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과]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 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11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음악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
2. 음악과 교육 과정의 변천
3. 음악과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
(1) 포괄적이고 연계성 있는 음악과 교육 과정
(2) 우리 음악 문화의 창달을 위한 국악 교육
(3) 활동 중심의 음악 교육
(4) 문제 해결력과 창의성 신장을 위한 음악 교육
(5) 타당성 있는 음악과 평가
4. 음악과의 성격
5. 음악과의 목표
6. 음악과의 내용
가. 내용 체계
나. 초등 학교 음악과 내용 체계
(1) 이해
(2) 활동
다. 학년별 내용
(1) 이해
(가)리 듬
(나) 가 락
(다) 화 성
(라) 형 식
(마) 셈 여 림
(바) 빠 르 게
(사) 음 색
(2) 활 동
(가) 가 창
(나) 기 악
(다) 창 작
(라) 감 상
7. 음악과의 교수․학습 방법
8. 음악과의 평가
9. 음악과 교수․학습 계획과 지도
가. 교수․학습 계획
(1) 학교 교육 과정
(2) 단위 수업의 계획
(가) 수업 목표를 분명히 한다.
(나) 어떤 활동을 할 것인지를 결정 한다.
(다) 어떤 순서로 가르칠 것인지 결정한다.
(라) 수업에 필요한 적절한 자료를 선정한다.
(마) 학생들의 미적인 측면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나. 교수․학습 지도
(1) 이해 영역의 교수․학습 지도
(2) 활동 영역의 교수․학습 지도
(가) 가창활동을 중심으로 한 교수․학습 지도
(나) 기악 활동 중심의 교수․학습지도
(다) 창작 활동 중심의 교수․학습지도
(라) 감상 활동 중심의 교수․학습지도
다. 지도상의 유의점
10. 음악과 신․구 교육 과정 비교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음악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

21세기의 세계화, 정보화, 다양화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인간상을 기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창의적, 비판적 사고력, 유연성 있는 문제 해결 능력, 정보를 효율적으로 분석, 종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할 것이며 예술적 심미안, 도덕적 품성 등 다양한 인간의 특성들을 함께 고려하도록 하는 총제적인 인간 교육의 장이 마련되어야 한다. 변화하는 환경과 이에 맞는 사회적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기 위해서는 새로운 교육이 요구된다. 이러한 시대적․교육적 요청에 부응하여 개정한 제7차 교육 과정은 ‘21 세기의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에 역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기본 취지에서 제7차 교육 과정은 가)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초․기본 교육의 충실, 나) 세계화․정보화에 적응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능력의 신장, 다) 학생의 능력, 적서, 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 교육의 실천 라) 지역 및 학교 교육 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확대를 기본 방향으로 설정하고 있다. 1990년대 들어서면서 선진 각국은 미래의 이상적인 인간상을 수정하기 시작함으로써 변화된 인간상을 구현하기 위한 신교육 체제의 구상에 의한(영국의 Education Reform Act, 1992 : 미국의Goal 2000-Educate America Act, 1994) 계속적인 교육 개혁을 추진하고 있다. 1994년 미국은 ‘2000년대 교육 목적 : 미국 교육 개혁법(Goals 2000 : Educate America Act)'을 제안하고 체계적인 교육 개혁을 하고 있다. 이에 동조하고자 미국의 음악 교육자 협의회(,Music Educators National Conference)는 (1) 구체적인 음악적 기술과 지식, (2) 다양한 양식의 음악, (3) 창조적 기술, (4) 문제 해결력과 높은 수준의 사고력, (5) 타교과 간의 통합성, (6) 공학, (7) 참평가(authentic assessment) 등을 전제로 2000년을 대비한 음악과 교육 과정을 구성하였다 (MENC, 1994). 새로운 교육 과정은 학생이 성취해야 할 내용 기준을 (1) 노래하기, (2) 악기 연주하기, (3) 즉흥 연주 하기, (4) 작곡하고 편곡하기, (5) 음악을 읽고 쓰기, (6) 음악을 듣고, 분석하기, 서술하기, (7) 음악 및 연주를 평가하기, (8) 음악과 다른 예술 과목 혹은 다른 과목과의 연관성을 이해하기, (9) 역사와 문화에 관련하여 음악 이해하기 등 9 가지로 나누어 제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교육부, 국민 학교 교육과정 해설(Ⅲ). 서울 : 교육부, 1992
교육부, 제7차 초․중등 학교 교육 과정 총론 개정안, 서울 : 교육부, 1997
교육부, 음악 교육 과정, 서울 : 교육부, 1998.
김재복 외, 현행 교육과정의 분석․평가 연구, 교육 과정 개정 연구 위원회, 1996.
석문주, 음악과 포트폴리오 평가 학습을 위한 수행 평가, 서울 : 교육 과학사, 1997.
신계휴 외, 제7차 음악과 교육 과정 개정 연구, 교육부 위탁 연구 답신 보고서, 인천 : 인천 교육 대학교 음악과 교육 과정 개정 연구 위원회, 1997.
한국 교육 개발원, 신교육 과정 총론(안) : 교육과정 2000 체제 및 구조 개선, 공청회 자료집, 서울 : 한국 교육 개발원, 1996.
Bergethon, B., Boardman, E, and montgomery, J.,(6th ed). Musical growth in the elementary school.
Orlando, FL : Harcourt Brace and Company, 1997.
Boardman, E.(ed), Dimensions of musical thinking, Reston, Music Educators National Conference, 1987.
Colwell, R., “미국의 음악 교육의 개혁과 발전 방향”, 초등 교사 교육의 발전을 위한 국제 학술 심포지엄, 인천 교육 대학교 초등 교육 연구소, 1996. 6. 27.
Department of Education and Employment, The national curriculum for music(England). HSMO, 1996.
Donald, L.(ed)., Creativity in the music classroom, Reston, VA : Music Educator National Conference, 1991.
Educators in Connecticuts Pomperaug Regiona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 우리나라와 미국의 교육제도 비교
  • 교육과정은 유치원(kindergarten, 만 5세 이하), 초등학교(elementary school, 1~6학년), 중학교(junior high school, 7~9학년), 고등학교(high school, 9~12학년), 대학 및 대학원으로 구성되어 있다.유치원 과정은 5세 이하의 어린아이들의 교육을 담당하고 있고, 만 6세부터 6년간 초등학교에 다니게 된다. 미국의 초등학교는 한국의 초등학교와 유사하다. 한 사람의 교사가 20~30명의 학생으로 구성된 학급을 맡고 있고, 기본적으로 수학, 과학, 사회, 영어, 체육, 음악, 미술을

