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 N세대의 문화적 특성을 고려한 한국토지공사 홍보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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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제안배경

Ⅱ. 제안내용
1. 블로그 등의 개인 미디어를 통한 홍보 전략
2. 에듀게임을 이용한 홍보전략

Ⅲ. 기대효과
본문내용
디지털 매체의 발전과 함께 성장한 N세대들에게 온라인 공간은 이제 가장 중요한 커뮤니케이션의 장으로서 또한, 자기표현, 새로운 발견과 자기 개발을 가능하게 하는 삶의 한 부분으로서 여겨지고 있다 물론 인터넷 중독, 음란물 노출, 가상현실에 지나친 몰입 등의 문제점들도 제기되고 있지만, 기존 세대에 비해 미래지향적이며, 실력을 중시하고, 탐구심이 강한 면을 가지고 있는 N세대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은 미래 교육, 사회, 경제의 각 분야에 대한 청사진을 그려내는 데도 있어 아주 중요한 과제이다.
따라서 지금까지는 가장 막대한 영향력을 미쳤던 매체들, 즉 신문, 라디오, TV등은 이들 N세대의 문화 속에서는 큰 의미를 발휘하지 못할 것이라는 것은 미뤄 짐작할 수 있는 사실이다. 일반 대중 매체 중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친다는 TV 역시 프로그램 구성이나 내용이 방송국과 소수의 제작의 손에 달려있는 일방적인 매체이며 방영물의 내용 역시 많은 사람에게 공감대를 형성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것을 볼 수 있다. 결국 디지털, 온라인 문화에 길들여진 N세대는 양방향성이 결여된 TV를 비롯한 단방향 매체에는 큰 매력을 느끼지 못 할 것이다.
한국토지공사 홍보 전략에도 이러한 상기 논의를 적극적으로 수용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따라서 인쇄매체와 TV, 라디오 대변되는 기존 세대에 대한 단방향적인 홍보 전략을 넘어서서, 인터넷으로 대변되는 N세대의 문화적 특성과 삶의 방식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며, 한국토지공사 전반에 대한 정보와 N세대가 온라인이라는 삶의 공간 속에서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한국토지공사 홍보 전략의 기본 컨셉이라고 할 수 있다.
N세대에게 있어 온라인 공간은 물리적, 시간적 간극을 메워 나갈 수 있는 삶의 한 부분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이들은 인터넷을 비롯한 디지털 매체를 통하여 자신들의 문화를 발전시키고 사회의 다른 부분에 전파시키기도 하는 등 기존의 세대와는 완전하게 다른 과정을 통해 학습과 놀이를 하고 대화와 작업을 하며, 자신들만의 공동체를 형성하기도 한다.
특히 정보와 문화에 기반을 둔 창의력에 의해 승부를 걸어야 하는 21세기 정보사회에서는 자유분방하고 무질서해 보이지만 개성과 창의력은 과거의 그 어떤 세대보다 뛰어난 N세대가 창의적인 성과물을 얻어내는데도 가장 선도적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견된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한국토지공사에 대한 효과적인 홍보 전략을 세우기 위해서는 N세대가 즐기는 온라인 속과 삶과 문화 속으로 코드를 맞추어 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따른 제안 내용은 아래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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