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학교폭력-집단따돌림, 왕따-문제점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07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교폭력-집단따돌림, 왕따-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잘참고하시어 좋은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장. 학교폭력
1. 학교폭력에 대한 정의
2. 학교폭력의 형태 및 실태
3. 학교 중심의 사전 예방 활동 및 학교 폭력 근절
1) 학교폭력의 발생원인 및 특성
2) 학교폭력의 특징
3) 교원 중심의 학교 폭력 예방
(1) 상담망 구축
(2)철저한 상담(쪽지, 또래상담)
4)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5) 학교폭력 발생 시 지도 방안-개입적 측면
4. 학교폭력 유형별 대처
1) 학교폭력 사례를 통해 본 학교폭력 예방 예시 방안
2) 사례에 대한 이해
3) 사전 예방지도 예시
5. 학교폭력의 실제적 대처 방법
1) 학교 조치 사항
① 가해자 조치
② 피해자 조치 사항
2) 추가적 고려 사항
6.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의 적용 방법
1) 학교폭력의 개념
2) 학교폭력의 대상
3) 소속학교가 서로 다른 학생간에 폭력사건이 발생하였을 때
4) 담임교사나 보건교사 또는 상담교사가 학교폭력 사실을 알 때
5) 사건을 조사 중
6) 단위학교에서 학교폭력 발생
7. 법으로 알아보는 학교폭력
1) 수업 중 돌발 살인사건 교사에 민사책임 없어
2) 폭력학생 감독 학교-학부모 함께 책임
3) 학교폭력 부모, 가해자 연대 배상책임 있다.
4) 학교폭력 관련 판례
8. 학교 폭력의 근절방안
1) 학교수준의 조치
2) 핫라인 설치
3) 어머니회
4) 학급의 조치
5) 개인수준의 조치

2장. 집단따돌림-왕따 `
1. 집단따돌림의 개념과 특성
1) 집단따돌림의 의의
3) 집단따돌림의 특징
3) 왜 집단 따돌림을 당하는가?
4) 가해자의 특징
5) 부모와 교사의 태도
2. 왕따가 되기 쉬운 유형
1) 왕따가 되기쉬운 사람의 행동특성
2) 자녀를 왕따로 만들 수 있는 부모유형
3) 자녀를 왕따 가해자로 만들 수 있는 부모유형
3. 집단 따돌림의 가해자와 피해자의 행동 특성
1) 집단 따돌림을 당하는 학생의 행동 특성
2) 집단따돌림을 시키는 학생의 행동 특성
3) 동조자와 방관자의 행동 특성
4. 집단따돌림의 피해 유형
5. 집단따돌림의 발생 원인
1) 청소년의 특성과 문화에서 나오는 문제점
2) 사회․문화적 요인
3) 교육적 요인
4) 가정적 요인
5) 개인적 요인
6. 집단따돌림의 사례와 그 피해
7. 집단따돌림의 실태 분석
8. 집단따돌림의 극복 방안
1) 교실과 학교에서 교사의 역할
2) 학생의 역할
(1) 집단따돌림의 피해 학생이 해야 할 일
(2) 집단따돌림을 가하는 학생이 해야 할 일
(3) 방관하거나 동조한 학생이 해야 할 일
3) 가정의 역할
9. 나의 견해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한 나라의 미래를 알려면 그 나라의 학교 교실을 찾아 가보라는 말이 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우리나라의 청소년 폭력 문제는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특히 학교에서 학생들 사이에서 벌어지고 있는 학교폭력은 조직화되고 잔인하며 반인륜적인 양태를 나타나고 있다. 학급 친구들로부터 집단폭력의 고통에 시달리다가 자살을 하는 학생, 왕따를 당한 학생이 친구를 칼로 찔러 숨지게 만드는 사건,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여 외국 유학을 보내달라고 조르는 학생 등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요즘 TV를 켜보면 청소년들의 비행과 탈선이 많이 보도되고 있다. 그 중에서 가장 큰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이 바로 학교폭력의 내용이다. 학교폭력이 요즘처럼 사회적 문제로 대두 된 적은 없었다. 종전의 학교폭력은 그저 일부 또래끼리의 갈등 해소 수준이거나 조금 심한 경우라면 일부 비행 학생들의 일시적 탈선 행동이었다. 하지만 학교 주변의 청소년 폭력은 이제 위험 수위를 넘어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학교폭력 집단도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로 더 이상 일부분의 이야기가 아니다. 현재 우리사회의 교육환경은 어떠한가? 학교 급우들 사이에 금품을 빼앗기 위하여 심심치 않게 폭력이 사용되기도 하고, 급우들간에 폭력적 괴롭힘이 빈발하면서, 지속적으로 피해를 당하던 학생이 자살하거나 가해 학생을 흉기로 살해하는 등 극단적 폭력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오늘날의 학교는 혼란과 폭력의 장인 양극화된 모습으로 등장하고 있다. 자녀 안심하고 학교 보내기 운동`이라는 캠페인이 이러한 상황을 가장 희화적으로 대변 해준다. 이제까지 학교는 많은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핵심으로 여겨져 왔으나, 오늘날에는 오히려 새로운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잘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학교폭력 이론에 대하여 알아보고 학교폭력 발생의 원인을 찾아보며 학교폭력의 실태를 분석하여 예방 대책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이요셉(2002), ‘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책방안’ 학사논문집
2. 김준호(1991), 청소년 범죄 피해에 대한 연구, 한국형사정책 연구원.
3. 김준호(1992), 한국의 청소년 비행집단에 관한 연구, 한국형사정책연구원.
4. 박준희(1984), 『학교폭력』,정민사.
5. 이종복(1997), 청소년들의 학원폭력 실태와 대책, 평택대학교 논문집 제9집.
6. 정하성(1996), 『청소년문제와 지도』, 서울 : 해와달.
7. 최윤진(1994), 소년교정기관에서의 상과 벌, 한국청소년 개발원.
8. 최 현(1991), 청소년상담사업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청소년연구원.
9. 사회문제와 심리학 - 이훈구 저, 법문사
10. 사회문제론 - 강영실· 공저, 대왕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집단따돌림(왕따, 집단괴롭힘)의미,종류, 집단따돌림(왕따, 집단괴롭힘)특징,문제점, 집단따돌림(왕따, 집단괴롭힘)원인, 집단따돌림 해결방안
  • 집단따돌림(왕따, 집단괴롭힘)의 종류, 집단따돌림(왕따, 집단괴롭힘)의 특징과 문제점, 집단따돌림(왕따, 집단괴롭힘)의 원인, 향후 집단따돌림(왕따, 집단괴롭힘)의 해결 방안 분석Ⅰ. 집단따돌림(왕따, 집단괴롭힘)의 의미Ⅱ. 집단따돌림(왕따, 집단괴롭힘)의 종류Ⅲ. 집단따돌림(왕따, 집단괴롭힘)의 특징과 문제점Ⅳ. 집단따돌림(왕따, 집단괴롭힘)의 원인1. 사회 문화적 배경 2. 교육현실의 구조 3. 교사 역할의 한계4. 학생인권과 복지 문제5. 교

