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편의점에 대한 일반적 이해 및 발전과정과 현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편의점에 대한 일반적 이해
1. 편의점의 개념
2. 편의점의 운영적 특성
3. 편의점 산업의 성장
4. 한국의 편의점 산업의 성장

Ⅱ. 편의점의 역사와 발전과정
1. 편의점의 역사
2. 편의점의 발전과정과 현황
본문내용
1. 편의점의 개념

편의점의 일반적 정의는 슈퍼마켓의 영업시간이 짧아 아침 일찍 또는 밤늦게 생필품을 구입할 필요가 있는 소비자들의 보충적 구매욕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하여 등장하기 시작한 새로운 소매업태로, 대부분 거주지역 근처에 위치하며 연중무휴(대부분 24시간 영업)로 영업하며 주로 회전율이 높은 식품과 편의용품 및 일용잡화 등 상품종류를 한정하여 판매하고 있는 점포를 의미한다(김재걸 1994, p.12).
편의점이라는 말은 이 업태의 몇 가지 특성에서 유래되었다. 편의점의 특성으로는 첫째, 시장규모가 반경 500m 이내로서 사람들의 일상 활동의 근거지에서 도보로 쉽게 점포에 도달할 수 있는 접근 편의성을 제공하는 것이다.
둘째, 하루 12시간 이상의 영업이나 24시간에 연중무휴의 영업을 시간에 구애됨이 없이 소비자가 언제라도 상품을 구매할 수 있게 하는 시간 편의성을 제공하는 것이다.
셋째, 2000-3000여개에 달하는 다양한 품목을 갖춤으로서 일상적인 소비생활을 원만하게 할 수 있는 상품 편의성을 제공하는 것이다. 무론 점포 규모의 한계로 인하여 할인점처럼 광대한 품목을 소화할 수는 없고 주로 회전율이 높은 식품류와 편의용품, 그리고 일용잡화에 특화되어 있다.
넷째, 청결하고 안정된 매장 분위기, 신속한 구매를 위한 정돈된 상품진열 등 고객들이 편안한 분위기에서 신속하게 상품을 구매하는 것과 관련된 구매 편의성 등이 지적되고 있다. 이상의 네 가지 접근 편의성, 시간 편의성, 상품편의성, 구매 편의성이 편의점의 명칭으로까지 연결되었다는 것이다(김수정 1994, p.11-14)
미국편의점협회에 의하면 편의점은 다음과 같이 정의되어 있다. 편의점은 5-15대 수용가능한 주차장이 있으며, 다른 슈퍼마켓보다 장시간 영업하며, 쇼핑을 하는데 완전한 편리함을 고객에게 제공하기 우해 셀프서비스방식이 채용되어있다. 그리고 점은 다음과 같은 품목을 포함하는 일상필수품에 대하여 균등한 재고를 보유하여야 한다. 즉 낙농품, 빵, 과자류, 음료, 담배, 냉동품류, 일부 농산품 등이 있다.
미국의 편의점은 위치적으로, 시간적으로, 점포운영에 있어서, 그리고 주차공간으로 편리하여야 한다.
일본에서는 편의점의 정의가 조사기관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소규모점포로 좁은 상권, 생선식품이외의 생활필수품의 폭 넓은 상품차림, 장시간여업, 셀프서비스방식 등이 편의점의 특징으로 들 수 있다.
편의점에 대한 정의의 공통적인 것은 일상생활에 필요한 상품을 갖춘 소규모이며, 고객에게 편리함을 제공하는 점포인 것이다 이러한 편리함은 몇 가지 특징을 가진다. 첫째는 시간적인 편리성이다. 편의점은 영업시간은 통산 장시간이며, 24시간 영업하는 점포도 많다. 아침일찍부터 밤늦게 까지 영업한다는 시간의 편리성이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다.
둘째는 이용자를 멀리에서 흡인하는 것이 아니라 점포는 소비자가 언제나 이용가능한 장소에 설치되어 있고, 시간적, 거리적으로 편리성이 있다는 것이다. 그밖에 이러한 편리성을 지탱하는 것으로 신속하며, 친절한 서비스, 우수한 판매전략, 그리고 장시간여업이 있다. 편리성을 갖추기 위해서는 편의점은 필요한 상품이 필요한 양만큼 필요한 때에 갖춰져 있음을 요구된다. 즉 고객의 요구에 대해서 항상적으로 대응하여야하며, 정보와 물류의 리얼타임네트워크시스템으로 적절한 판매전략을 세워 판매전략에 응한 상품을 적절한 양만을 적시적으로 배치할 것이 필요하게 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찮습니다. 도움이 되었어요
  • cym1***
    (2012.07.07 18:52:29)
회원 추천자료
  • [국내 농산물 유통의 현황과 경쟁력 강화전략] 국내 농산물 유통의 현황과 경쟁력 강화전략
  • 현황1.미국2.유럽3.일본Ⅷ.결론참고문헌Ⅰ. 서론농산물 유통은 다른 산업의 유통경로에 비해 아주 복합하고 전근대적인 양상을 보이고 있다. 농산물 유통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농산물 유통의 핵심적 역할을 하고 있는 농산물 도매제도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우리가 매일 소비하는 농산물은 수확한 뒤 식탁에 이르기까지 유통과정과 물류기능이 동반되고 있다. 농산물 물류는 일반 상품의 물류와는 달리 상품의 신선도 유지의 어려움 및

