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화] 제 2 장. 교육사회화 관련 이론 개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7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교육사회학 이론의 전개과정
1-1. 교육과 사회
1-2. 교육학과 사회학 그리고 교육사회학
1-3. 뒤르껨(Emile Durkheim)의 교육사회학
1-4. 교육사회학에 대한 연구는 대체로 세 가지로 조류로 연구
1-5. 교육적 사회지향(Educational sociology orientation)
1-6. 교육적 사회학(Educational Sociology)
1-7. 교육의 사회학(Sociology of Educational)
1-8. 신교육사회학의 등장배경
1-9. 신교육사회학의 기본 입장
1-10. 신교육사회학의 의의
1-11. 신교육사회학의 발전과정
1-12. 신교육사회학의 이론
1-13. 한국에서 교육사회학
1-14. 한국에서의 신교육사회학
2. 구조기능주의적 접근
2-1. 기능주의
2-2. 기능론적 이해방식
2-3. 듀르케임, 파슨스
2-4. 기능론적 교육관요약
2-5. 크리스토퍼 헌 (Christopher Hurn) 의 비판
2-6. 기능주의의 한계점
2-7. 인간자본론
2-8. 인간자본론의 적용
2-9. 인간자본론의 비판이론
2-10. 인간자본론의 현실적 문제점
2-11. 기술기능이론
2-12. 인간자본주의와 기능주의의 공통점
2-13. 인간자본주의와 기능주의의 차이점
3.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교육사회학 이론의 전개과정
1-1. 교육과 사회
오늘날 인간이 영유하는 활동은 다양화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점점 더 복잡한 양상을 띠고 있다. 정치활동, 경제활동, 사회활동, 문화활동 등은 대표적인 인간의 활동이며 인간은 이러한 활동에 영향을 줄뿐만 아니라 그러한 활동으로부터 영향을 받고 있다. 즉, 인간과 인간활동사이에 상호작용이 존재하고 있다는 것이다.
인간의 제반 활동은 다양한 메커니즘(mechanism)을 가지고 있으며 그 나름의 추구하는 다른 목적을 가지고 있다. 비록 이러한 활동이 다른 목적 및 내용을 지니고 이루어지고 있지만 분명한 사실은 이 모드활동이 사회(society)라는 하나의 커다란 구조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사회라는 구조를 벗어나서는 인간의 활동은 생각할 수 없으며 또한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할 수 있다.
인간이 추구하는 많은 활동 중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활동이 교육 또는 교육활동이다, 오늘날 교육은 과거와는 다른 관점에서 평생동안 이루어지고 있다고 보고 있다. 즉,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죽을 때까지 교육을 받고 있으며 형식적인 학교교육뿐만 아니라 비 형식적인 교육 모두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교육 및 교육활동은 위에서 언급한 인간의 제반 활동과 마찬가지로 사회를 깊이 반영하고 사회로부터 큰 구조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교육은 한편으로 사회를 깊이 반영하고 사회로부터 구속을 받는다. 다른 한편으로 부분적이나마 자유롭기도 하며, 사회에 적극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이종각, 2000). 교육과 사회는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발전을 꾀하고 있고 교육의 제반 활동은 사회구조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 참고문헌
-
■ 교육사회학, 송준수 외 (교육과학사)
■ 교육사회학의 이해, 차경수 외 (양서원)
■ 교육사회학 관련이론, 김병성 (양서원)
■ 신교육사회학 입문, 김억환 (박영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