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산업] 미국 컨텐츠 산업을 통해 본 한국 컨텐츠 산업 정책의 현재와 미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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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정보통신공간의 특성

Ⅲ. 디지털 컨텐츠 및 디지털 컨텐츠 사업의 개념과 포괄범위

Ⅳ. 디지털 컨텐츠의 특성

Ⅴ. 디지털 컨텐츠산업의 시장규모
1. 업체 수 및 매출액 기준 시장규모
2. 매출구조 및 비중
1) 수익원별 비교
2) 컨텐츠 분야별 매출비중

Ⅵ. 컨텐츠의 기획
1. 사이트 아이템의 구상
2. 타겟층의 정의
3. 초기 컨텐츠의 기획
4. 컨텐츠의 확장과 관리
5. 프로컨슈머적 컨텐츠

Ⅶ. 디지털 저작물의 국제적인 보호동향

Ⅷ. 미국의 디지털 컨텐츠산업 정책
1. 미국의 미디어산업조건
2. 미국의 디지털 컨텐츠 관련 정책 동향
3. 미국의 디지털산업관련 인력수급 현황 및 양성정책
4. 미국의 디지털 컨텐츠 인력양성 프로그램 개요
1) 분야별 디지털 컨텐츠 핵심전문인력
2) 디지털 멀티미디어제작자 양성 교육 과정
5. 미국대학 디지털 컨텐츠 관련 교육 사례 분석
1) 대학 교육 사례의 개요
2) 미국의 디지털 컨텐츠 관련 학과 프로그램
3) 대학 교육과정의 분석

Ⅸ. 국내 디지털 컨텐츠 산업 정책
1. 국내 정책추진 과정 및 시기별 현황
2. 제작지원 정책
3. 교육지원 정책

Ⅹ. 한국 인터넷 컨텐츠 산업의 발전 방향
1. 소비자 수요의 증대
2. 효율적 유통
3. 인터넷 광고수익의 증대
4. 인터넷컨텐츠 유료화 전략

Ⅺ. 결론
본문내용
현재 컨텐츠라는 용어는 광범위한 영역에서 다양한 의미를 가지고 쓰이고 있다. 통상적으로는 ꡒ문자․소리․화상․영상 등의 형태로 이루어진 정보의 내용물로서 각종 유․무선 통신망을 타고 흐르는 정보를 통칭하지만 최근에는 방송과 컴퓨터 통신의 융합화 추세에 따라 공중파 방송에 필요한 문자․음성․화상 등의 방송정보와 컴퓨터 네트워크로 교환되는 교육용 소프트웨어, 게임소프트웨어, 영화 등 디지털화된 모든 정보ꡓ를 의미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디지털화는 원자료 또는 원정보를 보존 및 이용하기 위하여 전자적인 형태 즉 0과 1이라고 하는 전자신호로 제작․변환하는 것이다. 이렇게 일반적인 의미로 쓰이는 컨텐츠는 디지털이라는 수식어를 붙이지 않더라도 이미 디지털화된 정보를 의미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으나, 법률상의 개념정의에서는 디지털 컨텐츠를 ꡒ부호․문자․음성․음향․이미지 또는 영상 등으로 표현된 자료 또는 정보로서 그 보존 및 이용에 있어서 효용을 높일 수 있도록 전자적 형태로 제작 또는 처리된 것ꡓ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디지털 컨텐츠는 일반적으로 쓰이는 의미와 법률상의 개념정의에서 알 수 있듯이 광범위한 개념으로 저작권상의 보호를 받는 저작물 등도 디지털화될 경우 디지털 컨텐츠의 일종이 되는 것이다.

Ⅱ. 정보통신공간의 특성

정보통신공간은 개인이나 단체가 의사전달, 업무행위, 디지털 컨텐츠제공행위, 거래행위, 서비스행위, 공동체행위 등을 보다 더 편리하게 할 목적으로 디지털기기와 통신위성망으로 형성하여 현실공간 속에 공유시킨 디지털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정보통신공간은 현실공간과는 다른 여러 가지 특성들을 가진다.
첫째, 정보통신공간은 기존의 현실공간과는 다른 새로운 공간이다. 현실공간은 오랜 시간에 걸쳐서 형성된 물리공간이지만 정보통신공간은 디지털기기와 정보통신망의 등장으로 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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