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중 한 단계를 선택해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7 / 2019.02.17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 본문내용
-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중 한 단계를 선택해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세요.
서론
- 초등학교 부모교육 프로그램 전개
부모란 성인 남녀가 결혼하여 자녀를 가지게 되면 자연스럽게 맡게 되는 지위로, 주로 혈연에 의해 이루어지는 관념인 데 비해, 학부모는 자녀가 학교에 입학하게 되면서 얻는 지위이다(정인숙,2011). 초등학교 시기는 자아성장의 결정적 시기이며 자존감 발달의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가정에서 학교로 생활반경이 확대되면서, 학교생활과 관련된 학업적성취와 또래관계 등이 중요한 발달적 과제가 된다. 따라서 초등학교 부모들은 자녀양육과 함께 교육문제를 중심으로 한 학업 돕기, 부모-자녀관계, 교사-학부모관계 등 새로운 요구에 직면하게 된다(고정곤 외,2008).
학생의 학업 및 학교 적응에 있어서 학교교육의 영향뿐만 아니라 가정의 영향이 중요하다. 부모의 적절한 양육태도와 가정의 경제적 환경, 심리사회적 측면이 학교교육에 영향을 미친다. 부모교육은 자녀에 대한 부모의 영향, 아동초기 훈련효과의 영속성, 부모교육 대상으로서의 부모라는 3가지 기본가정 위에 성립되어서 자녀의 성장과 발달에 부모가 크게 영향을 주고 아동기 초기에 경험한 부모의 영향력이 그 후의 성장과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는 기본가정 위에 성립된다(한국교육개발원,2000).
이렇듯 영아기, 유아기에 이어 이제 청소년기 및 성인기로 접어드는 중간지점의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부모교육은 굉장히 큰 영향력이 발휘되지만, 그에 대한 프로그램은 큰 주목을 받지 못하는 듯 하여 이 레포트를 통해 부족하지만 프로그램 기획을 해보고자 한다.
글의 전체적인 흐름은 부모교육에 대한 개념부터 간단하게 정리한 뒤, 초등학교의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 기획안을 작성한다.
본론
부모교육의 개념
부모교육의 개념에 대해 살펴보면, 부모교육은 부모참여와는 구별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부모교육과 학부모교육을 동일한 개념으로 사용하고 있다. 김숙자(1989)는 부모교육을 부모 역할의 수행에 필요한 제반 기술과 지식 및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는 교육활동을 전개함으로써, 보다 성공적이며 효율적으로 아동과 부모관계를 형성하고 아동의 최적의 발달을 도모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재연(1989)은 부모교육이 부모의 자녀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증진시켜서 사고와 감정 및 행동에 있어서 습관적인 방법을 돌이켜 검토해보도록 함과 동시에 자녀를 양육하는 새로운 방법을 습득하도록 도와주는 다양한 교육적 경험을 의미하는 것이라 하였다. 한편 박성애(1994)는 부모교육은 부모의 역할과 자녀의 발달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인식수준을 증진시키며, 이에 필요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부모 자신의 내적 통제와 자아존중감을 높이고, 효과적인 교육자, 교육동반자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조영기(2006)도 초등학교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연구에서 우리나라서 이루어진 대부분의 연구는 부모교육과 학부모교육의 개념을 동일하게 사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리하자면 부모교육은 학령기 아동을 가진 부모가 부모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제반 기술과 지식, 자녀 지도,교육 동반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목적 지향적 학습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 부모는 자녀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증진시켜야하며, 자녀 양육에 대한 사고와 감정, 그리고 행동을 검토해 봄과 동시에 자녀를 양육하는 새로운 방법을 습득해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개발] 제10장 개인적 관점의 경력개발이론
- 청소년교육개론1공통 청소년기특성함축하여표현한개념중심리적이유기 psychological weaning period 청소년들의소비문화 특징과 문제점및개선방안 논하시오00
- 가족발달이론과 주요개념을 설명하고, 이 이론을 근거로 본인 가족의 발달단계와 발달과업을 분석하고, 본인 가족에게 필요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방향성을 제시하세요
- [의료사회사업] 아동에 대한 의료사회사업
- 부모교육A형 2018- 유아기 및 아동기 발달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유아기 및 아동기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방송통신대 부모교육A형 유아기및아동기 발달특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긍정심리학 - 통합적 설명모델을 기반으로 현재 나의 삶의 만족과 행복에 관해 설명하기
- [의료화현상]의료화 현상의 의미를 각각의 사례와 함께 설명한 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게 된 배경과 의료화 현상에 대한 논의의 의의에 대해 서술
-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의 성공과 실패 사례연구 조사보고서 작성 제출
- 객관적 질문지 검사의 특징과 해당되는 검사에 대해 서술해 봅시다
- [한국정치의 이해]우리나라 정부형태(대통령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_ 예비 보육교사로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는 무엇인지 근거를 들어 기술하세요
-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 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락히 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국세부과 제척기간과 국세징수권 소멸시효에 대해 비교 서술하시오
- [공공경제] 외부불경제와 정부실패
- 정치적 위험의 개념, 원인, 유형, 관리를 설명, 정치적 위험과 국가적 위험을 비교 설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