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철학]흄(D. Hume) -『이성보다는 감정에 지배되는 인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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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말

2. 흄은 누구인가..

3. 흄 철학의 목적

4. 흄의 인식론
# 인상과 관념
# 관념의 관계(relation of idea)와 사실(matter of fact)

5. 흄의 인과론

6. 마음과 인격의 동일성 문제

7. 흄의 윤리설(승인설)

8. 흄의 철학 정리

9. 흄에 대한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16C부터 17C에 이르기까지는 자연과학의 발달과 함께 근대적 사고가 확립되는 시기라 할 수 있다. 이전까지의 형이상학적, 신학적 자연관과 우주관, 세계관을 탈피하고 자연과학적 방법론과 지식이 대두되었다. 그 예로 코페르니쿠스, 갈릴레오의 지동설, 뉴턴의 역학법칙을 들 수 있다. 자연과학적 방법론으로는 귀납법과 연역법이 등장하였다. 귀납법은 후천적 경험을 사유, 지식의 근원으로, 경험적 관찰과 실험에 의한 지식의 습득을 통해 진리를 인식하였다. 이의 대표적 사상으로 영국의 경험론을 들 수 있다. 이에 반해 연역법은 선천적 이성을 근원으로 과학적 논리와 추리에 의해 진리를 인식하였다. 대표적인 사상으로 대륙의 합리론이 있다. 요약하자면 17C의 서양사상은 과학적 인식의 방법을 철학에 도입함으로써 연역법과 귀납법이 진리인식의 문제차이로 대립구도를 이루었다.

○ 영국의 경험론 (經驗論, empiricism) : 경험 강조, 귀납법
- 영국의 경험론 (17C) ⇒ 영국 공리주의 (19C) ⇒현대 미국 실용주의 (20C)
○ 대륙의 합리론 (合理論, rationalism) : 이성 강조, 연역법
- 대륙의 합리론 (17C) ⇒ 독일의 관념론 (18C) ⇔ 반이성주의 (생철학, 실존주의)

참고문헌
◎ 로저 트리그, <인간본성에 관한 10가지 철학적 성찰>, 자작나무, 2000.
◎ 김효명, <영국경험론>, 아카넷,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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