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 아동을 위한 효율적 지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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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학습장애 아동을 위한 효율적 지도 방법
목차
- 들어가며
1. 용어 정의
가. 미국의 장애인교육법에 제시된 정의
나. 미국의 학습장애연합협회의 정의
다. 우리나라의 특수교육진흥법상의 정의
라. 학습부진아, 학습지진아, 학습장애아‘ 간의 구분
2. 학습장애 아동의 특성
가. 기본적 심리과정의 문제
① 주의장애
② 기억장애
③ 지각장애
④ 음성언어장애
나. 학습에서의 문제
① 읽기장애
② 쓰기장애
③ 수학장애
다. 사회-정서적 문제
① 자아개념
② 자존감
③ 자기통제
④ 대인관계
3. 다양한 학습장애 판별법
1) 진단적 접근
① 능력 모형
② 기능 모형
2) 학습장애의 판별
3) 조기판별
4. 학습장애 출현율
5. 학습장애의 원인
1) 기질적, 생물학적 요인
2) 유전적 요인
3) 환경적 요인
6. 학습장애 아동을 위한 지도 계획
가. 개별화
나. 아동의 학습 양식에 맞는 과제 제시
① 복잡한 자극의 간결화
② 불필요한 요소 배제
③ 정보 처리 속도에 적합한 시간 배정
④ 아동의 연습 욕구에 맞는 과제의 반복
⑤ 아동의 강점을 활용한 과제 선정
⑥ 아동의 인지 양식에 적합한 과제
7. 자기조절학습법 (self-regulated learning method)
참고자료
본문내용
기질적, 생물학적 요인
오랫동안 많은 전문가들은 학습장애의 주요 원인으로 신경생물학적인 요인을 원인으로 의심해 왔습니다. 의학적 지식을 가진 전문가들은 뇌상해가 학습장애의 일차적 원인이라고 믿고 있으며, 이들 학습장애아동들은 주로 뇌상해가 심한 것으로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미세뇌기능장애(MBD)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그러나 모든 학습장애 아동에게 뇌상해가 나타나는 것도 아니며, 뇌상해로 진단된 모든 아동들이 학습장애를 가진 것도 아니기 때문에 뇌상해가 학습장애의 주 원인이라고 주장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다. 그리고 경도 뇌장애를 탐지하는 과정들이 신뢰롭지 못한 것도 그러한 주장을 뒷받침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뇌파검사, 컴퓨터 단층촬영, 자기공명촬여 등의 의학기계의 발달로 여러 학습장애의 추정원인 중에서 신경학적 요인이나 중추신경계의 기능장애가 학습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가능한 요인으로 입증하고 또한 받아들여지고 있다.
또한 어떤 학자들은 생화학적 장애를 학습장애의 원인이 된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그 예로 알레르기, 비타민의 정상공급을 하지 못하는 혈액의 기능, 영양실조 등으로 보는 학자들도 있지요. 하지만 이러한 요인들은 경제-문화적인 변인과 깊은 관련이 있기 때문에 그것이 학습장애의 원인으로 얼마나 관련이 있는지는 불확실한 실정이다. (중략)


학습장애 아동을 위한 지도 계획
가. 개별화
개별화 교수란 아동의 특별한 요구에 적합한 교육적 프로그램 작성을 의미한다. 프로그램이 계획될 때는 아동의 능력과 학습 양식에 유용한 것이어야 하고, 아동의 요구에 부합되어야 한다. 우리 나라 특수교육진흥법은 아동의 특성과 교육 여건에 따라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을 작성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IEP에 포함되는 구체적인 내용은 아동의 현재 교육적 성취 수준, 연간목표(장기목표), 연간목표의 도달과정을 알아볼 수 있는 단기목표, 아동에게 제공되는 특수교육과 관련 서비스, 정규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시간, 서비스를 시작하는 날짜와 예상되는 기간, 아동의 성취수준을 평가하는 방법과 절차 등이다.
참고문헌
1. LD아동의 언어·의사소통장애의 이해와 지도
이규식, 정은희, 김자경 옮김
교육과학사, 2003
2. 발달이 늦은 우리 아이도 잘할수 있어요. 박태희 저, 형설출판사, 1998
3.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교수-학습전략, 김윤옥, 교육과학사, 2005
4. 교사를 위한 특수교육입문 통합교육, 한국통합교육학회 편, 학지사, 2005
5. 국립특수교육원, 2001, 특수교육 요구아동 출현율 조사연구
http://blog.naver.com/pjhbo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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