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교육학] 한국과 필리핀의 교육열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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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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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접근 방법
1. 교육열 비교 관련 선행연구 검토
2. 분석틀의 구성 및 가설 설정
3. 연구 방법 및 연구의 제한점
Ⅲ. 한국과 필리핀의 교육열 현상 비교
1. 전통사회의 교육열 현상
2. 식민지기의 교육열 현상
3. 해방 이후의 교육열 현상
Ⅳ. 교육열 발현 요인으로서 가족주의의 형성 비교
1. 필리핀의 가족주의 형성
2. 한국의 가족주의 형성
3. 한국과 필리핀의 가족주의와 교육열의 관계
Ⅴ. 결론
- 본문내용
-
< 요약문 >
교육열은 대개 한국의 특수한 현상으로 이해된다. 한국의 교육열이 세계에서 가장 높다는 명제가 아무런 의문도 없이 수용되고 있다. 그 뿐 아니라 교육열을 발현하는 요인 또한 한국 전통의 유교 문화에서 연역되는 것으로 쉽게 이해한다. 본 연구는 비교교육학적 견지에서 이에 대한 문제제기를 바탕으로 수행되었다. 교육열은 한국의 특수한 현상인가? 교육열은 반드시 한국 전통의 유교 문화에 근원을 두고 있는가? 첫 번째 물음에 대해 ‘교육열은 학부모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인류 보편의 동기체제이며 이것이 각 사회의 제반 조건에 따라 다르게 발현된다’는 교육열의 개념을 전제로 삼았다. 두 번째 물음에서는 비단 유교 문화뿐만이 아니라 ‘식민지적 경험’을 통한 가족주의의 형성이 각국에서 교육열을 발현시키는 공통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보았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비교 대상으로 설정한 것은 필리핀이다. 비슷한 교육열 현상을 보여주고 있는데 유교 문화권이 아니라면 유교 문화가 아닌 다른 변수를 교육열 현상의 원인으로 간주할 수 있기 때문이다.(말이 좀 어색)한국과 필리핀은 식민지 경험을 거쳐 현대에 이르기까지 유사한 교육열 현상을 보여주고 있다. 그런데 한국은 유교 문화권인데 반해 필리핀은 가톨릭 문화권이다. 먼저 한국과 필리핀의 교육열 현상에 있어서의 전체적인 유사성을 확인하고, 다음으로 양 국가가 상이한 비교 지점인 교육열 형성 요인에 있어서 가족주의 문화의 형성을 비교하였다. 그 결과 각 국가에서 유교문화와 가톨릭문화가 가족주의에 미친 영향은 크지 않고 그보다 식민지적 역사 경험이 가족주의를 더욱 강화시킨 점을 볼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한국에서 교육열이 발현되는 요인은 반드시 유교 문화의 영향으로만 볼 수 없으며, 그보다 식민지 경험을 통해 형성된 가족주의 요인이 보다 더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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