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경영 체험관광]체험관광의정의 개념중요성 일반관광상품과차별성 대표적유형 국내외사례 바이에른주 평창체험여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4 / 2019.12.24
- 20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관광경영학 A+받고 교수님께 칭찬까지 받은 자료입니다.
직접 논문 뒤져가며 조사하고 몇일동안 밤새 만든것으로써
분명 다른사람과 겹치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20페이지만 조사하기 힘든 실질적인 부분을 각종 표와 실질적인 수치들을 명확히 기록하였고 리포트 쓰는데 많은 도움이 되실것입니다.
모두 에이뿔 받으세요~~~~^^
- 목차
-
Ⅰ 체험관광
1. 정의
2. 개념
3. 특성 체험활동을 통해 관광객들이 얻는 심리적 가치
4. 중요성
5. 일반 관광상품과의 차별성
6. 체험 관광상품의 대표적 유형
국내유형
국외유형
비교분석
Ⅱ국내외사례
1. 농촌 체험관광(fam tourism)이란?
개념
기대효과
농촌체험관광의 결정요인
2. 국내사례 – 평창체험여행 해피 700스테이
프로그램분석
swot분석
3. 해외사례 – 독일의 <농가에서 휴가를> - 바이에른주
프로그램분석
swot분석
4. 국내외 사례 비교분석
마케팅관점에서 비교
Ⅲ 보고서를 마치면서
- 본문내용
-
Ⅰ-1. 체험관광상품의 정의
체험관광(Expreiential Tourism)이란 관광객이 목적지나 경유지 등에서 단순히 구경하는 것만이 아니고 스스로 손과 몸을 움직여 무언가를 체험하는 관광을 말한다.
체험이란 ‘몸소 경험함 또는 그 경험’을 의미하며 ‘실제로 보고 듣고 겪는 일 또는 그 과정에서 얻는 지식이나 기능’을 총체적으로 가리키는 말이다
이러한 체험은 ‘동기-경험-결과’라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고, 관광체험은 현장에서의 경험뿐만 아니라 사전, 사후활동까지 포함하며, 체험의 대상은 모든 환경요소를 포함한다(이광희,김영준, 1999) 한편 ‘프로그램이란 행사가 하나의 완결된 형태를 갖추기 위한 각각의 세부적인 시간운용계획과 그 진행을 말한다. 따라서 체험프로그램이란 참여자 스스로 자신의 움직임을 통해 행사의 취지를 느끼고 진행자의 의도를 따라가는 시간대별 진행계획을 의미한다.
Ⅰ-2 체험관광상품의 개념
체험관광이라는 개념은 현재까지 학술적으로 정립된 바 없다. 다만 최근 여행상품을 중심으로 통용되는 체험관광이란 일련의 관광 경험 단계 중 현지경험(on-site experience) 단계에서 보다 활동적인 유형의 관광을 의미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개념은 체험이라는 활동의 범위를 명확히 규정짓지 못한 상태에서 통용되고 있어 최근의 관광상품에는 다분히 기존 관광 상품과의 차별성을 강조하는 차원에서 체험관광이라는 명칭이 사용되고 있다. 조금 특이한 상품이라면 OO체험, 또는 체험OO 등과 같이 체험이란 말이 쉽게 붙여지고 있다.
사실 관광은 ‘인간의 지적, 심리적, 사회적인 욕구를 다양하게 충족시키며, 직접적인 관광체험을 통해 문화수준을 높이고 지식과 경험의 폭을 넓힘으로써 삶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 활동’이므로 사실상 관광활동 자체가 하나의 체험이기 때문에 모든 관광을 체험관광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관광은 위락이나, 여가 등의 개념보다도 그 기능상 자기계발적 측면이 피로회복적 측면보다 강하고 효과성에서도 생산적 측면이 소비적 측면보다 강하다고 할 수 있다.
관광체험은 현장에서의 직접 경험뿐 만 아니라 관광행위의 사전, 사후의 활동까지도 포함되며, 체험의 대상은 인간생활의 모든 환경 요소가 포함되어 그 범위를 한정 짓기 어렵다.