  • 프로젝트 스펙트럼
  •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운영. 다중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육과정을 운영하며 1999~2000학년도 교육인적자원부로부터 지원을 받아 우리나라 유아를 위한 수행평가도구(KPS)개발 2001~2002학년도 서울시 교육청 지정 시범 선도 유치원으로 몬테소리 수업방법 개선 연구 및 공개.언어센터(언어지능)개인센터(개인이해지능)수학센터(논리수학지능)과학센터(자연이해지능)감각센터(신체운동지능)사회센터(대인관계지능)미술센터(공간지능)음악센터(음악지능

  • [중국교육] 중국 당대 교육 체제
  • 교육기술, 직업교육을 실시하는 기구로 는 중등직업학교, 기술공업학교, 중등전문학교 등이 있다.3. 고등 교육(17세~ )한국의 대학교, 대학원에 해당하며 전문대학, 학사과정, 석사과정, 박사과정 전부를 나타냅니다. 중국의 대학은 한국의 종합대에 해당하는 大學과 단과대에 해당하는 學院, 전문대에 해당하는 轉科學敎로 나뉘어집니다.대학 기간은 학교나 전공하는 학과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으나 보통 4년제(문과, 이과), 5년제(이공계, 의학

  • [중국교육] 중국 당대 교육 체제
  • 중국 당대 교육 체제교육 목적 교육 제도 교육 과정 (초등학교~고등학교)교육목적 중국의 현 단계의 교육목적은 지금까지 있어온 사회주의 교육관을 계승, 발전 시킨 것이다.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중국의 과거부터 견지해온 교육에 대한 방침이나 목적은 마르크스의 인간의 전면발달의 이론을 밑바탕에 깔고 있다. 현재 중국의 교육목적은 이러한 마르크스의 이론에 중국사회의 상황 즉 개혁개방과 사회주의 시장경제 체 제의 도입이라는 현재의 상

  • 중국의 국가주의 교육에 대해
  • 학교 덕육교육 개론 : 중국의 사상정치교육』, 한국학술정보, 2007. 69쪽 ∎학교 교육-도덕교육을 중심으로1) 중국의 도덕교육(德育)과정중국의 애국주의 교육은 학교 교육에서 총체적으로 어떤 과정을 통해 행해지고 있을까? 크게 보아 중국의 애국주의 교육은 덕육교육의 일환으로 행해지고 있다. 중국의 덕육(도덕교육)의 과정은 크게 두 가지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나는 사상 정치 교육이며, 또 하나는 도덕교육이다. 덕육교육은 학과화로 추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