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학] 제 11장 관리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8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절 인사부 업무

1. 인원계획

2. 종사원의 채용

3. 임금(급여)관리

4. 복지 후생

제2절 교육훈련

1. 전화예절 교육

2. 고객의 영접/환송

3. 불평처리(Complaint Handling)

4. 교육훈련

※ 세인트웨스튼 호텔 방문
본문내용
관리부

제1절 인사부 업무

호텔의 성공적인 운영은 인사관리를 통해서 종사원들을 경제적으로 풍요롭게 하고, 사회적 인간으로서 보호하고 만족을 얻도록 함으로서 자발적으로 생산활동에 참여하려는 의욕을 불러일으키게 된다.
호텔의 경영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조직이 필요하며 그 조직을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인사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인사시스템이란 적합한 종업원의 채용에서부터 시작하여 능력개발을 위한 교육 및 훈련을 실시하고 이렇게 육성된 인적자원을 적재적소의 원칙에 따라 각 조직의 부문에 배치하고, 책임과 권한을 주고, 고과에 의하여 평가를 하고, 적절한 동기부여를 하는 것이다. 즉 종업원을 어떻게 선발하고, 배치하고, 어떤 일을 하게하며, 업무능력을 어떻게 향상시킬 것인가는 호텔 인사관리의 중요한 업무이다.
인적위존도가 높은 호텔기업은 특히 종업원에 대한 인사고과 관리가 중요시되고 인건비는 호텔사업에 있어서 가장 큰 비용을 차지한다는 점에서 인사업무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따라서 인사관리의 궁극적인 목표는 최적의 인원을 유지하고 가용 인적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경영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인원계획에서 출발하영 인재의 채용, 급여체계, 교육훈련실시, 직무만족 수립, 인사고과, 노사관계 정립 등의 업무를 차질 없이 수행해야 한다.

1.인원계획
호텔의 인원계획은 제조업과 달라서 어떠한 공식에 의하여 계수화하기 어렵다. 적정인원을 산정하기 위해서는 조직규모와 운용상의 양적인 변화 및 조직내부의 질적인 변화를 고려하여 보다 현실적인 적정인원을 산출하여야 한다. 인원계획시 고려사항은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동론] 무역경영사
  • 조 직 행 동 론-무역경영사목 차제 1장 조직행동의 기초연구제 2장 개인행동의 기초제 3장 지각과 학습제 4장 태도, 가치관 및 퍼스널리티제 5장 모티베이션제 6장 집단행동의 기초제 7장 소집단과 팀제 8장 리더십제 9장 커뮤니케이션제 10장 갈등관리제 11장 조직구조와 조직설계제 12장 조직개발제 13장 조직문화별 첨 : 회의록제 1장 조직행동의 기초제 1절 조직행동연구의 의의제 2절 조직행동연구의 성격제 3절 조직행동연구의 접근 방법

  • [서비스 기업의 경영전략] 서비스 기업의 경영전략
  • 제2 장.서비스 경영의 기본 프레임워크제 3장 서비스 경영의 기본 프레임워크를 이용 노드스트롬 백화점 사례분석제 4장 서비스 경영의 목표제 5장 서비스 경영의 목표를 이용한 아메리칸 홈 쉴드 사례분석제 6장 서비스 경영전략제 7장 서비스 경영전략을 이용한 신용카드 보증회사 사례분석제 8장 서비스 경영전략을 이용한 베니하나 사례분석제 9장 서비스 기업의 고객제 10장 고객조사를 통한 미장원 체인의 경영전략제 11장 핵심서비스와 부가

  • 자기소개서 80가지 예
  • 제가 가진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어 직장 생활은 언제나 즐거웠고 제가 가진 잠재력의 발전 가능성을 일깨워 주기도 했습니다. 수준급의 어학 실력과 대학 시절의 경영학 공부, 다양한 분야의 직장 생활을 통해 얻은 실무지식 등을 바탕으로 이제 귀사를 위해 제 능력을 발휘하고 싶습니다. 직원이라는 생각을 버리고 주인의식을 가지고 임할 것이며 열정과 노력, 책임감을 가지고 제가 맡은 일에 있어 최고의 인재가 될 수 있

  • [호텔경영]객실요금의 책정과 손익분기점
  • 호텔의 부분별 비용 구분1) 객실부문① 인 건 비객실부문에 종사하는 전종업원, 일반적으로 객실과.객실예약과.객실 관리부.당직지배인 등의 급여로서 초과근무수당.휴일근무수당.퇴직수당.상여금 등을 포함 한다.② 복리후생비 객실부문에 종사하는 종사원을 위하여 발생되는 모든 복리후생적인 비용으로서, 급여를 지급함으로써 발생하는 제세공과금이나 보험료.교육비보조금.경조금 및 식사제공에 대한 원재료비 등이다.③ 기타 경비가) 지급

  • [호텔인사관리] 호텔인사관리에 대한 연구
  • 제점 175.호텔교육훈련관리(1)교육의 훈련의 의의와 중요성 19(2)교육훈련의 목적과 효과 20(3)교육훈련의 종류와 방법 21(4)효과적인 인사관리기법과 교육방향 30(4)교육훈련에 관한 새로운 방향 및 전략 346.인사관리부서의 주요업무(1)채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