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유효성] 조직유효성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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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조직유효성

Ⅲ. 조직유효성의 측정지표와 구성
1. 직무 만족
2. 조직 몰입

Ⅳ. 조직공정성과 조직유효성과의 관계

Ⅴ. 조직분위기와 조직유효성

Ⅵ. 학습과정과 조직유효성
본문내용
조직의 유효성이란 조직의 규범적이고 가치지향적인 측면으로서 조직의 목적․목표라는 가치개념을 선행조건으로 한다. 이러한 가치개념은 경영의 이론이나 사상의 발전과정에서 중시되었던 중심가치와 맥락을 같이 한다. 즉, 고전이론에서는 사람이 하는 일에 초점을 두어 생산성과 합리화 등 조직의 목적을, 신고전이론에서는 일을 하는 사람에 초점을 두어 인간성․인간의 욕구만족과 성장 등 구성원의 목적을 강조하였고, 현대적 이론에서는 이들을 통합하여 조직과 구성원의 목적을 동시에 추구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조직유효성은 조직이 얼마나 잘 되고 있느냐 하는 조직의 성과를 평가하는 기준이고 그 성과가 높다 하더라도 구성원이 만족스럽지 못하면 바람직한 조직이라 할 수 없으므로 양자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조직 유효성의 평가는 조직과 구성원 목표의 합치여부, 또는 달성정도를 파악하는 것이 관건이라 하겠다.
조직 유효성을 평가함에 있어 환경적응론의 관점에 서 있는 Cameron(1983)과 Daft(1997)에 의하면 보편적인 조직이론이 없듯이 이에 대한 이론적 틀도 논자들마다 다양하여 복합적 모형의 활용이 요구된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조직측면은 수익성․성장성․생산성․총매출액 등 경제적․재무적 차원에서, 구성원의 측면은 사기․직무만족․조직몰입 등 심리적․행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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