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교육학,교직]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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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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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플라톤의 교육사상
2.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
2.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 비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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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플라톤의 교육 사상
플라톤이 말하는 이상 국가는 엄격한 법률에 의해 통치되는 것이 아니라 교육 받은 사람들이 가진 이성에 의해 통치되고 오직 교육에 의하여 시민들을 분류하려고 하였다. 그는 젊은이를 선발하기 위하여 초등교육에서부터 고등교육에 이르기까지의 교육과정을 고안하였다.
먼저 초, 중등 교육이다. 플라톤이 염원하는 수호자 계급은 이상적인 인간상이다. 이러한 사람의 출현을 거의 전적으로 교육에 의존하고 있다. 초등교육 중 음악과 문예 과정이다. 수호자에게는 지혜를 사랑하고, 기백이 있고, 민첩하고, 힘이 있어야 하는데 이것은 반드시 교육을 통하여 얻어진다. 신체를 위한 체육과 영혼을 위한 음악을 통해서 가능하다. 음악은 매우 포괄적인 의미를 지닌다. 좁은 의미로는 음악과 시, 넓은 의미로는 예술 전반을 의미한다. 플라톤은 체육보다 음악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말하고, 신화나 전설 같은 이야기들을 포함시켜야 한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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