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교육학,교직]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20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플라톤의 교육사상
2.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
2.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 비교
본문내용
1. 플라톤의 교육 사상
플라톤이 말하는 이상 국가는 엄격한 법률에 의해 통치되는 것이 아니라 교육 받은 사람들이 가진 이성에 의해 통치되고 오직 교육에 의하여 시민들을 분류하려고 하였다. 그는 젊은이를 선발하기 위하여 초등교육에서부터 고등교육에 이르기까지의 교육과정을 고안하였다.
먼저 초, 중등 교육이다. 플라톤이 염원하는 수호자 계급은 이상적인 인간상이다. 이러한 사람의 출현을 거의 전적으로 교육에 의존하고 있다. 초등교육 중 음악과 문예 과정이다. 수호자에게는 지혜를 사랑하고, 기백이 있고, 민첩하고, 힘이 있어야 하는데 이것은 반드시 교육을 통하여 얻어진다. 신체를 위한 체육과 영혼을 위한 음악을 통해서 가능하다. 음악은 매우 포괄적인 의미를 지닌다. 좁은 의미로는 음악과 시, 넓은 의미로는 예술 전반을 의미한다. 플라톤은 체육보다 음악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말하고, 신화나 전설 같은 이야기들을 포함시켜야 한다고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철학과 교육사상
  • 교육철학의 개념과 의미, 그리고 기본개념에 대하여 살펴보겠다.Ⅱ. 본 론1장. 교육 철학의 기초와 성격1. 교육 철학의 개념- 교육 현상을 철학적 방법으로, 철학적 수준에서 연구하는 것.즉, 교육철학이란 교육현상을 체계적으로 고찰하며, 교육학에 쓰이는 언어 및 전제를 다듬어 체계적으로 교육학을 구축하는 방법을 탐구하여 교육작용의 본질을 탐구하는 것이다. ① 지혜를 사랑하는 학문 ② 자주, 융통, 독창성 ③ 교육관, 교직관, 교육사상 밝힌

  • [서양교육사] 그리스와 로마
  • 교육사적 의의아리스토텔레스가 설립한 리케이온(Lykeion): 플라톤의 아카데미의 단순한 모방이 아닌 플라톤에서 중요하게 다루었던 수학, 사변철학, 정치철학과 더불어 생물학을 비롯한 자연과학도 중요하게 연구하였는데 이것은 순수한 학문적 교수와 연구를 하였던 대학으로서 고등교육기관의 모범적인 모델.아리스토텔레스의 실천철학과 심리학에 기반을 둔 교육론: 코메니우스, 로크, 루소, 페스탈로찌로 이어지는 근대교육학의 이론적 체계의

  • [교육학] 교육의 철학적 기초
  • 교육학을 구축하며, ③ 교육 작용의 본질을 탐구하는 학문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 교육철학의 필요성첫째, 교육철학은 인간 생활과 사회 전체에 있어서의 교육의 위치와 그들과의 관계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둘째, 교육철학은 잡다한 교육이론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종합함으로써 교육에 대한 신념을 확정하고 원리를 수립하는 데 기여하기 때문입니다. 셋째, 교직이 단순히 생계를 유지하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 바람직

  • [교육사회학] 교육의 기회평등
  • 교육관이 다르기 때문에 사회에서 요구하는 사람에 대한 생각 또한 다르다. 과거에서부터 오늘날까지 어떠한 과정으로 교육이 달라졌는지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계몽주의 시대, 그리고 19세기의 교육, 마지막으로 20세기의 교육 순으로 자세히 살펴보겠다. 1) 고대 그리스 시대 고대 그리스의 교육사상은 고대 교육사상에서 중심을 이루는 사상으로써, 그리스의 정치적 문화적 상황,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등의 철학자들에 의한 철학 발

  • [유아교육] 고대사회~16세기 유아교육
  • < 목 차 >제1절 고대의 교육1. 그리스의 교육1) 그리스의 문화와 교육(1)스파르타적 훈련(2)아테네적 조화2) 플라톤(1)개요(2)유아교육사상(3)공헌3) 아리스토텔레스(1)개요(2)유아교육사상(3)공헌2. 로마의 교육1) 로마의 제도와 교육(1)가정교육과 학교교육2)키케로3)퀸틸리우아누스(1)개요(2)유아교육사상(3)저서3. 이스라엘의 신앙과 교육제2절 중세의 교육1. 전기(5-11C)의 특징2. 후기(12-15C)의 특징제2절 근세의 교육1. 문예부흥기(르네상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