  • [사회복지] 학교 폭력 실태와 관련 프로그램 분석
  • 학교 폭력을 감당하지 못해 자살을 하면서 심각성을 돋보이고 있으며 최근에 와서 학교 폭력이 집단화, 행위의 조직화, 저 연령화, 도시화, 재범 증가의 경향, 성범죄의 증가하는 경향이 있으며, 그 대상이 학생에서 교사에게까지 확대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 피해 또한 심각한 지경에 이르는 등 큰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이 학교 폭력에 대해 좀 더 명확하게 알아보고 그에 대한 해결방안을 사회복지 전문기관에 직접 방문하여 어떻게

  • [생활지도] 학교폭력의 실태와 그대책
  • 학교 폭력의 원인 2. 학교 폭력의 특성Ⅳ. 학교폭력의 실태1. 신체적 폭력(1) 폭행 (2) 금품갈취 (3) 집단행동(폭력써클)2. 정서적 폭력(1) 집단따돌림(왕따 현상) (2) 언어폭력3. 피해 사례Ⅴ. 학교폭력의 해결 및 방지 대책1. 대책수립을 위한 사전 고찰(1) 학교폭력이 해결되지 않는 주된 원인 (2) 문제해결 가능성 (3) 우리나라의 대책시행 사례(현황 예시)(4) 외국의 대책 사례2. 가정에서의 대책3. 학교환경 개선방안4. 지역사회 개선방안5. 경찰과

  • 집단따돌림 청소년의 실태와 문제점 및 사회복지적 개입방안
  • 따돌림 청소년의 실태 및 문제점1. 집단따돌림 청소년의 실태2. 집단따돌림 청소년의 문제점Ⅳ. 집단 따돌림의 외국사례1. 노르웨이2. 영국3. 독일Ⅴ. 집단 따돌림의 사회복지적 개입방안1. 사회제도적 개입방안2. 전문적 기술 개입방안Ⅵ. 결론Ⅰ. 서론최근 우리나라의 심각한 문제 중의 하나가 바로 학교 폭력의 문제이다. 학교 안의 폭력 문제는 사회적인 주요 문제로 대두대고 있다. 직접적인 물리적 폭력뿐만 아니라, 소위 왕따로

  • [청소년비행] 집단따돌림의 실태 및 현황, 해결 방안
  • 집단 따돌림의 실태 113. 집단 따돌림을 당함으로서 얻을 수 있는 문제점 154. 집단 따돌림을 다루는 실태 17Ⅳ. 집단 따돌림의 해결 방안 181. 교실과 학교에서의 교사의 역할 182. 학생 스스로의 역할 203. 가정의 역할 224. 사회의 역할 235. 사회복지기관 시설에서의 사업, 프로그램 236. 따돌림 피해학생에 대한 상담적 접근 24Ⅴ. 결론 25참고문헌 26부록 27Ⅰ. 서론지난 2월 14일 경남 창원의 한 중학교 교실에서 휴대폰으로 촬영된 일명 왕따 동영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