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교육심리 정리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0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학생들 지도현장에서 학생들 상호간에 일어나는 갈등에 대하여 교육자로서의 대처 방법과 갈등심화의 위험요인들을 서술하시고 갈등을 처리하는 기술을 정리하여 제출하시오
- 심리검사및측정+자신에게 필요한 심리검사를 2개 선택하여, 심리검사를 받고 검사결과를 각각 정리하시오. 그리고 2개의 검사결과를 종합하여, 검사를 통해 자신에 대해 알게 된 점을 기술하시오 2017년 2학기 심리검사및측정 유아교육 중간과제물 레포트
- (A+ 레포트) 유아 교육 과정의 이론적 기초(철학적, 사회적, 심리적 관점)에 대한 종합 의견
- 보육학개론 -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교육현장 활용에 대한 시사점
- [서양예술사상론] 형태심리학과 아른하임의 시지각을 중심으로 바라본 인지주의적 관점의 예술교육
- 목차
-
제5장. 개인적 특수성 - 특수아동
제6장. 학습에 관한 행동주의적 접근
1. 고전적 조건화에 의한 학습
2. 조작적 조건화에 의한 학습
3. 사회학습이론
4. 인지적 행동 수정
제7장. 인지적 접근의 학습
제8장. 학생의 동기
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
귀인과 믿음의 역할
- 본문내용
-
1. 고전적 조건화에 의한 학습
1. 생리적 혹은 정서적 반응(혹은 둘 다)을 이끌어 내는 자극,
조건화가 되기 전에 반사적인 반응을 유발 - 무조건적 자극(US)
2. 자극에 대한 피험자의 자동화된 생리적 반응에 주목
조건화과정 없이 일어나는 유기체의 자연스러운 반응 - 무조건적 반응(UR)
3. 조건화 과정을 거친 후에 반응을 유발 - 조건자극(CS)
4. 조건반응(CR)
조작적 조건화는 어떻게 일어나는가?
ㆍ강화
강화물 : 조작적 행동의 비율을 증가 시키는 자극
-정적 강화물 : 학습된 행동에 뒤따르는 보상, 학습이 일어날 확률 높임 + 반응 ⇒ 정적 강화
-부적 강화물 : 어떤 조작적 행동을 중단시키거나 제거시키는 불쾌한 자극 + 제거 ⇒ 부적 강화
세 가지 기억장소
1. 감각등록기 : 많은 정보를 최초로 저장하는 곳, 매우 짧은 시간(1초)동안 저보 보유
2. 단기기억 : 상대적으로 제한된 양의 정보를 보통 20초 전후에서 2분까지 5개에서 9개 보유.
ㆍ시연 : 정보가 사라지지 않기 위한 조치, 한 항목을 반복적으로 암송
정보를 단기기억장소 → 영구적 기억 장소
-유지시연 : 항목들을 반복 학습
-정교화 시연 : 정보를 여러분이 알고 있는 다른 것과 연합시키거나 학습되어진 정보를 다양한 항목과 연합시키는 것, 정보를 장기기억 속에 오랫동안 보유하고 싶을 때 더욱 유용
3. 장기기억 : 무제한의 정보를 장기간이나 평생 동안 저장
ㆍ전체시간 가설법 : 학습한 양은 학습시간에 달려 있다.
제한점 -1. 실제로 공부하기 위하여 공부에 할당된 전체 시간을 이용하라.
-2. 여러분이 시험을 치는 방법과 같은 방법으로 정보를 부호화하라.
-3. 여러분이 알고 있는 다른 정보들과 조심스럽게 연상하여 정보를 가능한 많이 정교화하라
귀인이론
ㆍ귀인 : 특정행동의 원인에 대한 설명
-기질적 귀인 : 한 개인의 내적인 특징에 기초하여 행동원인을 설명
-상황적 기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