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통합 사무자동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16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사무자동화(OA ; Office Automation)란 정보처리 기술, 정보 통신 기술, 시스템 과학, 그리고 행동 과학 등의 다양한 응용분야를 적절하게 통합하여 사무처리에 적용함으로써 사무직 종사자와 사무업무 전체의 생산성 향상을 이룩하려는 적극적인 노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 글은 이러한 사무자동화의 내용 중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전자상거래 시스템, 그룹웨어 시스템에 대해서 일목요연하게 설명하고 있는 글입니다.
- 목차
-
1.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1) 특징
(2) 데이터베이스의 장/단점
(3) 데이터베이스 모델
(4) 데이터베이스의 구성
(5)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 ; DataBase Management System)
2. 전자상거래(EC ; Electronic Commerce) 시스템
(1) 개념
(2) 전자상거래의 발달
(3) 전자화폐
3. 그룹웨어 시스템
(1) 개념
(2) 그룹웨어의 발전단계
(3) 고려사항
(4) 그룹웨어의 기능 분류
(5) 그룹웨어 시스템의 기술
(6) 그룹웨어 시스템의 구성요소
- 본문내용
-
2. 전자상거래(EC ; Electronic Commerce) 시스템
(1) 개념
* 정의
- 마케팅, 광고, 정보수집, 구매/판매, 대금결제 등 기업 간 또는 기업과 소비자 간 제반 상거래 절차의 전자적인 구현
* 특징
- 개인, 기업 정부 등 경제주체 간에 상품과 서비스의 교환에 있어서 전자적인 매체, 특히 컴퓨터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방식
- 기업, 정부 등 조직 간 전자상거래(Inter-Organizatinal EC)와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전자상거래(Customer-Oriented EC)로 분류
- 기업 간, 기업과 정부 간에 주로 활용되던 EDI가 인터넷의 보급 / 확산과 함께 EC로 발전
- 마케팅, 광고, 자료 교환, 거래중개, 매매, 배달, 대금 지불 등 제반 상거래 절차에 다양하게 구현
* 체계
- 전자상거래는 관련 주체에 따라 조직(기업, 정부) 간 전자상거래와 기업과 소비자 간 전자상거래로 분류
- 조직 간 전자상거래에는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가 주로 활용
- 기업과 소비자 간 전자상거래는 웹을 기반으로 한 광고, 가상상점, 전자지불 등을 중심으로 구현
* 효과
- 전자적 거래를 통한 비용절감과 물리적 제약을 극복(Timeless, Boarderless, Papaerless)
- 소비자는 다양한 정보의 획득과 선택의 다양화로 합리적인 구매로 효용이 증진
- 전자적으로 개방된 시장에서 공급 업체들의 경쟁이 강화됨으로써 구매자의 비용 절감
- 온라인으로 입찰 정보 데이터베이스 접속, 입찰서 제출 결과의 검색을 통해서 공급자의 비용 절감
- 상거래의 신속화, 특히 납품에서 결제 업무의 신속화
- 제품 사양이 표준화되고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제품의 품질이 향상, 제품의 다양화
(2) 전자상거래의 발달
* 도입 초기 단계
- 자료의 전자적인 교환에 필요한 자료의 배열순서 및 표현 방식에 대한 표준의 제정으로 인하여 70년대 초반에 실현
* 발전 단계
- 정부조달 업무에 활용하면서 급속한 속도로 확산되기 시작
* 확산 단계
- Web 기술의 발달과 함께 상품 및 서비스의 공급자와 최종 소비자 간의 거래에 있어서 컴퓨터의 활용이 확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시스템] 기업의 정보시스템의 역할과 유형
- [경영정보시스템의 구조] 조직계층별 경영정보시스템, 경영정보시스템(MIS)의 최근 동향
- [경영정보시스템, MIS] 경영정보시스템(MIS)의 정의, 발전단계와 경영정보시스템(MIS)의 유형, 기능 및 경영정보시스템(MIS)을 통한 정보공유 분석(사례 중심)
- [관광정보시스템] 경영혁신과 6시그마
- [경영혁신][경영혁신기법][정보기술활용]경영혁신의 의의와 유형, 경영혁신기법의 등장배경, 경영혁신기법의 종류, 경영혁신기법의 시대별 변화, 경영혁신기법의 필요성, 경영혁신 활성화를 위한 정보기술 활용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