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개론 -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교육현장 활용에 대한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I. 서론 1
II. 본론 1
1.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개요 1
2. 에릭슨의 인생관 2
3. 발달 8단계 2
(1)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 (0~18개월) 2
(2) 2단계 - 자율성 대 수치심(18개월~3세) 3
(3) 3단계 - 주도성 대 죄책감(3~6세) 3
(4) 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6~12세) 3
(5) 5단계 - 정체감 대 역할 혼미(12~18세) 3
(6) 6단계 - 친밀감 대 고립감(19~25세) 4
(7) 7단계 - 생산성 대 침체감(25~54세) 4
(8) 8단계 - 자아 통합성 대 절망감(54세 이상) 4
4.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 요약표 4
5. 에릭슨 성격이론의 교육현장에서의 활용 시사점 4
III. 결론 5
<참고 문헌> 5

본문내용
I. 서론

사회심리학적 발달이론은 성격발달에 사회문화적 환경이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어떠한 심리적 현상이라도 생물학적, 경험적, 행동적, 사회적 요인 간에 상호작용한다. 이러한 사회적 영향이 성격발달에 관여함을 강조한 이론이 심리사회이론(psychosocial theory)이다. 사회심리학적 발달이론에 대표적인 학자가 바로 에릭 에릭슨(Eric Erikson)이다. 이 자료는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과 교육현장에서의 활용에 대하여 분석, 정리한 A+ 레포트이다.

II. 본론

1.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개요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을 배경으로 발전하였지만, 프로이드와는 차이점은 사회적 관계에 따른 성격발달 8단계로 구분한다. 프로이드는 성격발달에 있어서 성 본능을 강조하였지만, 에릭슨은 사회적 상호작용의 역할을 강조한 것이다. 정상적 인간이 사회생활 속에서 발달시켜야 할 내용을 중심으로 발달이론을 수립하였고, 발달은 현실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진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목영해 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 교육과학사
-팽영일, 교육의 철학과 역사, 양서원
-임재윤, 교육의 역사와 사상, 문음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발달이론의 교육적 함의 -프로이드, 에릭슨, 피아제, 콜버그
  • Ⅱ. 발달이론의 교육적 함의목 차 Ⅰ. 의 의Ⅱ.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이론1. 성격의 구조 2. 성격의 발달 3. 공헌과 한계 4. 교육적 시사점 Ⅲ.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1. 프로이드 이론과의 유사점 및 차이점2. 성격의 발달 3. 공헌과 한계4. 교육적 시사점 Ⅳ. Kohlberg의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함의Ⅴ. 콜버그 이론에 대한 비판Ⅵ. Piaget이론의 교육적 함의Ⅶ. Piaget의 이론의 교육실제에 대한 시사Ⅷ. Piaget이론의 비판Ⅸ. Piaget와 Kohlberg

  • 에릭슨[Erikson]의 사회 심리학적 이론
  • 에릭슨(Erikson)의 사회 심리학적 이론Ⅰ. 서론 인간발달에 대한 전 생애적 접근의 대표적인 학자로 에릭슨을 말할 수 있다. 에릭슨의 사회심리 발달이론은 서구 심리학에서 폭넓게 영향을 미쳤을 뿐 아니라, 이미 한국 교육현장에서도 널리 알려졌으며, 특히 청소년 문제나 조기 교육 문제가 언급될 때마다 어김없이 그의 이론이 등장한다. 또한 에릭슨은 인간의 성격이 평생에 걸쳐서 발달한다는 것을 강조하면서 계속적으로 존재의 위기 시에 심지어

  • 성인학습및상담론3)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성인학습및상담론3)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서론2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 발달이론3레빈슨(Levinson)의 인생 사계절 이론4로에빙거(Loevinger)의 자아발달이론5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6에릭슨(Erikson)의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7레빈슨(Levinson)의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8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9

  • 교육심리학_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 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에릭슨(Erikson)의 성격 발달단계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 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 발달단계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목 차 - Ⅰ. 개요Ⅱ. 콜버그(Kog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 이론과 교육적 시사점1. 서론 2. 본론 1) 제 1수준● 1단계● 2단계2) 제 2수준● 3단계● 4단계3) 제 3수준● 5단계● 6단계3. 교육적 시사점4. 참고문헌Ⅲ. 에릭슨(Erikson)의 성격 발달단계 이론과 교육적

  • 보육과정의 이론적 기초
  • 교육과정은 교육인적자원부에서 재정한 유치원 교육과정과 여성가족부가 재정한 표준보육과정이 있다. - 보육과정의 구성 시에 철학적, 심리학적, 사회 문화적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운영기관의 아동관, 보육 관을 정립하여 보육내용을 결정해야 할 것이다.1, 철학적 기초- 철학적 기초는 영유아들을 어떤 존재로 바라보아야 하는가에 대한 사상 또는 이념 을 말한다. - ‘영유아를 어떤 존재라고 생각하는가?’ 보육과정을 계획하는 사람이 어떤 철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