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개발(HRD)] 인적자원개발(HRD)에 관한 고찰(삼성전자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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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인적자원개발(HRD)의 조건

Ⅲ. 인적자원개발(HRD)의 필요성

Ⅳ. 인적자원개발(HRD)의 활동영역

Ⅴ. 인적자원관리(HRM) 전문가의 11가지 역할
1. 강사(Insturctor)
2. 교재 개발자(Instructional Materials Developer)
3. 프로그램 설계자(Program Designer)
4. 요구 분석가(Needs Analyst)
5. 연구자(Researcher)
6. 평가자(Evaluator)
7. 경력개발 상담자(Career Development Advisor)
8. 조직변화 촉진자(Organization Change Agent)
9. 인적자원개발(HRD) 운영자, 관리자(Administrator / Manager of HRD)
10. 판매자(Marketer)

Ⅵ. 삼성전자의 인적자원개발(HRD)부문 계획과 전략
본문내용
인적자원개발(HRD)에 대한 분명한 정의는 인적자원개발(HRD)담당자의 역할 및 역량에 관한 결정을 뒷받침하는 기틀을 마련해준다. 그러나, 인적자원개발(HRD)의 실행상의 복잡성과 더불어 그 내용․범위의 급속한 변화 때문에 인적자원개발(HRD)에 대한 개념 규정과 그 내용한계를 명확하게 규정하기는 어렵다. 인적자원개발(Human Resource Development)이라는 용어 그 자체에 그것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보여주는 단서가 있는데 그것은 사람들을 개발하는 것과 관련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여기서 사람들을 인적자원이라고 부르는 것은 재정적 자원, 물적 자원이 그렇듯이 조직 지향적이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따라서 인적자원개발(HRD)이란 조직내의 사람들을 개발하는 것에 관한 것이다. 여기서 인적자원개발(HRD)의 정의에 대해 살펴본다. ꡒ기업내 교육이란 기업이 기업목적 달성을 위하여 어떠한 인간을 이상적인 인간이라고 생각하고 그 인간상을 분명히 함과 동시에 종업원을 그 인간상에 도달시키기 위하여 행하는 교육이다.ꡓ 라고 정의하였다. 이와 같은 정의에 근거하여 현행 기업내 교육의 개념을 분석하여 보면, 첫째, 기업내 교육이란 교육의 목적이 기업을 위한 교육이라는 것이다. 둘째, 산업인인 종업원을 위한 교육이 아니라 기업을 위하여 기업에 의해 행해지는 교육이다. 셋째, 기업내 교육의 주체도 기업이요, 목표도 기업이요, 행하여지는 과정에서 도출된 결과도 역시 기업을 위한 것이다.
또 ꡒ인재의 육성, 능력개발의 촉진과정으로 기업경영의 합목적적 직무수행에 필요한 종업원의 지식, 태도 및 문제해결의 습득․개발을 위한 일련의 계획적 조치 또는 과정ꡓ이라고 정의하였다. 다른 정의로는 ꡒ교육훈련이란 말은 훈련․연수․교육이라는 말을 합쳐서 인간능력개발 전반에 걸친 계획적인 육성의 노력과 과정을 지칭하게 된다ꡓ고 하였다.
산업교육을 광의의 산업교육과 협의의 산업교육으로 분류하고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광의의 산업교육은 각종 산업체에 종사할 인력을 양성하는 교육과 이미 산업체에 종사하고 있는 조직원을 대상으로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산업체 내외에서 실시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협의의 산업교육은 주로 현재 산업체에 종사하고 있는 조직원이 직무능력 향상, 교양 함양 등을 목적으로 실시하는 계획된 학습활동으로, ꡐ직장내 성인교육ꡑ을 의미한다. 이상에서 살펴본 학자들의 정의를 종합하여 인적자원개발(HRD)을 ꡒ조직구성원으로 하여금 지식 획득, 정보 접근, 기술(기능) 향상, 직무 태도의 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계획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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