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마케팅] 인터넷 마케팅의 정의, 유형, 성격, 효과, 방법, 도구,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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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인터넷 마케팅의 정의

Ⅲ. 인터넷 비즈니스의 유형
1. 부분적 활용형
2. 상황 활용형
3. 자체 활용형

Ⅳ. 인터넷 마케팅의 성격

Ⅴ. 인터넷 마케팅의 효과

Ⅵ. 인터넷을 이용한 마케팅의 특징
1.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모델과 Media로써의 인터넷
2. 통합적인 Direct Marketing, Dbase Marketing의 활성화
3. Marketing Process의 변화
4. 효율적인 유통 및 구매채널
5. 소비자Power의 변화

Ⅶ. 인터넷 마케팅의 방법과 도구
1. 표적마케팅
2. 관계마케팅
3. 홈페이지 활용

Ⅷ. 인터넷 마케팅 4P 전략
1. 제품 전략
2. 가격 전략
1) 인터넷 가격의 특징
2) 전자결재 시스템
3. 유통 전략
4. 촉진 전략
5.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본문내용
인터넷 마케팅의 시작은 인터넷의 상호적용이라는 성격에서 출발한다. 즉, 인터넷이라는 매체를 통하여 기업과 소비자 사이에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기본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쌍방향 커무니케이션은 고객의 불만이나 의견을 접수하거나, 고객의 프로파일, 라이프 스타일, 요구를 파악하는 데 기초자료가 된다. 이런 자료들은 세월이 지남에 따라 고객 데이터베이스로 만들어져,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근간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종류의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꼭 필요한 요소이다. 뿐만 아니라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얻어진 자료를 바탕으로 데이터베이스들이 만들어지거나, 그 내용이 더욱 충실해질 수 있는 상호보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웹 사이트를 통하여 기업은 소비자와 직접 상호작용하고 그들로부터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또 인터넷상거래를 하기 전에 미리 자신이 팔고자 하는 물건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주고 반응을 살필 수도 있고, 이에 따라 보다 적합한 판매전략을 세울 수도 있다. 꼭 물건을 팔지 않아도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기업이미지를 높일 수도 있다. 무엇보다도 인터넷이라는 그리 복잡하지 않는 도구를 통하여 누구도 그 크기로 함부로 말할 수 없는 어마어마한 잠재시장과 미리 만날 수 있다. 이제 인터넷 마케팅을 하고자 하는 기업들은 위에서 언급한 기본개념 즉, 인터넷이라는 독특한 마케팅 환경과 현재의 시장 상황에 좀 더 구체적으로 접근하여 적절한 마케팅 믹스를 창출해 낼 수 있을 것이다. 마케팅 믹스는 제품, 가격, 유통, 촉진전략을 적절히 조화하여 표적시장에 도달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예를 들어 개인 취향적인 제품의 띠광고(Banner advertisement)를 게재할 때는 넷스케이프 같은 웹브라우저보다는 탐색엔진의 관련 주제어(Key word)검색 결과가 나오는 폐이지나 관련 잡지의 해당기사가 있는 페이지에 싣는 것이 보다 효과적일 것이다. 국내외적으로 한창 붐을 일으키고 있다고는 하지만 인터넷 마케팅은 이제 막 걸음마를 뗀 아이와 같다. 섣불리 많은 것을 기대할 순 없지만 어떻게 키우고 발전시키느냐에 따라 무한한 성장가능성을 지닌 매력적인 마케팅 도구임에는 틀림없다. 이제 이런 매력적인 마케팅 도구를 이용하고 발전시키는 것은 마케터들의 몫이다.

Ⅱ. 인터넷 마케팅의 정의

인터넷 마케팅에 대한 명확한 정의를 내리기란 쉽지 않으며, 여전히 논쟁거리로 남아있다. 다시 말해, 인터넷 마케팅이 브랜드 인지도 구축에 초점을 맞춘 전통적인 마케팅에 보다 가까운지, 아니면 소비자의 구매의도를 유발하고 판매를 실행하는데 보다 많은 초점을 맞춘 다이렉트 마케팅에 좀 더 가까운지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그만큼, 인터넷 마케팅의 형태로 매우 다양하며, 이를 통해 목표로 할 수 있는 영역 또한 매우 다양하기 때문일 것이다. 예를 들어, 브랜드의 인지도구축을 위한 간단한 형태의 배너광고에서부터 직접판매를 유도하거나 주문까지 가능한 배너광고, 후속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의 광고(E-mail),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회사소개를 위한 브로슈어, 고객관리와 홍보활동, 직접판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촉진활동이 가능한 기업의 홈페이지(웹사이트 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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