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화] 제 2 장. 교육사회화 관련 이론 개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7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사회학 이론의 전개과정
1-1. 교육과 사회
1-2. 교육학과 사회학 그리고 교육사회학
1-3. 뒤르껨(Emile Durkheim)의 교육사회학
1-4. 교육사회학에 대한 연구는 대체로 세 가지로 조류로 연구
1-5. 교육적 사회지향(Educational sociology orientation)
1-6. 교육적 사회학(Educational Sociology)
1-7. 교육의 사회학(Sociology of Educational)
1-8. 신교육사회학의 등장배경
1-9. 신교육사회학의 기본 입장
1-10. 신교육사회학의 의의
1-11. 신교육사회학의 발전과정
1-12. 신교육사회학의 이론
1-13. 한국에서 교육사회학
1-14. 한국에서의 신교육사회학

2. 구조기능주의적 접근
2-1. 기능주의
2-2. 기능론적 이해방식
2-3. 듀르케임, 파슨스
2-4. 기능론적 교육관요약
2-5. 크리스토퍼 헌 (Christopher Hurn) 의 비판
2-6. 기능주의의 한계점
2-7. 인간자본론
2-8. 인간자본론의 적용
2-9. 인간자본론의 비판이론
2-10. 인간자본론의 현실적 문제점
2-11. 기술기능이론
2-12. 인간자본주의와 기능주의의 공통점
2-13. 인간자본주의와 기능주의의 차이점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교육사회학 이론의 전개과정

1-1. 교육과 사회

오늘날 인간이 영유하는 활동은 다양화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점점 더 복잡한 양상을 띠고 있다. 정치활동, 경제활동, 사회활동, 문화활동 등은 대표적인 인간의 활동이며 인간은 이러한 활동에 영향을 줄뿐만 아니라 그러한 활동으로부터 영향을 받고 있다. 즉, 인간과 인간활동사이에 상호작용이 존재하고 있다는 것이다.
인간의 제반 활동은 다양한 메커니즘(mechanism)을 가지고 있으며 그 나름의 추구하는 다른 목적을 가지고 있다. 비록 이러한 활동이 다른 목적 및 내용을 지니고 이루어지고 있지만 분명한 사실은 이 모드활동이 사회(society)라는 하나의 커다란 구조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사회라는 구조를 벗어나서는 인간의 활동은 생각할 수 없으며 또한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할 수 있다.
인간이 추구하는 많은 활동 중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활동이 교육 또는 교육활동이다, 오늘날 교육은 과거와는 다른 관점에서 평생동안 이루어지고 있다고 보고 있다. 즉,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죽을 때까지 교육을 받고 있으며 형식적인 학교교육뿐만 아니라 비 형식적인 교육 모두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교육 및 교육활동은 위에서 언급한 인간의 제반 활동과 마찬가지로 사회를 깊이 반영하고 사회로부터 큰 구조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교육은 한편으로 사회를 깊이 반영하고 사회로부터 구속을 받는다. 다른 한편으로 부분적이나마 자유롭기도 하며, 사회에 적극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이종각, 2000). 교육과 사회는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발전을 꾀하고 있고 교육의 제반 활동은 사회구조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 교육사회학, 송준수 외 (교육과학사)
■ 교육사회학의 이해, 차경수 외 (양서원)
■ 교육사회학 관련이론, 김병성 (양서원)
■ 신교육사회학 입문, 김억환 (박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의 이해] 교육의 기초
  • 2. 교육의 기본적 의미① 주형, 조형 - 성숙한 사람들이 미성숙자들을 이끌고 인도하여 보다 가치 있는 상태로 만들고 형성② 성장, 조력 - 성숙한 사람들이 미성숙자들의 내면에 있는 잠재 가능성을 계발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의미③ 교육은 개인과 개인을 둘러 싼 환경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보다 바람직한 인간을 구현하는 과정제2절 교육의 가능성과 필요성1. 교육의 가능성과 한계① 가능성- 미성숙한 출생 - 인간은 다른 동물들과

  • 교육의 사회적기능분석(교육불평등,교육양극화,사례분석,사교육비문제,대안제시)
  • 제인가.Ⅱ. 교육사회학 이론의 개관1. 기능론적 관점1) 기능론의 개념2) 주요 학자① 뒤르껨 ② 파슨스 ③ 드리븐 ④ Burton Clark 3) 기능이론의 교육에 대한 관점① 전제로서의 유기체적 사회와 교육제도의 성립 ② 사회화 기제로서의 교육제도③ 교육의 사회적 선발 기능④ 사회적 자원의 활용기제로서 교육⑤ 교육의 지식 전수 기능 4) 기능주의 이론 비판 ① 비판의 대두② 기능주의의 보수성에 대한 비판 ③ 갈등에의 간과2. 갈등론1) 등장

  • [청소년문제] 중퇴청소년문제
  • 제적(명령퇴학)을 포함함 중퇴청소년의 유형1. Morrow(1986)1)바람직하지 않은 학생으로 판단되어 밀려나는 학생들(pushouts) 2)학교와 관련되기를 원하지 않는 비 제휴형 학생(the unaffiliated) 3)학교의 프로그램을 완료하지 못하는 교육적 사망자(educational mortalities) 4)능력은 있으나 가정에서의 사회화가 학교의 요구와 일치하지 않아서 중퇴하는 학생들 (capable dropouts) 5)결국은 다시 학교로 돌아오는 중퇴자인 중지자(stopouts)2. Rumberger(1990)-학교에 등

  • [평생교육] 평생교육제도와 정책
  • 제시해 보고자 한다.2. 평생교육에 관한 나라별 정의평생교육은 유네스코가 제창, 보급한 새로운 교육이념으로서 인간의 생애를 통한 교육과정의 수직적 통합과 인과 사회생활에 필요한 지식의 수평적 통합을 강조한 교육이념이다. 다시 말해 그 동안 연령별로 구분된 패쇄적 학교교육의 제도적 모순과 교육의 공급체제가 되어 있지 않은 비효율적 상태로 방치된 종래의 사회교육을 통합, 재편성하여 ‘교육의 사회화와 사회의 교육화’를 실현하고

  • 호주제도에 관한 연구
  • 1. 연구 이유2. 연구 방법3. 호주제의 정의 및 내용4. 호주제의 폐해5. 호주제와 관련된 성차별의 이론적 관점들6. 호주제의 역사7. 호주제의 법적인 위치와 그에 대한 견해8. 호주제 존속 주장에 대한 입장9. 다른 나라의 호주제도10. 호주제 폐지와 관련된 활동11. 결론 호주제도에 관한 연구1. 연구 이유급속한 사회 발전으로 여성의 지위가 향상되고 가족의 모습이 변화되면서 ‘남성은 생계부양, 여성은 가사노동’이라는 전통적인 고정관념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