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학] 비교소구광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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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서론

Ⅱ.비교광고 소개
1.비교광고의 정의와 유래
2.비교광고 장단점
3.비교광고분류에 따른 효과
4.비교광고지침 변화

Ⅲ.비교광고 분석
1.과거 비교광고
2.직접비교광고
3.간접비교광고
4.비방광고

Ⅳ.결론
1.미래 비교광고의 활용
2.대안
본문내용
Ⅰ. 서 론

최근 비교 소구를 사용한 광고(이하 ‘비교광고’)들이 소비자들의 눈을 자극한다. 차범근 모델의 [00700] 광고나 최어진 모델의 [신라면] 광고 이외에도 이동통신, 포털사이트 등 제품군을 망라한 넓은 영역에서, 신선함과 재미를 두루 갖춘 비교광고들이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이처럼 최근, 유머와 재미로 무장을 한 신선한 비교광고들의 출현을 눈여겨봐야 한다는 게 우리의 취지다. 그리고 우리는 대부분의 광고가 기본적으로 비교의 속성을 가진다는 생각에서 이번 기회에 비교광고를 좀 더 심도 있게 짚어보고 넘어가야 하지 않겠는가라는 정당성을 부여하고 논의를 발전시켜나갔다.
광고의 본질적인 기능이 정보의 제공이라면 비교광고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비교광고는 환영 받을만한 광고의 형식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는 단순히 감성만을 자극하는 것이 아닌 이성에 호소하는 가장 합리적인 소구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이러한 비교광고가 국내에서 어떻게 쓰이고 있는 지를 중점으로 비교광고 전반에 대한 분석을 시도할까 한다. 그리고 이에 앞서 비교광고는 과연 어떤 것이며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그리고 어떠한 반응을 불러일으켰는지를 소비자 반응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조사과정에서 발견한 비교광고의 문제점 내지 한계점을 되짚어보고 과연 앞으로 비교광고가 어떤 방향으로 활용이 되어야 할 것인가에 대한 대안 제시를 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1. 논문 및 잡지

김봉현, 유증곤, “비교광고 규제변화에 따른 광고실무자들의 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한국광고학회, 2003
공정거래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 기획』, 제42920-375호
이현우, “비교광고, 메인 라운드 시작되다!”,『제일기획 사보-313호』, 2002년 2월호
한은경, '미디어 비평‘ ,『저널리즘 24호』,1998



2. 신문

<디지털 타임스> 2007.7.13
<머니투데이> 2007.6.29
2004.1.27
<이데일리> 2004.1.2
2007.6.15
<중앙일보> 2007.5.24
<텍스헤럴드-패션비지니스뉴스>, 2004.11.16
<한국경제> 1997.7.2
<한국경제> 1998.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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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유형 설명이 잘 되있네요~
  • affe***
    (2011.06.01 16:42:57)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좋아~!!
  • arar***
    (2008.04.01 15:1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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