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 제주도 관광 요소들이 소비자 만족도와 방문가치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관광자원
2. 만족도의 개념
3. 만족의 측정

Ⅲ. 연구 방법
1. 연구 모형
2. 가설설정

Ⅳ. 분석 결과
1. 표본의 특성
2. 측정척도의 타당성 분석 및 신뢰성 분석
3. 회귀분석

Ⅴ. 결론 및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제주도는 프랑스 유력일간지 <르몽드>(Le Monde)에서 특집기사로 다루어질 만큼 천혜의 아름다운 자연을 가지고 있으며, 깨끗한 환경, 독특한 문화와 더불어 관광지로서 무한한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게다가 제주도는 한반도와 일본 및 중국으로 구성된 삼각지의 중심에 위치하면서 미국, 러시아, 대만, 홍콩, 필리핀 등을 폭넓게 포괄하는 거점에 자리 잡고 있다. 이로 말미암아 각국으로부터 접근이 용이하여 국제항공과 해운의 요충지로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또한 주변 국가가 대륙이나 태평양, 동남아시아로 진출하기 위한 경유지로서 적합한 위치가치를 지닌다. 그러므로 제주도는 환태평양시대의 중심지로서, 국제적인 휴양관광지로서 새로운 역사를 시작할 수 있는 거대한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제주의 관광산업은 천혜의 자연환경과 특유의 민속 문화 등 풍부한 관광자원을 기반으로 1970년대 이후 비약적으로 성장해 왔다. 그 결과 제주도의 관광산업은 감귤부문과 함께 제주지역 경제에 있어서 2대 주력산업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2006년에는 제주 방문의 해로 지정되면서 제주 관광의 대내외적인 이미지 혁신 및 4계절 관광경쟁력을 강화하고자 노력을 기울였다. 그 결과 2006년 제주도를 방문한 총 방문객수는 5,312,998명 이었으며 2007년 10월 도입현황은 2006년 4,478,592 명에서 4,599,671명으로 증가했다.(제주특별자치도,2007) 또한 2007년 12월 외국인 방문객은 50만 명을 돌파했다.(제주특별 자치도) 이에 좀 더 효과적인 관광객 유치를 위해서는 지역 내 관광자원과 관광 산업, 그리고 관광시장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며 특히 관광지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분석을 통해 그 방문 가치를 높이는 일이 중요하다.
참고문헌
1. 국내 자료

1) 이승곤 · 류재숙 (제주도 방문객의 관광동기 및 이미지에 따른 시장 세분화에 관한 연구) 중 분석 기법 참조

2) 프랑스 일간지 르몽드(Le Monde) 2004.8.4 (한글 번역 본) 중 제주도 기사 참고

3) 제주도 관광협회, 제주대학교 관광과 경영경제 연구소, 「제주도 관광 통계 개선 방안 2006 중 관광 통계자료 부분」

4) 김민주(2002). 한국 관광 문화 상품 판매 촉진을 위한 풍 연구 중 관광 인프라 부문 18p

5) 김진섭(2004). 「관광 마케팅(제 2판 중 34~35pp)」. 대왕사 중 관광 자원과 활용 방안

6) 김한벌(2002). 제주 관광 이미지 속성 만족도 평가에 관한 연구 중 소비자 만족도 부문. 탐라대 정책 개발 대학원

2. 국외 자료

1) Urry, J, "Tourist Caze Leisure and Travel in Contemporary Societies," Sage Paris,1990.

2)Richards, G."Cultural Tourism in Europe," CAB International, 1995 중 consumer' s satisfaction 부분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사방법론] 여의도 벚꽃축제 방문자의 선택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가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 조사방법론>여의도 벚꽃축제 방문자의 선택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가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제 1장 서론제 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1.문제제기2.연구목적제 2절 연구방법과 범위1.연구의 방법2.연구의 범위제3절 연구의 구성제 2장 이론적 배경제 1절 축제의 이론적 배경1.지역축제의 개념2.지역축제의 특성3.지역축제 만족도에 관한 선행연구 검토제 2절 지역축제의 선택속성 및 선택요인1.지역축제의 선택속성2.지역

  • [스포츠관광] 부산 스포츠 관광 활성화 방안
  • 관광 시장 & 소비자 분석 1. 라이프스타일(1) 라이프스타일의 개념(2) 라이프스타일에 의한 소비자유형2. 스포츠 관광객의 특성3. 대학생들의 스포츠 관광(1) 스포츠관광의 참여 동기(2) 스포츠관광 참여의 선택 요인(3) 스포츠 관광의 참여의 저해 요인(4) 스포츠관광 참여에 대한 만족도(5) 성별에 따른 참여 동기의 차이(6) 참여경험에 따른 인식의 차이분석Ⅴ. 부산세계사회체육대회를 활용한 부산관광 활성화 방안 SWOT 분석1. Strength(1) 부산관광

  • 관광동기와 방문가치에 따른 제주도 재방문에 관한 연구 -수도권과 비수도권 출신 관광객 비교
  • 제주도 방문관광동기 요인분석3. 제주도 방문관광가치 요인분석4. 제주도 방문관광동기와 재방문 간 회귀분석5. 제주도 방문관광가치와 재방문 간 회귀분석Ⅴ. 결 론참 고 문 헌관광동기와 방문가치에 따른 제주도 재방문에 관한 연구-수도권과 비수도권 출신 관광객 비교-5조 관광지현장실습 2009년 12월 10일문기견 문기견 : 관광학부 2002101719, 김현명 김현명 : 관광학부 2005101436, 양혜정 양혜정 : 관광학부 2006101385, 촐론바타르 카쉬촐론 촐론바

  • [관광 소비자 행동론] 한류의 힘-문화, 준거집단, 지각을 바탕으로 연구조사
  •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한국문화상품 평가, 한국에 대한 이해와 동경, 한국에 대한 선진성 인식 등이 ‘매개된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 효과과정’에서 중개변수로 기능하였다. 이처럼 한류 열풍을 활용하여 관광, 쇼핑, 패션 등 연관산업 분야에서 성과를 창출하려는 풍조를 ‘신 한류’라 정의할 수 있다. ‘신 한류’의 목적은 동아시아 각국에 불고 있는 한류 열풍을 심화하고 전 세계로 확산시키며, 고부가 가치 관광 상품의 개발로

  • [학사] [관광] 축제 이벤트와 활성화 방한에 관한 연구
  • 방문객의 마음을 움직여 경쟁력 있는 문화관광 상품으로 탄생하기 위해서는 지역의 문화를 대표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지역축제의 대표성을 담보할 수 있는 주제의 선정과 아울러 해당지역의 문화적, 지역적 특성과 함께 역동성을 보여줄 수 있는 요인들이 포함되어야 한다. 또한 오늘날 관광은 인간의 생활에 깊숙이 자리를 차지하면서 정치․경제․사회․문화․환경 등 다방면에 걸쳐 영향을 미치고 있다.세계관광기구(WTO)의 발표에서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