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G의 SCM과 ECR]P&G의 SCM과 ECR을 통한 물류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0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P&G의 SCM과 ECR을 통한 물류혁신'에 대한 보고서이고, A+받은 자료입니다. 목차를 참고해 주세요^^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 P&G의 물류혁신
1. P&G(Procter & Gamble)
2. SCM(Supply Chain Management)
3. P&G와 SCM
① 초기 로지스틱스 향상 실험
② CRP 물류 시스템(물류 제휴)
③ 주문, 선적, 대금청구시스템(OSB)
④ 가격정책방법의 혁신
⑤ ECR(Efficient Consumer Response)
⑥ 카테고리 매니지먼트 시스템
⑦ Streamlined Logistics Initiatives(SLIs)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업의 경영구조가 복잡, 다양화되고 고객 만족을 통한 기업의 경쟁 우위의 확보가 치열해지면서 SCM(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사슬관리)에 관한 관심이 고조되었고 이에 대한 이론적 연구와 실질적 구현을 위한 기법 개발 활동이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SCM은 초기 물류관리의 확장 개념으로 출발하였다. 1980년 미국 의류업계의 QR(Quick Response)시스템에서 SCM의 기본적 개념이 태동한 이래, ECR(Efficient Consumer Response)로 발전하였다.
또한 생산부문에서는 MRPⅠ(Material Requirement Planning)과 MRPⅡ(Manufacturing Resource Planning)을 거쳐 기업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로 발전하였다. 그러나 단위 기업을 대상으로 한 ERP의 한계가 노출되면서 여러 기업간의 협동이 중요시되는 전체 공급사슬의 최적화를 목적으로 하는 SCM으로 거듭나게 되었다.
1980년대 말 우리나라에 물류가 유행하기 시작할 즈음에는 물류의 관심 영역이 주로 하역, 보관, 포장이나 물자 운반에 관한 것이었다. 그러나 점차 그 개념이 발전하여 이제는 원자재 조달에서부터 최종 제품이 고객에게 배송 되는 전 과정, 수주, 수요예측, 판매, 생산, 구매, 보관, 재고관리, 주문처리, 배송, 고객서비스의 모든 업무를 통합하여 통합 로지스틱스 또는 공급사슬로 발전하였다.
미국은 1980년대 중반 이후 그로서리 업계를 중심으로 ECR이 태동하기 시작했으며, 그 혁신의 리더는 P&G였다. 그러므로 ECR, SCM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P&G가 기울인 ECR에 대한 노력을 알지 않으면 안 된다. 그것은 시범사례이자 세계 표준이기 때문이다. 이제 SCM과 P&G의 물류전략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참고문헌
- (사)한국유통연구원 ECR∙SCM위원회, 『미래를 바꾸는 ECR∙SCM 경영혁명』, 중앙경제평론사, 2001, p85~p94
- 이영해, 『e-비즈니스 시대의 SCM(공급사슬경영) 이론과 실제』, 문영각, 2001, p24~p25, p259~270
- 김태현, 『21세기를 대비한 SUPPLY CHAIN MANAGEMENT 개념과 사례』, 박영사, 1999, p214
- 네이버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183695)
- P&G홈페이지 (http://www.pg.com/en_US/index.j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물류정보시스템] P&G 물류시스템
  • 물류자동화AS/RS System (Auto Storage/Retrieval System) RACKSTACKER CRANE총 4360개의 Rack으로 10만 케이스 정도의 적재능력5대의 Stacker Crane을 사용하여 입,출고를 무인자동관리www.pg.co.kr3. 물류자동화AS/RS System (Auto Storage/Retrieval System) 노동환경개선취급물향극대화정확한재고관리현장업무 수행 용이입출고 작업시간단축효과www.themegallery.com4. 물류정보화* TOM은 P&G와 고객간의 주문에 대한 요구를 충족하도록 정보, 제품, 금액을시간에 맞춰 정확하고 완

  • [경영학] 롯데백화점 CRM, SCM 분석 - 경영전략, 고객 MARKETING 분석
  • 통한 고품질, 저가격 상품을 개발원가절감- 규격 식품 물류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품목별 물류거점을 지정하고 일괄배송 체제를 구축 - 신규점 오픈 업무 및 기타 행사 진행 업무를 표준화하고 매뉴얼화 하고 있고 정보 조회 시스템및 인터넷 발주 시스템을 구축 - 구매 빈도가 높은 식품 및 생필품을 분석. 인기품목과 삭제품목을 선정, 관리 SCM(Supply Chain Management) 분석o 롯데백화점의 SCM 도입 후 변화 - 고객서비스정보화전략 - RM구축, 고객 컴플래

  • [졸업][경영정보]파트너쉽 요인이 SCM(Supply Chain Management)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SCM이 기업경영에 있어 활성화된 배경은 그리 멀지 않다. 미국의 경우 1990년대 초 컨설팅사, 정부기관, 학술관련단체, 유통업체, 제조업체, 물류업체가 중심이 되어 SCM을 활성화시켰다 (P&G Annual Report, 1993). 호주의 경우는 1996년 정부 주도의 Monash ECRG Group에 의하여 ECR/SCM을 활성화하기 위한 노력을 하였다 (Coopers, Lybrans, 1995; Harris, Swatman, Kurnia, 1999). 유럽연합 (EU)의 경우는 1997년에 민관합동으로 공급체인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SCM 추진 활동을 본격적으로

  • [마케팅원론] 유통환경
  • 물류/택배기능은 강화 되었다. 유통업의 전통적인 벨류체인상의 기능들이 온라인과 디지털 기술을 통해 스피드와 효율성이 제고된다.▶세계적 유통업체들이 전략적 제휴등을 통해 공동 B2B 온라인 시장을 개설유통업 벨류체인의 질적변화 및 디지털 기술의 응용온라인영역 B2B B2C의 도입공급업체관리물류/택배창고 및 재고관리판매 및점포관리고객관리벨류체인의 질적 변화디지털기술 SCM 인터넷위치 POS,EDI CRM의 도입 추적시스템5.세계 유

  • [국제경영] P&G 글로벌 경영전략
  • P&G 마케팅 전략들은 세계 기업들의 마케팅에 있어서 교과서적인 사례로 인용되고 있다.국경이 따로 없는 글로벌 경제시대, 세계적인 초일류 기업들의 성공 드라마와 글로벌 스탠더드 그리고 그들의 탁월한 경영기법은 IMF시대 한국기업들에 여러모로 시사점을 던져 준다. 한국 기업들에 벤치마킹이 될 만한 글로벌 기업의 핵심 경영 전략을 시리즈로 소개한다. 헤드헌팅 업계에서 ‘P&G 출신’이라는 꼬리표는 ‘보증수표’로 통한다. 특히 마케팅 부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