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교육학] 한국과 필리핀의 교육열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접근 방법
1. 교육열 비교 관련 선행연구 검토
2. 분석틀의 구성 및 가설 설정
3. 연구 방법 및 연구의 제한점

Ⅲ. 한국과 필리핀의 교육열 현상 비교
1. 전통사회의 교육열 현상
2. 식민지기의 교육열 현상
3. 해방 이후의 교육열 현상

Ⅳ. 교육열 발현 요인으로서 가족주의의 형성 비교
1. 필리핀의 가족주의 형성
2. 한국의 가족주의 형성
3. 한국과 필리핀의 가족주의와 교육열의 관계

Ⅴ. 결론

본문내용
< 요약문 >
교육열은 대개 한국의 특수한 현상으로 이해된다. 한국의 교육열이 세계에서 가장 높다는 명제가 아무런 의문도 없이 수용되고 있다. 그 뿐 아니라 교육열을 발현하는 요인 또한 한국 전통의 유교 문화에서 연역되는 것으로 쉽게 이해한다. 본 연구는 비교교육학적 견지에서 이에 대한 문제제기를 바탕으로 수행되었다. 교육열은 한국의 특수한 현상인가? 교육열은 반드시 한국 전통의 유교 문화에 근원을 두고 있는가? 첫 번째 물음에 대해 ‘교육열은 학부모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인류 보편의 동기체제이며 이것이 각 사회의 제반 조건에 따라 다르게 발현된다’는 교육열의 개념을 전제로 삼았다. 두 번째 물음에서는 비단 유교 문화뿐만이 아니라 ‘식민지적 경험’을 통한 가족주의의 형성이 각국에서 교육열을 발현시키는 공통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보았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비교 대상으로 설정한 것은 필리핀이다. 비슷한 교육열 현상을 보여주고 있는데 유교 문화권이 아니라면 유교 문화가 아닌 다른 변수를 교육열 현상의 원인으로 간주할 수 있기 때문이다.(말이 좀 어색)한국과 필리핀은 식민지 경험을 거쳐 현대에 이르기까지 유사한 교육열 현상을 보여주고 있다. 그런데 한국은 유교 문화권인데 반해 필리핀은 가톨릭 문화권이다. 먼저 한국과 필리핀의 교육열 현상에 있어서의 전체적인 유사성을 확인하고, 다음으로 양 국가가 상이한 비교 지점인 교육열 형성 요인에 있어서 가족주의 문화의 형성을 비교하였다. 그 결과 각 국가에서 유교문화와 가톨릭문화가 가족주의에 미친 영향은 크지 않고 그보다 식민지적 역사 경험이 가족주의를 더욱 강화시킨 점을 볼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한국에서 교육열이 발현되는 요인은 반드시 유교 문화의 영향으로만 볼 수 없으며, 그보다 식민지 경험을 통해 형성된 가족주의 요인이 보다 더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의 원격교육
  • 교육열을 반영한 영향이라는 분석이 많다. 중국과 우리나라의 비교중국의 원격교육(RTVU)한국의 원격교육국가 경제 발전 도모를 위한 것으로 이용 원격교육이 아직 확실히 자리 잡지 못함학습 할동이 직장 내에서 이루어짐원격교육 시스템 기술이 우수직장경력자의 연령층과 고등학교 졸업자가 섞여 있음학생 이외에도 교사나 학부모를 위한 공간도 많이 제공됨개인적 학습이 실천되는 서구와 달리 집단학습이 주종 교육내용보다 포장에 치

  • [여성운동] 현대 한국의 여성운동
  • 비교했을 때도 남녀 직원의 월급 차이가 컸어요. 그래서 개선을 요구했어요. 당시만 해도 소수의 여성이 반발을 하는 건 어려운 일이었는데도, 그런 개선들이 차츰 가능했던 건, 강경하게 나가는 대신 반대쪽에서도 어느 정도 수긍할 수 있는 구체적 대안을 가지고 교섭을 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생각해요.” 그런 일들을 경험하며 그는 뭔가 의미있는 일을 하고 싶다고 생각했다. 회사를 다니면서 동료여직원들과 함께 한국여성유권자연맹 청년부에

  • [기독교아동교육과정] 아동교육과정 -가정
  • 한국에 남는 가정이 흔해지고 있으며, 유학을 떠나는 연령이 낮아짐에 따라 어머니가 자녀와 동반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다. 이로 인하여 분거 생활을 하게 된 부부들은 비교적 독신생활에 잘 적응하며 떨어져 있는 시간을 발전의 기회로 삼기도 하지만, 아이들만 조기 유학을 보냈다가 부모 역할의 부재로 인하여 자녀와의 관계가 소원해져 뒤늦게 후회를 하는 부모들이나 독신생활의 외로움으로 인한 남편의 외도 때문에 이혼 직전의 상태까지 가는

  • 다문화 청소년의 학습
  • 한국문화간의 차이를 극복하고 한국사회 정착을 위해  의.식.주문화의 중요성을 교육. 특히 청결교육과 화장실문화의 중요성과 일주일에 한번씩 급식실 청소와 설거지 봉사를 통해 생활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교육함.   또한 한국사회 정착을 위한 예절교육의  일환으로 알던 모른던 만나는 모든 분께 인사하기 생활화 교육실시. 새날학교(3) 보통 학교

  • 교육 - 교육학 요약
  • 비교를 통해 개인의 동기 형성    ② Wroom의 기대이론 : VIE 모형           - 동기의 정도 = V(가치) x I(수단) x E(기대)                 (최고의 동기량 = 1, V,I,E 모두 1)7. 교육행정의 조직(1) 명령계통에 따른 분류  1) 계선조직(Ling Organization)    ① 원리 - 계층제의 원리, 명령통일의 원리, 통솔범위의 원리    ② 장점      - 권한, 책임 소재가 명확, 업무수행이 능률적      - 정책 결정이 신속      - 업무가 단순하고 비용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