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교육심리 정리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5장. 개인적 특수성 - 특수아동
제6장. 학습에 관한 행동주의적 접근
1. 고전적 조건화에 의한 학습
2. 조작적 조건화에 의한 학습
3. 사회학습이론
4. 인지적 행동 수정
제7장. 인지적 접근의 학습
제8장. 학생의 동기
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
귀인과 믿음의 역할
본문내용
1. 고전적 조건화에 의한 학습
1. 생리적 혹은 정서적 반응(혹은 둘 다)을 이끌어 내는 자극,
조건화가 되기 전에 반사적인 반응을 유발 - 무조건적 자극(US)
2. 자극에 대한 피험자의 자동화된 생리적 반응에 주목
조건화과정 없이 일어나는 유기체의 자연스러운 반응 - 무조건적 반응(UR)
3. 조건화 과정을 거친 후에 반응을 유발 - 조건자극(CS)
4. 조건반응(CR)
조작적 조건화는 어떻게 일어나는가?
ㆍ강화
강화물 : 조작적 행동의 비율을 증가 시키는 자극
-정적 강화물 : 학습된 행동에 뒤따르는 보상, 학습이 일어날 확률 높임 + 반응 ⇒ 정적 강화
-부적 강화물 : 어떤 조작적 행동을 중단시키거나 제거시키는 불쾌한 자극 + 제거 ⇒ 부적 강화

세 가지 기억장소
1. 감각등록기 : 많은 정보를 최초로 저장하는 곳, 매우 짧은 시간(1초)동안 저보 보유
2. 단기기억 : 상대적으로 제한된 양의 정보를 보통 20초 전후에서 2분까지 5개에서 9개 보유.
ㆍ시연 : 정보가 사라지지 않기 위한 조치, 한 항목을 반복적으로 암송
정보를 단기기억장소 → 영구적 기억 장소
-유지시연 : 항목들을 반복 학습
-정교화 시연 : 정보를 여러분이 알고 있는 다른 것과 연합시키거나 학습되어진 정보를 다양한 항목과 연합시키는 것, 정보를 장기기억 속에 오랫동안 보유하고 싶을 때 더욱 유용
3. 장기기억 : 무제한의 정보를 장기간이나 평생 동안 저장
ㆍ전체시간 가설법 : 학습한 양은 학습시간에 달려 있다.
제한점 -1. 실제로 공부하기 위하여 공부에 할당된 전체 시간을 이용하라.
-2. 여러분이 시험을 치는 방법과 같은 방법으로 정보를 부호화하라.
-3. 여러분이 알고 있는 다른 정보들과 조심스럽게 연상하여 정보를 가능한 많이 정교화하라
귀인이론
ㆍ귀인 : 특정행동의 원인에 대한 설명
-기질적 귀인 : 한 개인의 내적인 특징에 기초하여 행동원인을 설명
-상황적 기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레포트) 칼 융의 분석심리이론
  • 심리학이자 정신분석 의사로 분석심리학이라는 새로운 심리학의 장을 열었다. 융의 지지자들은 꾸준히 늘어나고 있으며, 많은 치료사들이 융의 이론을 교육 받고 있다. 융은 20여 권이상의 책을 집필하기도 한 작가이다. 융은 정신이라는 단어 대신 영혼이라는 단어를 많이 사용하면서 그가 영혼에 관한 관심을 지닌 심리학자였다. 이 자료는 칼 융의 분석심리이론에 대하여 분석, 정리한 A+ 레포트이다.II. 본론1. 칼 융의 분석심리학 특징칼 융은 바젤

  • [교육사상가] 존듀이 철학의 실제적 적용
  • 교육철학을 정리하는데 있어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지금부터 나의 추측과 기대를 실마리 삼아 존 듀이 교육사상에 대해 탐구해보도록 하겠다.존 듀이, 20세기의 거장20세기 철학을 논하는 데 있어서 듀이(John Dewey, 1859 1952)를 제외할 수 없다. 듀이만큼 미국이나 세계적으로 영향을 준 사람은 드물다. 그는 위대한 교사이며 학자인 동시에 생산적인 저술가였다. 철학, 교육학, 심리학 이외에도 정치, 법률, 역사, 종교, 예술 등에 이

  •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중 한 단계를 선택해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세요
  • 교육개발원,2000).이렇듯 영아기, 유아기에 이어 이제 청소년기 및 성인기로 접어드는 중간지점의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부모교육은 굉장히 큰 영향력이 발휘되지만, 그에 대한 프로그램은 큰 주목을 받지 못하는 듯 하여 이 레포트를 통해 부족하지만 프로그램 기획을 해보고자 한다. 글의 전체적인 흐름은 부모교육에 대한 개념부터 간단하게 정리한 뒤, 초등학교의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 기획안을 작성한다.본론부모교육

  • [교육사상가] 존듀이에 관한 고찰
  • 정리하면서 이 레포트를 써내려 가려고 한다. Ⅱ. 본론1. 듀이의 생애John, Dewey (1859-1952) 미국의 철학자교육학자. 버몬트주(州) 벌링턴 출생. 버몬트대학을 졸업하고 3년 동안 고등학교 교사로 지내다가 1882년 존스흡킨스대학에 입학, 철학을 전공했으며 이때 헤겔철학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84년 철학박사 학위를 받은 뒤 미시간미네소타대학을 거쳐 시카고대학컬럼비아대학의 주임교수를 역임하면서 교육철학심리학 등을 강의했다. W. 제임스

  • 개인심리이론의 출생순위별 성향을 바탕으로 자신의 성향을 분석해보세요 아들러가 개인심리이론에서 밝힌 내용과 비슷한 점 다른 점들을 분석해보세요
  • 교육했고, 단련시켜왔던 것으로 기억한다.하지만 이에 대해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수업을 통해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이 명쾌하게 정리하고 있음을 알자, 우리나라에만 한정된 이야기가 아니었음에 안도했다. 이 레포트는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에서의 출생순위별 성향을 살피고 나의 성향을 빗대어 분석해보는 시간을 가진다.본론아들러의 출생순위이론아들러(Alder)의 출생순위이론에 따르면 어떤 특정 출생순위에 태어난 아이는 비슷한 특징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