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과 스포츠광고] 스포츠 마케팅과 스포츠 광고 심층 분석(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5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스포츠 마케팅의 개념과 정의

Ⅲ. 스포츠 마케팅의 역사 및 발전과정

Ⅳ. 저변이 확대되는 프로스포츠

Ⅴ. 스포츠 마케팅의 유형
1. 직접사업
1) 방송 후원
2) 행사 후원
3) 단체나 팀 또는 선수 후원
4) 매체 상품화
2. 간접 사업
1) 광고 이서
2) 제품 이서

Ⅵ. 스포츠 마케팅 효과

Ⅶ. 정부의 정책적 지원

Ⅷ. 스포츠 마케팅의 이점

Ⅸ. 기업의 마케팅 도구로서의 스포츠 스폰서십과 스포츠광고
1. 기존 마케팅 촉진수단의 한계점
2. 기업의 마케팅 도구로서의 스포츠 스폰서십
1) 기업의 이미지 전략
2) 미디어 전략
3) 촉진 전략

Ⅹ. 스포츠 광고 사례
1. 동아제약 박카스 에프
1) 광고의 타겟
2) 광고의 목적
3) 광고에서 강조하고 있는 것
2. 교보생명
1) 광고의 타겟
2) 광고의 목적
3) 광고에서 강조하고 있는 것
3. OB라거 맥주
1) 광고의 타겟
2) 광고의 목적
3) 광고에서 강조하고 있는 것
4. SK Telecom
1) 광고의 타겟
2) 광고의 목적
3) 광고에서 강조하고 있는 것
5. 필라
1) 광고의 타겟
2) 광고의 목적
3) 광고에서 강조하고 있는 것
본문내용
마케팅의 중심 개념은 생산할 수 있는 것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판매해야 할 것을 생산해야 한다고 하는 소비자 지향에 있다. 이러한 소비자지향의 배경에는 비즈니스의 목적을 이윤이 아닌 소비자의 의식적인 경영비젼에 그 기본을 두고 있다. 스포츠분야에 있어서 마케팅은 스포츠의 마케팅(marketing of sports)과 스포츠에 의한 마케팅(marketing through sports)으로 나누어진다. 이렇게 스포츠 마케팅이란 스포츠에 관련한 서비스 자체를 마케팅한다는 생각에서 스포츠 용품의 생산과 판매, 상업스포츠 회원획득 그리고 프로스포츠의 경영전략이라고 하는 영리사업에서 지방자치단체가 행하는 스포츠 진흥계획이나 스포츠 보급전략 등의 비영리적인 사업 등이 포함된다. 또한 스포츠에 의한 마케팅이란 기업이나 조직이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스포츠를 선전매체로서 이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올림픽이나 월드컵축구대회의 휘장이 들어간 상품이나 선수들을 이용한 광고, 프로야구의 오피셜 스폰서 광고 등 스포츠 이벤트에 대한 형태를 띠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스포츠 마케팅은 스포츠 시설, 용품 등 스포츠 활동의 장소와 시설 및 기회 제공 지도자의 시스템, 스포츠정보, 스포츠이벤트의 기획과 실행이라고 하는 서비스 정보도 대상이 된다. 다시 말하면 스포츠 마케팅은 스포츠에 관련하는 서비스를 효과적 또는 효율적으로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활동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렇지만 일반적으로 쓰여지고 있는 스포츠 마케팅이라고 하는 용어가 위에서 말한 의미 이상으로 확대 해석되고 있는 것에 의구심을 갖는 사람도 적지도 않을 것이다. 분명하게 스포츠와 비즈니스, 매스컴 등이 결부되면 거기에 스포츠 마케팅의 문제가 존재한다고 하는 쪽으로 보는 사람도 적지 않다. 최근 자주 볼 수 있는 기업에 의한 이벤트 개최, 기업의 프로 스포츠팀의 소유, 광고에 있어서 스포츠의 활용 등이 그 대표적인 예이며 이들은 스포츠에 의한 마케팅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스포츠의 마케팅은 필요로 하는 스포츠의 기회를 어떻게 사람들에게 제공해 갈 것인가 라고 하는 것을 문제로 하는 관리 통제 활동 등 경영 마케팅을 기본으로 하는데, 스포츠에 의한 마케팅에서는 스포츠를 마케팅 기업과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려고 하는 것이다. 예를 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통전략론] 체험마케팅(Experiential Marketing)의 사례 조사 및 효과 분석
  • 마케팅을 이야기할 때 많은 사람들이 의문을 제기하는 부분은 소비재가 아닌 산업재, 기타 산업에도 이 개념이 그대로 적용될 수 있을 것이냐 하는 점이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소비재에서부터 금융상품이나 의료산업, 산업재 등에 이르기까지 체험마케팅은 어느 범위에나 적용될 수 있는 개념으로서 설명되고 있다. 모험에 대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는 스포츠 유틸리티 자동차(sports utility vehicle)에 체험 마케팅이 적용된 사례에서부터 체험적 브랜드 구