그러나 체험의 의미를 현지경험으로 국한하여 보면 일반적으로 관광객이 관광대상지에서 체험하고자 하는 요인은 일탈감, 지적 체험, 대인 교류감, 자연친화감, 모험감, 이색체험, 창의적 체험등으로 대별할 수 있다. 체험관광은 이러한 체험요인을 충족시키기 위한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Ⅰ-3 체험관광의 특성
2. 해외사례
독일의 바이에른 주 농가에서 휴가를
(Urlaubauf dem Bauernhof)
1)해외 농촌체험관광의 역사 및 현황
농촌체험관광이 국내에선 최근 들어 관심을 모으고 있지만 해외 선진국에서는 이미 70~80년대부터 활성화되기 시작했다. 해외 선진국들은 쾌적한 자연환경을 갖춘 농촌에서 도시민들이 편안히 쉴 수 있는 농촌체험 관광의 가치에 일찍부터 눈을 뜨고 지원을 아끼지 않고있다.
1950년대 유럽지역에서 ‘녹색 농촌 관광’을 처음으로 들고나온 프랑스는 70년대 주 5일 근무제 도입으로 관광수요가 크게 늘고 , 80년대 초 일부 은퇴한 도시민들이 농촌에서 팬션사업을 시작하면서 본격화됐다. 특히 ‘지트 드 프랑스 전국연맹’등과 같은 조직의 등장으로 농촌체험관광이 활성화되고 있다. 정부는 지난 88년 법률개정을 통해 농촌관광사업을 농업활동의 일부로 인정해 세제우대 조치와 저리 융자 지원을 하고있다.
독일의 농촌체험관광은 프랑스보다 약간 늦은 1960년대 후반부터 시작됐다. 독일의 남부지역 바이에른주가 농업을 관광에 접목한 ‘바이에른의 길’이라는 관광프로그램을 만들었고 이어 연방정부가 ‘농가에서 휴가를’이라는 사업을 벌이면서 본격 농촌체험관광의 시대가 열렸다.
농가의 농외소득을 향상시켜 이농을 막고 농업과 농촌을 유지하는 것을 농촌체험관광의 주 목적으로 두고 있다는 점이 우니나라와 닮은 점이다. 독일정부는 농업융자정책 등 보조금,농업신용은행의 특별융자 프로그램 등 저리융자 정책 등으로 민박농가를 지원하고 있다.
5)운영형태
민박개업 농가수 가구(%)
휴가형 주택민박이 있는 농가수 2,752 (41.8)
B&B 객실이 있는 농가수 2400 (36.5)
양자를 합친 농가수 1247 (19)
합계 6582 (100)
<’농가에서 휴가를’의 시장분석 2부 – 바이에른에 있어서 농가민박의 경험적조사연구 2004>
민박경영농가의 농업경영 형태 가구(%)
전업경영 농가 136 (68.0)
제 1종 겸업 농가 64 (32)
제 2종 겸업 농가 0 (0)
합계 2002 (100)
<’농가에서 휴가를’의 시장분석 1부 – 바이에른에 있어서 농가민박의 경험적조사연구 2004>
<분석>
농가 민박을 경영하고 있는 농가의 농업은 초지 경영으로서 목초업이고 축산 경영인 농가가 많다.
전업농가가 부업으로서 민박경영을 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 이유는 먼저 전업경영만으로는 농업존속이 어려운 국면으로 다가오는 이때 전업농업자로서 단순한 인생이 아닌 세계를 농가의 주부가 다시 고쳐보기 시작한 것을 들 수 있다.
- 참고문헌
-
Reference
강신겸(2007) 새로운 농촌 활성화 전략 농촌관광
류선무(2003)-농촌관광성공전략
서태양(2006)-여가와 관광
이광희(1999)체험관광상품 개발 활성화 방안
이현희 (2006)
정부지원 농•산촌 체험마을의 체험프로그램 특성분석에 관한 연구 논문
바이에른 주 홈페이지 http://www.dlg.org/
평창 해피700스테이 공식 홈페이지 http://www.happy700stay.com/
평창군 농업기술센터 http://www.pcagri.or.kr
인포허브 www.infohub.com
한믿음 협동체 http://cafe.naver.com/nongchon
한국관광전문가네트워크 http://cafe.daum.net/kotofo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