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시간의철학적성찰-현상학부분요약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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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현상학에 대한 기본 이해
2. 훗설 시간론의 의의
3. 절대 의식류에서의 시간 구성
4. 현상학의 존재론적 기반으로서의 시간론
본문내용
앞에서 설명했듯이 후설은 시간의 지속성을 인정하면서 그 지속성은 의식의 유동성 속에서 구성된다고 말합니다. 시간의 문제는 초월론적 주관성인 순수 의식의 유동하는 체험과 분리될 수 없으며 이 체험의 분석을 통해 비로소 ‘의식은 시간성을 갖는다’는 사실이 발견됩니다. 따라서 시간의 문제는 그것만의 독립된 문제로서가 아니라 반드시 의식 자체의 ‘흐름’의 성격과 함께 논의되어야 합니다. 의식의 흐름의 구성에 대해 살펴보기 전에 먼저 앞으로 자주 쓰게 될 변양이라는 개념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언뜻 보면 변화와 비슷한 용도로 쓰이는 것처럼 느껴지는 이 단어는 변화가 그 본질 자체가 다른 것으로 됨을 의미하는 것에 반해 변양은 자신의 본질을 유지하면서 다른 관련 속에 들어감을 의미합니다. 특히 현상학적 시간론에서 사용되는 의식의 변양에 대해서 후설은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참고문헌
음악적 지각 체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한은경, 2003, 홍익대 대학원)
시간의 철학적 성찰(소광희, 2001 문예출판사)
후설의 순수자아와 인격적 자아에 대하여(홍성하, 우석대학교)
현대의 철학 I (차인석, 1980 서울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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