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비타500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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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1) 선정동기

2) 기업소개
가. 기업소개

3) 비타500 소개
가. 특성
나. 종류
다. 탄생배경
라. 매출액
마. 시장점유율

4) 기존 마케팅 전략
가. 3C
나. SWOT
다. STP
라. 4P

2.본론

1) 새로운 마케팅전략
가. 3C
나. SWOT
다. STP
라. 4P
마. 목표 매출액

3. 결론

4. 출처
본문내용
1. 서론

1) 선정동기

처음 우리의 제품선정 기준은 현재 업계에서 잘 나가고 있는 상품이었다. 마케팅에서 실패한 상품에 대해 완전히 새로운 전략을 짜는 것은 자칫 방향이 어긋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의 관심 상품 중 현재 시장 점유율이 높은 상품을 선택한 것이 “비타500” 이다. 비타500이 박카스를 제칠 수 있었던 마케팅 전략은 무엇이었는지에 대한 궁금증으로 시작한 이번 프로젝트는, 앞으로 비타500이 음료 시장에서 확고하게 입지를 굳힐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가에 대해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는 것으로 마무리 짓겠다.

2) 기업소개

가. 기업소개

1963년 광동제약사를 창업하여 1973년 광동제약(주)으로 상호를 변경하였고, 거북표 우황청심원 제조 허가를 획득하였다. 1975년 서울신약, 1978년 환이제약, 1981년 개풍양행을 인수하였고, 1987년 중앙연구소를 설립하였다. 1989년 기업공개를 실시하고 상장기업이 되었다. 1992년 송탄 우수의약품 제조관리 기준(KGMP : Korea Good Manufacturing Practice) 공장 준공, 1993년 송탄 공장이 KGMP 적격업체로 지정되었다.

한방 과학화를 기업이념으로 하며, 주요 사업은 ①의약품 제조·판매업, 소분 및 동 판매업 ②인삼제품 제조·판매업, 소분 및 동 판매업 ③의약부외품 제조·판매업 ④식품 제조·판매업 ⑤생약 가공·판매업 ⑥가정용 기기, 기구, 장비 제조·판매업 ⑦통신, 정보처리, 기타 컴퓨터 운용 관련업 ⑧부동산 매매·임대업 등이다. 주력제품은 가정 상비약, 드링크류, 건강보조식품 등으로 약국용 일반의약품 위주이며 한방과 동양의학의 신비를 규명하려는 연구와 개발에 주력해왔다.

1996년 미국 조지타운대학교와 말라리아 백신개발에 공동 참여 협약 체결로 전세계 판권을 취득하였고, 1997년 동 대학으로부터 면역결핍성 질환 등 예방·치료 개발 사업 동참 및 전세계 판매권을 확보하였으며, 미국 아돌로사와 항과동통제 국내 독점생산 판매권을 확보하였다.
참고문헌
광동제약 ‘비타500’의 성공요인
광동제약 http://www.ekdp.com/
http://www.branddb.or.kr/
주간조선 http://weekly.chosun.com/
마케팅 플랜
한국일보 http://www.hankooki.com/

2007/12/6
마케팅원론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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