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눌] 보조국사 지눌의 삶과 업적(A+)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07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 하고 싶은 말
-
보조국사 지눌 삶과 그의 사상에 관해 자세하고 세밀하게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지난학기 한국사 시간 과제물로 20점 만점에 20점 받은 자료입니다.
보조국사 지눌 관련 레포트를 작성하시는데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 목차
-
< 보조국사 지눌의 삶과 업적 >
1. 지눌의 생애
2. 지눌의 사상과 조계종
- 참 고 문 헌 -
- 본문내용
-
1. 지눌의 생애
지눌은 황해도 서흥에서 의종 12년(1158)에 출생하여, 9산선문 중 하나인 사굴산의 종휘선사의 문하에 출가했다. 25세가 되던 명종 12년(1182)에 승과시험에 합격하나 당시 승려들의 타락상을 신랄히 비판하면서 동료들과 함께 산림에 은거 하여 정혜(定慧)를 닦는 일에 힘쓰는 결사를 하자고 제안한다. 이는 당시 국가와 귀족들의 비호 아래 번창하던 불교가 점점 불교 본연의 자세를 망각하고 타락해가던 현상에 대한 자각이었으나 동료들에게 긍정적 반응을 얻기는 했지만 즉시 실현되지는 못하자 지눌은 홀로 개경을 떠나 창평의 청원사에서 수행을 한다. 이 곳에서 지눌은 혜능의 법보단경을 읽고 깨달음을 얻고 하가산의 보문사로 들어가 대장경을 읽다가 당의 이통현이 지은 화엄론을 읽고 화엄에도 선과 같이 단번에 자신의 불성을 자각하는 길이 있음을 깨닫고 자신의 사상적 기반을 다진다.
그 후 명종 18년(1188) 옛날 결사를 같이 서약했던 그의 동료인 득재(得才)의 청으로 팔공산의 거조사에서 여러 고승을 맞아 여러 해 동안 정혜를 익히고 정혜결사를 이루게 되었다. 처음 결사를 조직 하려 했을 때는 옛 동료들을 모아 시도 했지만 이미 어떤 사람은 세상을 떠났고 어떤 사람은 속세의 명리를 쫓아 살고 있었으므로 명종 20년(1190)그의 나이 33세에 결사의 취지문을 작성하여 전국에 돌려 뜻을 같이하는 사람들을 모으기로 했다. 이 때 작성하여 배포한 선언문이 <권수정혜결사문(勸修定慧結社文)>이다.
지눌의 정혜결사운동은 전국적으로 큰 호응을 받아 동참자들이 모여 들었으며 명종 27년에는 장소가 협소해져 전남 송광산의 길상사로 옮기기로 했다. 길상사로 옮기는 도중 지리산의 상주무암에서 간화선(看話禪)의 대가인 대혜선사(大慧禪師, 1089~1163)의 어록을 읽고 크게 깨달음을 얻었는데 이때부터 간화선은 지눌이 선을 수행함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요소로 등장하였다.
이 후 43세인 신종 3년(1200) 길상사로 옮겨 11년동안 줄곧 대중을 거느리고 선을 닦았고 47세인 희종 원년(1204)에 희종이 송광산 길상사를 조계산 수선사로 이름을 바꾸고 친필의 사액을 내린다. 이후 53세가 되던 희종 6년(1210) 입적할 때까지 수선사에서 학인을 지도하고 저술활동을 하는 등 고려 불교계에 새로운 기풍을 진작시켰다.
- 참고문헌
-
<한국사 권 9>, 통일신라편, 국사편찬위원회, 2003
<한국사 권 16>, 고려 전기의 종교와 사상, 국사편찬위원회, 2003
<한국사 권 21>, 고려 후기의 사상과 문화, 국사편찬위원회, 2003
지두환, <한국사상사>, 역사문화, 1999
<한국 불교 인물 사상사>, 불교신문사편, 민족사, 1990
민내수외 33인, <한국사상>, 우석, 2004
황원갑, <고승과 명찰>, 책이있는마을,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로이트의생애, 프로이트 이론의 주요 개념, 심리성적 발달단계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석보상절 형태소 분석
- 수학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정수와 유리수 - 정수의 개념을 알고 온도계 읽기
- 황지우 시인의 `너를 기다리는 동안` 작품분석
- [문학의이해]황지우시인의 작품에 대한 분석
- 윤리와 사상 III단원(서양 윤리 사상) 핵심 내용 정리 및 출제 예상 문제
- 프로그램개발과계획-사회복지에서 책무성을 강조하게 된 배경은 무엇일까요
- [만점]배론 한국어 실습 2차 강의 참관보고서
-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수업지도안 -시각장애학교 저시력 학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