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교육] 읽기 교육의 원리와 방법 10장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0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초기 독서 단계의 읽기 과정
2. 초기 문자 지도 방법
3. 초기 문자 지도 변천과정
4. 초기 독서 단계의 읽기 지도 내용
5. 읽기 과정 지시자로서의 오독
본문내용
5. 읽기 과정 지시자로서의 오독

1) 오독(miscue)에 관한 인식
- 아메스(Ames,1950)의 오류 유형 단계
: 어형적 유사성을 가진 오류의 우세 → 어형적 유사성과 문맥적으로 허용 가능한 오류 유형이 비슷하게 나타남 → 문맥적으로 허용 가능한 오류
진단 교정의 관점 ㆍ읽기 과정의 오독을 잘못된 것으로 간주하고, 고쳐야 할 잘못된 행동으로 간주.
ㆍ정확하고 분명한 발음과 억양에 중점. 읽기 과정에 대한
정보 제시 관점 ㆍ읽기 과정의 오독을 독자가 언어 단서를 잘못 받아들인 것으로서 자연스런 현상으로 보는 관점.
ㆍ굳멘(Goodman, 1976) : ‘독서 과정을 들여다 볼 수 있는 창문’

2) 음독 오독의 종류
- 음독 오류 분류 방법 : 일반적 범주로만 나눈 Rubin(1982)과 같은 분류와 다시 이들을 하위 분류하는 방법이 있음.

(1) 일반적 분류
무반응 오류
ㆍ글을 읽는 중 낯선 단어의 발음을 위해 어떤 시도도 하지 않는 경우.
예) 인수가 먼저 절을 하였습니다. → 인수가 ___ 절을 하였습니다. 삽입 오류
ㆍ글을 읽는 중 낱말을 임의로 추가하여 읽는 경우.
예) 도시락을 가지고 갑니다. → 도시락을 싸 가지고 갑니다.
생략 오류
ㆍ글을 읽는 중 원래 글의 단어를 생략하는 경우.
예) 해바라기를 칭칭 감고 올라갔습니다.
→ 해바라기를( )감고 올라갔습니다.
대치 오류
ㆍ글을 읽는 중 글에 있는 것 이외의 낱말로 대치하여 읽는 경우.
- 의미 대치 오류 : 대치하여 읽은 낱말이 본래의 뜻을 가지는 경우.
예) 그날 밤에는 바람이 세게 불었습니다.
→ 그날 밤에는 밤이 세게 불었습니다.
- 무의미대치 오류 : 대치하여 읽은 낱말이 뜻이 없는 경우.
예) 모두 덩달아 야단들이었습니다.
→ 모두 덩달라 야단들이었습니다.
자기 수정 오류
ㆍ글을 읽는 중 틀리게 읽은 것을 곧 수정하여 읽는 경우.
예) 버스에 올랐습니다.
→ 버스에 올라탔습니다(1차)-> 버스에 올랐습니다(2차)
반복 오류
ㆍ단어를 반복하여 읽는 경우.
예) 이 세상에는 우리보다 더 약한 것도 있군!
→ 이 세상에는 우리보다 우리보다 더 약한 것도 있군!
떠듬거림 오류
ㆍ낱말을 읽을 때, 첫 번째 음절을 떠듬거리는 경우.
예) 사이좋게 보아라. → 사-사이좋게 보아라.
반전 오류
ㆍ단어 순서나 음절 순서를 바꾸어 읽는 경우.
예) 해바라기는 기뻤습니다. → 해라바기는 기뻤습니다.
건너뜀 오류
ㆍ두 단어 이상을 건너뛰는 경우.
예) 이 때 이야기를 듣던 늙은 토끼가 말했습니다.
→ 이 때 이야기를( ) ( ) 토끼가 말했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학과] 유아특수교육과 장애유아 통합교육00
  • 교육적 관점에서는 청각장애의 정의는 청력손상이 아동의 말하는 능력과 언어발달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를 강조하고 있다.2) 시각장애-법적인 정의는 시력과 시야의 측정에 따라 이루어진다. 교육적 정의는 읽기교수의 방법상의 차이를 강조하고 있다.3. 지체 및 건강장애의 이해1) 지체장애-신경계의 이상으로 인한 장애, 근 골격계의 이상으로 인한 장애, 선천적 기형으로 분류된다.2) 건강장애-다양한 질병이나 건강상태로 인해 나타난다.

  • [교재연구 및 지도법의 이해] 9~12장
  • 원리 : ①종합적인 진단방법 동원 ②한 문제의 구체적 사례에 따른 적합한 방법 선택 ③서둘러 해결하지 않는다. ④문제해결의 궁극적인 열쇠는 학생 본인. ⑤교사와 학생간의 감정이입적인 의사소통. -교육적인 대책 제안 : ①개별화 학습 ②체계적인 성공과 그에 다른 보상 ③행동한계의 설정 ④학생과 교사간의 신뢰로운 관계 형성제4절 학습부진아의 지도1. 학습부진아의 의미학업성적이 보통 수준보다 낮아 학급에서 지도상 곤란한 학습자2. 학

  • 글쓰기의 이론과 실제, 문학적 글쓰기, 학문적 글쓰기, 글쓰기의 가치, 의미, 과정, 진술방식, 생각, 표현, 비평, 심리치유, 방법, 구성, 개선점 조사분석
  • 교육 2권 1호,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정끝별(1997).『패러디 시학』, 문학세계사.Linda Hutcheon(김상복‧윤여복 옮김)(1992).『패러디 이론』, 문예출판사.Roland Barthes(1978).Image, Music, Text, Farrar, Straus & Girouxhttp://www.culturecontent.comhttp://www.cyworld.com/kbk74기타 문학 작품들(6장) 역사와 글쓰기김기흥(2002).『고구려 건국사』, 창작과비평사.복거일(1987).『비명(碑銘)을 찾아서』, 문학과지성사.숙대 의사소통능력개발센터(2005).『세상을 바꾸는 글읽기와 쓰기』,

  • 언어의 신비 그 비밀을 찾아서 줄거리 요약 및 감상문, 느낀점, 독후감, 나의 견해, 나의 소감, 시사점, 총체적 조사분석
  • 교육차이, 경제적인 차이, 권위의 차이, 인종적 차이 등 다양한 방법들을 시험해 보아야 한다. 사회적 요인이랑 고려해야 할 것이 많다. 위의 사례를 통해 알 수 있듯 무엇인가를 일반화하기 전에 매우 진지한 연구가 필요하다.제 10장-영어철자는 너무 어려워서 읽기도 어렵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휴대전화의 경우처럼 간소화된 철자법이 쓰이는 경우가 있다. 이런 간소화된 철자법은 다른 모든 상황에서 우리에게 유익하다.먼저 현재 철자법의 문제

  • 독후감 - 파울로 프레이리와 그의 저서 교사론 - 교사론을 읽고 다시 생각해보게 된 나의 길
  • 교육 측면에서 큰 진전이 이었다고 한다. 이 증거로 언어 강좌들이 1950년대와 1960년대 초 브라질에서 농민과 노동자들을 대상으로 한 프레이리의 문해 프로그램을 따르고 있다고 한다. 비언어적 과정으로 확대 되는 이러한 방법은 비판적 문해 학습으로 나아가는 균형을 잡기 위해 필요한데 매릴린은 이러한 프로젝트의 선구자라고 하니 더욱 흥미롭다. 그녀의 논문은 우리의 실천에 기초가 되는 프레이리의 이론에 대한 멋진 요약본을 제공한다. 그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