  • [정책분석] 녹색성장에서 차세대 통신망의 역할 분석
  • 및 발전 전망(2) 녹색 방송통신 사업의 기대 효과 및 발전 전망(3) 화상통신회의시스템의 활용사례와 효과 및 발전 전망 (4) 재택근무의 활용사례 및 기대효과와 발전 전망(5) 지능형 교통시스템(ITS)의 기대 효과와 발전 방향V. 우리 환경에 적합한 차세대 통신망 응용서비스 도출 및 보급/확산 전략: U-City를 중심으로1. 우리나라 환경에 적합한 창의적 응용서비스 도출 과정2. 현재 추진 중인 U-City 개념, 현황, 추진 과제에 대한 개념적 접근(1) U-City 개

  • [식품유통관리] 소매업태 연구(할인점)
  • 대한 분석력 및 정보력’을 갖추어야 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상품을 기획하고 판매까지 모든 것을 총괄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회사의 자금과 관련된 일을 많이 하니까 ‘책임감’은 기본요소이자 중요한 요소이겠죠.Q. MD가 되려면 어떤 준비를 하는 것이 좋을까요? A.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하는 업무에 대한 자신감과 할 수 있다는 자신에 대한 믿음일 것입니다. 또한 현직MD들과의 유대관계를 돈독히 해두는 것도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길

  • 택배시장 현황과 문제점 및 향후 전망00
  • 및 업체의 운송수단을 이용할 수도 있다. 그러나 송하인의 문전에서 화물을 인수하여 송하인의 문전까지 일관하여 택배업체가 책임을 지는 포괄서비스를 제공한다. 따라서 문전까지 신속하게 전달해야 하는 책임이 있는 것이다.2. 한국택배업의 발전과정우리나라에서의 소화물택배에 대한 운송서비스는 60년대까지는 철도소화물이 축을 이루어 시행되어 왔으며, 70년대부터는 노선화물 운송업체 정기화물가운영되기 시작하면서, 전국적인노선과 영

  • 2024년 GS리테일 128가지 최신 면접 질문 + 면접노하우
  • 편의점 업계 현황■ 자세한 정보PB(Private Brand) 상품 확대- 대형마트, 백화점, 홈쇼핑 등 유통업계가 자체 상품을 출시하여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음.- 초기에는 가성비를 중심으로 인지도를 높였으나, 현재는 다양한 유형과 종류로 고객 차별화를 추구.- PB상품은 높은 마진율과 연계된 매출 증가 효과가 있음.다각화된 매장 및 서비스 개발- 다양한 포맷의 점포로 고객의 소비 트렌드에 부응.- 주택가와 도심지를 중심으로 다양한 편의점 컨셉을 도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