론> 인간사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도덕교육 - 배려의 윤리에 대한 심층적 이해
  • 배려의 윤리에 대한 심층적 이해차 례들어가며 01 서론 1> 이론의 시작 2> 길리건의 이론 3> 나딩스의 이론 4> 필자의 접근 02 본론 1> 나의 사례 2> 죄수의 딜레마 사례 3> 현실에서의 사례와 도덕교육에서의 적용 03 결론 1> 도덕교육에서의 의의2> 느낀점 3> 참고문헌 ● 들어가며이번 레포트를 하게 되면서 선정하게 된 이론은 ‘배려윤리’로 길리건과 나딩스가 말하는 각각의 내용을 짚어보고, 그것이 나의 경험에 미루어보아 어떠한가를 말하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적 적용
  • 딜레마 상황에서 현재의 인지적 판단으로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 새로운 인지적 구조로 전환하여 해결해 나가는 것이 발달의 특성이다.⑦단계가 순서대로 진행된다고 가정하며 일단 한 사람이 도덕적 발달의 상위단계에 도달하면 결코 전 단계로 퇴행하지 않는다고 한다. Ⅲ. 콜버그이론의 원리콜버그의 이론이 교육현장에 주는 기본원리를 요약해보면, 도덕교육의 목적은 각 개인의 최적의 발달에 있으며 사회적 환경과 인지적 발달과 관련을 갖는

  • 호프만의 공감과 도덕적 행동 - 이론과 경험 - 도덕교육에의 적용
  • 희생자가 존재하지 않는 상황에서의 도덕적 행동은 무엇으로 동기화 될 수 있는가?에 대한 문제가 아직도 내 머릿속에는 남아있다. 즉 호프만은 공감에 있어서 밝은 측면과 상황은 간과했다는 생각이 머릿속을 맴돈다. 참고문헌 :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과정 해설3,4학년 도덕과 교사용 지도서도덕 심리학(Daniel D.Lapsley저, 문용린 역)도덕성 발달이론과 교육(김태훈 지음)공감교육이 초등학생의 공감능력과 정서함양에 미치는 영향(김광수,김해연)

  • 도덕과교육이론 - 희생 그리고 배려
  • 딜레마에 직면한 여성들과의 면담을 시도하였다. 그 연구 결과 배려 윤리의 발달 단계를 다음과 같이 세 수준과 각 수준 사이의 과도기로 제시 하였다.- 제1수준(자기 생존과 이기심)자기 중심의 단계로서 개인적 생존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자기 이익 지향 단계이다. 이 단계에 속한 여성들의 유일한 관심은 자아의 생존이며, 이들은 자신의 생존을 확보하기 위하여 지극히 자기 중심적이다. 이 단계에서 여성들이 선으로 생각하는 배려는 다른 사람

  • 칸트의 정언명법과 도덕교육
  • 이론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교수님께서 주신 후, 칸트에 대해서 더 알아보기로 마음먹었다. 또한 이러한 레포트를 통해서 칸트의 철학을 초등학교 교육현장에서 어떻게 가르칠 수 있는지, 그리고 만약 칸트의 철학을 가르친다면 칸트 철학의 도덕적 딜레마 상황을 학습자들에게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 수강자의 생각을 정리해 보고 싶었다. 따라서 본 레포트에서는 칸트의 사상에서 주로 정언명령에 대해서 알아본 후, 이에 대한 초등학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