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편의점에 대한 일반적 이해 및 발전과정과 현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1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편의점에 대한 일반적 이해
1. 편의점의 개념
2. 편의점의 운영적 특성
3. 편의점 산업의 성장
4. 한국의 편의점 산업의 성장
Ⅱ. 편의점의 역사와 발전과정
1. 편의점의 역사
2. 편의점의 발전과정과 현황
- 본문내용
-
1. 편의점의 개념
편의점의 일반적 정의는 슈퍼마켓의 영업시간이 짧아 아침 일찍 또는 밤늦게 생필품을 구입할 필요가 있는 소비자들의 보충적 구매욕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하여 등장하기 시작한 새로운 소매업태로, 대부분 거주지역 근처에 위치하며 연중무휴(대부분 24시간 영업)로 영업하며 주로 회전율이 높은 식품과 편의용품 및 일용잡화 등 상품종류를 한정하여 판매하고 있는 점포를 의미한다(김재걸 1994, p.12).
편의점이라는 말은 이 업태의 몇 가지 특성에서 유래되었다. 편의점의 특성으로는 첫째, 시장규모가 반경 500m 이내로서 사람들의 일상 활동의 근거지에서 도보로 쉽게 점포에 도달할 수 있는 접근 편의성을 제공하는 것이다.
둘째, 하루 12시간 이상의 영업이나 24시간에 연중무휴의 영업을 시간에 구애됨이 없이 소비자가 언제라도 상품을 구매할 수 있게 하는 시간 편의성을 제공하는 것이다.
셋째, 2000-3000여개에 달하는 다양한 품목을 갖춤으로서 일상적인 소비생활을 원만하게 할 수 있는 상품 편의성을 제공하는 것이다. 무론 점포 규모의 한계로 인하여 할인점처럼 광대한 품목을 소화할 수는 없고 주로 회전율이 높은 식품류와 편의용품, 그리고 일용잡화에 특화되어 있다.
넷째, 청결하고 안정된 매장 분위기, 신속한 구매를 위한 정돈된 상품진열 등 고객들이 편안한 분위기에서 신속하게 상품을 구매하는 것과 관련된 구매 편의성 등이 지적되고 있다. 이상의 네 가지 접근 편의성, 시간 편의성, 상품편의성, 구매 편의성이 편의점의 명칭으로까지 연결되었다는 것이다(김수정 1994, p.11-14)
미국편의점협회에 의하면 편의점은 다음과 같이 정의되어 있다. 편의점은 5-15대 수용가능한 주차장이 있으며, 다른 슈퍼마켓보다 장시간 영업하며, 쇼핑을 하는데 완전한 편리함을 고객에게 제공하기 우해 셀프서비스방식이 채용되어있다. 그리고 점은 다음과 같은 품목을 포함하는 일상필수품에 대하여 균등한 재고를 보유하여야 한다. 즉 낙농품, 빵, 과자류, 음료, 담배, 냉동품류, 일부 농산품 등이 있다.
미국의 편의점은 위치적으로, 시간적으로, 점포운영에 있어서, 그리고 주차공간으로 편리하여야 한다.
일본에서는 편의점의 정의가 조사기관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소규모점포로 좁은 상권, 생선식품이외의 생활필수품의 폭 넓은 상품차림, 장시간여업, 셀프서비스방식 등이 편의점의 특징으로 들 수 있다.
편의점에 대한 정의의 공통적인 것은 일상생활에 필요한 상품을 갖춘 소규모이며, 고객에게 편리함을 제공하는 점포인 것이다 이러한 편리함은 몇 가지 특징을 가진다. 첫째는 시간적인 편리성이다. 편의점은 영업시간은 통산 장시간이며, 24시간 영업하는 점포도 많다. 아침일찍부터 밤늦게 까지 영업한다는 시간의 편리성이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다.
둘째는 이용자를 멀리에서 흡인하는 것이 아니라 점포는 소비자가 언제나 이용가능한 장소에 설치되어 있고, 시간적, 거리적으로 편리성이 있다는 것이다. 그밖에 이러한 편리성을 지탱하는 것으로 신속하며, 친절한 서비스, 우수한 판매전략, 그리고 장시간여업이 있다. 편리성을 갖추기 위해서는 편의점은 필요한 상품이 필요한 양만큼 필요한 때에 갖춰져 있음을 요구된다. 즉 고객의 요구에 대해서 항상적으로 대응하여야하며, 정보와 물류의 리얼타임네트워크시스템으로 적절한 판매전략을 세워 판매전략에 응한 상품을 적절한 양만을 적시적으로 배치할 것이 필요하게 된다.
자료평가
- 괜찮습니다. 도움이 되었어요
- cym1***
(2012.07.07 18:52:2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재무관리_재무관리의 목표인 이익 극대화보다 기업가치의 극대화가 적합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 [A+] 기업가정신과 창의적 사고 중간대체 레포트
- 국내 및 해외기업의 해외진출 성공 및 실패사례
- 가족치료를 시작하기 전 고려해야 할 사정 영역을 설명하시오
- [A++레포트중소기업성공사례] 락앤락의 성공사례 조사연구
- body frind기업분석
- ㈜바디프랜드 기업분석 및 성장전략
- [해외시장진입] 기업의 해외진출방식(수출방식, 계약진출방식, 투자진출방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