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통합 사무자동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1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무자동화(OA ; Office Automation)란 정보처리 기술, 정보 통신 기술, 시스템 과학, 그리고 행동 과학 등의 다양한 응용분야를 적절하게 통합하여 사무처리에 적용함으로써 사무직 종사자와 사무업무 전체의 생산성 향상을 이룩하려는 적극적인 노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 글은 이러한 사무자동화의 내용 중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전자상거래 시스템, 그룹웨어 시스템에 대해서 일목요연하게 설명하고 있는 글입니다.
목차
1.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1) 특징
(2) 데이터베이스의 장/단점
(3) 데이터베이스 모델
(4) 데이터베이스의 구성
(5)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 ; DataBase Management System)

2. 전자상거래(EC ; Electronic Commerce) 시스템
(1) 개념
(2) 전자상거래의 발달
(3) 전자화폐

3. 그룹웨어 시스템
(1) 개념
(2) 그룹웨어의 발전단계
(3) 고려사항
(4) 그룹웨어의 기능 분류
(5) 그룹웨어 시스템의 기술
(6) 그룹웨어 시스템의 구성요소
본문내용
2. 전자상거래(EC ; Electronic Commerce) 시스템

(1) 개념

* 정의
- 마케팅, 광고, 정보수집, 구매/판매, 대금결제 등 기업 간 또는 기업과 소비자 간 제반 상거래 절차의 전자적인 구현

* 특징
- 개인, 기업 정부 등 경제주체 간에 상품과 서비스의 교환에 있어서 전자적인 매체, 특히 컴퓨터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방식
- 기업, 정부 등 조직 간 전자상거래(Inter-Organizatinal EC)와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전자상거래(Customer-Oriented EC)로 분류
- 기업 간, 기업과 정부 간에 주로 활용되던 EDI가 인터넷의 보급 / 확산과 함께 EC로 발전
- 마케팅, 광고, 자료 교환, 거래중개, 매매, 배달, 대금 지불 등 제반 상거래 절차에 다양하게 구현

* 체계
- 전자상거래는 관련 주체에 따라 조직(기업, 정부) 간 전자상거래와 기업과 소비자 간 전자상거래로 분류
- 조직 간 전자상거래에는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가 주로 활용
- 기업과 소비자 간 전자상거래는 웹을 기반으로 한 광고, 가상상점, 전자지불 등을 중심으로 구현

* 효과
- 전자적 거래를 통한 비용절감과 물리적 제약을 극복(Timeless, Boarderless, Papaerless)
- 소비자는 다양한 정보의 획득과 선택의 다양화로 합리적인 구매로 효용이 증진
- 전자적으로 개방된 시장에서 공급 업체들의 경쟁이 강화됨으로써 구매자의 비용 절감
- 온라인으로 입찰 정보 데이터베이스 접속, 입찰서 제출 결과의 검색을 통해서 공급자의 비용 절감
- 상거래의 신속화, 특히 납품에서 결제 업무의 신속화
- 제품 사양이 표준화되고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제품의 품질이 향상, 제품의 다양화

(2) 전자상거래의 발달

* 도입 초기 단계
- 자료의 전자적인 교환에 필요한 자료의 배열순서 및 표현 방식에 대한 표준의 제정으로 인하여 70년대 초반에 실현
* 발전 단계
- 정부조달 업무에 활용하면서 급속한 속도로 확산되기 시작
* 확산 단계
- Web 기술의 발달과 함께 상품 및 서비스의 공급자와 최종 소비자 간의 거래에 있어서 컴퓨터의 활용이 확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시스템] 기업의 정보시스템의 역할과 유형
  •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 [경영정보시스템의 구조] 조직계층별 경영정보시스템, 경영정보시스템(MIS)의 최근 동향
  •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 [경영정보시스템, MIS] 경영정보시스템(MIS)의 정의, 발전단계와 경영정보시스템(MIS)의 유형, 기능 및 경영정보시스템(MIS)을 통한 정보공유 분석(사례 중심)
  • 수립하였다. 참고문헌○ 강태구지음(2000) / 글로벌기업경영론 / 무역경영사.○ 김세중 외 3명(2003) / 경영정보시스템. 무역경영사.○ 박재린(2004) / 지식정보시대의 경영학 / 무역경영사 ○ 이창건저(2000) / 최신경영정보시스템 / 무역경영사○ 정창덕, 김광철(2003) / 기업경영정보시스템.○ 황하진지음(2005) / 경영정보시스템(유비쿼터스 시대의) / 경문사.○ URBANMCLEANWETHERBE 지음, 임규건 외 옮김(2003) / 경영정보시스템(E-BUSINESS), T / 사이텍미디어

  • [관광정보시스템] 경영혁신과 6시그마
  • 경영학 연구』25(2), 1996, pp.3117. 임종인, “경영혁신을 위한 전략적 의사결정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718. 조동성, 21세기를 위한 경영전략, IBS,1997. pp.495-49719. 신건호 외, 기업경영혁신, 학문사, 1999. pp.72-7820. 이순철(홍익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경영혁신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 IE강좌21. Derming, W Edwards 1981-1982 Improvement of Quality and Productivity 22. Through Action by Management National Productivity Review WinterJuran, Joseph M 1981 Product Qual

  • [경영혁신][경영혁신기법][정보기술활용]경영혁신의 의의와 유형, 경영혁신기법의 등장배경, 경영혁신기법의 종류, 경영혁신기법의 시대별 변화, 경영혁신기법의 필요성, 경영혁신 활성화를 위한 정보기술 활용 분석
  • 통합5) 휴대용 컴퓨터․ 현장과의 정보교환․ 사무실 개념의 변화6) 자동인지장치․ 위치추적 가능․ 신속 정확한 확인7) 이미지 프로세싱․ 도면, 화상자료의 공유․ 여러 작업의 동시 진행8) 전자자료교환․ 기업간 서류이동 제거․ 완충재고(buffer)의 제거9) 대화식 비디오 디스크․ 매장의 최소화․ 무인점포 운영참고문헌김정렬(2003), e-Biz시대의 경영학이해, 현학사신건호, 신경영혁신신철호, 14가지 경영혁신기법의 통합모델윤상근(19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