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학교폭력-집단따돌림, 왕따-문제점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07 / 2019.12.24
- 3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학교폭력-집단따돌림, 왕따-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잘참고하시어 좋은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장. 학교폭력
1. 학교폭력에 대한 정의
2. 학교폭력의 형태 및 실태
3. 학교 중심의 사전 예방 활동 및 학교 폭력 근절
1) 학교폭력의 발생원인 및 특성
2) 학교폭력의 특징
3) 교원 중심의 학교 폭력 예방
(1) 상담망 구축
(2)철저한 상담(쪽지, 또래상담)
4)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5) 학교폭력 발생 시 지도 방안-개입적 측면
4. 학교폭력 유형별 대처
1) 학교폭력 사례를 통해 본 학교폭력 예방 예시 방안
2) 사례에 대한 이해
3) 사전 예방지도 예시
5. 학교폭력의 실제적 대처 방법
1) 학교 조치 사항
① 가해자 조치
② 피해자 조치 사항
2) 추가적 고려 사항
6.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의 적용 방법
1) 학교폭력의 개념
2) 학교폭력의 대상
3) 소속학교가 서로 다른 학생간에 폭력사건이 발생하였을 때
4) 담임교사나 보건교사 또는 상담교사가 학교폭력 사실을 알 때
5) 사건을 조사 중
6) 단위학교에서 학교폭력 발생
7. 법으로 알아보는 학교폭력
1) 수업 중 돌발 살인사건 교사에 민사책임 없어
2) 폭력학생 감독 학교-학부모 함께 책임
3) 학교폭력 부모, 가해자 연대 배상책임 있다.
4) 학교폭력 관련 판례
8. 학교 폭력의 근절방안
1) 학교수준의 조치
2) 핫라인 설치
3) 어머니회
4) 학급의 조치
5) 개인수준의 조치
2장. 집단따돌림-왕따 `
1. 집단따돌림의 개념과 특성
1) 집단따돌림의 의의
3) 집단따돌림의 특징
3) 왜 집단 따돌림을 당하는가?
4) 가해자의 특징
5) 부모와 교사의 태도
2. 왕따가 되기 쉬운 유형
1) 왕따가 되기쉬운 사람의 행동특성
2) 자녀를 왕따로 만들 수 있는 부모유형
3) 자녀를 왕따 가해자로 만들 수 있는 부모유형
3. 집단 따돌림의 가해자와 피해자의 행동 특성
1) 집단 따돌림을 당하는 학생의 행동 특성
2) 집단따돌림을 시키는 학생의 행동 특성
3) 동조자와 방관자의 행동 특성
4. 집단따돌림의 피해 유형
5. 집단따돌림의 발생 원인
1) 청소년의 특성과 문화에서 나오는 문제점
2) 사회․문화적 요인
3) 교육적 요인
4) 가정적 요인
5) 개인적 요인
6. 집단따돌림의 사례와 그 피해
7. 집단따돌림의 실태 분석
8. 집단따돌림의 극복 방안
1) 교실과 학교에서 교사의 역할
2) 학생의 역할
(1) 집단따돌림의 피해 학생이 해야 할 일
(2) 집단따돌림을 가하는 학생이 해야 할 일
(3) 방관하거나 동조한 학생이 해야 할 일
3) 가정의 역할
9. 나의 견해
Ⅲ.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한 나라의 미래를 알려면 그 나라의 학교 교실을 찾아 가보라는 말이 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우리나라의 청소년 폭력 문제는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특히 학교에서 학생들 사이에서 벌어지고 있는 학교폭력은 조직화되고 잔인하며 반인륜적인 양태를 나타나고 있다. 학급 친구들로부터 집단폭력의 고통에 시달리다가 자살을 하는 학생, 왕따를 당한 학생이 친구를 칼로 찔러 숨지게 만드는 사건,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여 외국 유학을 보내달라고 조르는 학생 등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요즘 TV를 켜보면 청소년들의 비행과 탈선이 많이 보도되고 있다. 그 중에서 가장 큰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이 바로 학교폭력의 내용이다. 학교폭력이 요즘처럼 사회적 문제로 대두 된 적은 없었다. 종전의 학교폭력은 그저 일부 또래끼리의 갈등 해소 수준이거나 조금 심한 경우라면 일부 비행 학생들의 일시적 탈선 행동이었다. 하지만 학교 주변의 청소년 폭력은 이제 위험 수위를 넘어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학교폭력 집단도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로 더 이상 일부분의 이야기가 아니다. 현재 우리사회의 교육환경은 어떠한가? 학교 급우들 사이에 금품을 빼앗기 위하여 심심치 않게 폭력이 사용되기도 하고, 급우들간에 폭력적 괴롭힘이 빈발하면서, 지속적으로 피해를 당하던 학생이 자살하거나 가해 학생을 흉기로 살해하는 등 극단적 폭력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오늘날의 학교는 혼란과 폭력의 장인 양극화된 모습으로 등장하고 있다. 자녀 안심하고 학교 보내기 운동`이라는 캠페인이 이러한 상황을 가장 희화적으로 대변 해준다. 이제까지 학교는 많은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핵심으로 여겨져 왔으나, 오늘날에는 오히려 새로운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잘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학교폭력 이론에 대하여 알아보고 학교폭력 발생의 원인을 찾아보며 학교폭력의 실태를 분석하여 예방 대책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1. 이요셉(2002), ‘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책방안’ 학사논문집
2. 김준호(1991), 청소년 범죄 피해에 대한 연구, 한국형사정책 연구원.
3. 김준호(1992), 한국의 청소년 비행집단에 관한 연구, 한국형사정책연구원.
4. 박준희(1984), 『학교폭력』,정민사.
5. 이종복(1997), 청소년들의 학원폭력 실태와 대책, 평택대학교 논문집 제9집.
6. 정하성(1996), 『청소년문제와 지도』, 서울 : 해와달.
7. 최윤진(1994), 소년교정기관에서의 상과 벌, 한국청소년 개발원.
8. 최 현(1991), 청소년상담사업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청소년연구원.
9. 사회문제와 심리학 - 이훈구 저, 법문사
10. 사회문제론 - 강영실· 공저, 대왕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로그램 개발] 노년기 부부관계증진 프로그램
- 지역경제통합이란 무엇인가?
- [유전병의 이해] 유전병의 의미, 유전병의 원인, 유전병의 특징, 유전병의 과학적 분석 및 유전병의 치료방안 수정 다운 홍보
- 가족생활교육] 가족생활교육에서의 집단의 유형을 설명하고,이 중 2가지 집단을 선택하여 집단별 프로그램 사례를 2가지 이상 조사하여 이들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여 평가하시오
- 가족생활교육 영역 중 의사소통 프로그램의 대표 사례라 할 수 있는 2가지
- 가족생활교육 영역 중 의사소통 프로그램의 대표 사례라 할 수 있는 2가지 프로그램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세요
- 의료사회복지 실천 영역 -당뇨병
- 노인소득보장 정책의 정의, 종류,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자신이 학교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라면 빈곤가정 청소년을 어떻게 도울 수 있을지 기술하시오
- 평생교육기관경영분석조사, 자신이 평소 방문해보고 싶은 평생교육기관이나 자신의 거주지와 가까운 평생교육기관 분석하여 보고하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