  • [기업분석]삼성전자 경영분석
  • 마케팅 믹스4. 지펠 ( ZIPEL ) (1) 가전 업계 시장 상황(2) 지펠의 마케팅 전략(3)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체계 (4) 지속적인 혁신5. TFT - LCD (1) 삼성전자의 모니터 사업(2) TFT - LCD (3) TFT - LCD의 시장 점유율6. 기타 (1) 전자레인지(2) 모니터Ⅶ. 마케팅 전략 1. 그린 마케팅 (1) 녹색경영 방침(2) 삼성 네이션즈 대회(3) 스포츠 마케팅 광고2. 스포츠 마케팅 3. 리치 마케팅 Ⅷ. 전략적 제휴 Ⅸ. IR (Investor Relations) 1. IR활동의 목표2. 삼성전자의 IR활

  • [스포츠와미디어] 스포츠스타를 바라보는 미디어의 양면성
  • 스포츠를 통하여 민족의 에너지를 결집하고 동원하여 민족적 동질감과 공속감, 내지는 연대감을 갖게 함으로써 민족의 단결을 촉구하여 독립과 통일을 지향케 하려는 사상이 바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인 것이다.) 한태준황욱철 (1997. 미국 체육 스포츠의 민족주의 성격에 관한 고찰. 경성대학교 논문집. 제18편 2권.)사례 및 분석스포츠 스타와 내셔널리즘"대표 선발 히딩크 맘대로?"(스포츠 투데이 2001.09.07)히딩크식 선수선발 문제있다. 나이지리

  • 동아일보를 중심으로 분석한 신문 기업의 현재 그리고 미래
  • 스포츠 기타( ) 관점이 상대적으로 가장 보수적이라 생각하는 신문부터 나열해 주세요.관점이 상대적으로 가장 진보적이라 생각하는 신문부터 나열해 주세요상대적으로 가장 객관적인 논조의 신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신문광고, 인터넷신문광고 중 상대적으로 어느 쪽에 더 많은 관심을 갖고 계십니까?세 신문사가 신문사업 이외의 다른 분야 사업에 진출한 사례를 알고

  • [스포츠마케팅] 마이클 조던의 사례를 통해 본 스포츠 마케팅 심층 분석
  • 마이클 조던의 사례를 통해 본 스포츠 마케팅 심층 분석Ⅰ. 서론Ⅱ. 스포츠마케팅의 정의Ⅲ. 국내 스포츠 마케팅 산업의 발전 과정Ⅳ. 스포츠 마케팅의 필요성Ⅴ. 스포츠 마케팅의 형태Ⅵ. 스포츠 마케팅의 종류1. 온라인 스포츠 연계 마케팅2. 관중 친화형 이벤트 마케팅3. 선수 초청 이벤트4. 숫자 마케팅5. 동반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6. 보험 마케팅7. 컴퓨터 게임 마케팅Ⅶ. 스포츠 마케팅의 장점Ⅷ. 프로농구 선수 마이클 조던의 사례 분석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