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신자유주의 속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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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신자유주의의 교육

2. 신자유주의 교육의 문제점과 본질
-교육은 돈벌이 수단?
-민족정체성이 상실된 문화적, 지적 식민지로 전락!!
-입시교육의 심화와 교육의 양극화
-교육노동의 지위

3.교육개방 이후, 다른 나라의 상황
① 동남아시아 : 인력유출과 학문의 종속 심화
② 홍콩 : 돈벌이사학의 고의파산과 부실한 교육의 질

4.신자유주의 교육에 대한 대응방향
(1) 단기적으로
(2) 중장기적으로
본문내용
최근 한국교육의 신자유주의적 재편이 명확해지고 있는 가운데 신자유주의의 시장원리 도입을 받아들이자는 견해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지금까지 신자유주의의 시장원리 도입의 논리와 힘은 경제학이나 사회학계, 정치권 등 주로 교육 분야의 외부에서 제기되어 왔으나, 이제는 교육계 일각에서 본격적으로 논리화되고 있다. 또한 정보화와 지구촌화로 특징 되는 현대사회의 커다란 격변은 세계자본주의의 새로운 양상을 수반하고 있다. 자본운동을 극대화하기 위한 신자유주의의 전략은 교육에도 영향을 미쳐 교육개혁의 세계적 유행을 가져오고 있고, 한국사회에서도 신자유주의적 교육재편이 추진되고 있는 중이다. 신자유주의와 신자유주의교육은 어제오늘의 문제가 아니지만, 최근 IMF통치에 따른 고용 유연화 및 교육부문에까지 이르는 구조조정의 전면화 속에서 비로소 인식의 중심에 자리 잡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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