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스타벅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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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스타벅스 역사
1) 하워드 슐츠
2) 연혁
3) 이름과 로고

2. 스타벅스 마케팅
1) 5p
2) 오감마케팅
3) STP전략

3. 스타벅스 성공비결
1) 미국 스타벅스
2) 한국 스타벅스

4. SWOT분석

5. 경쟁회사
1) 국외기업
2) 국내기업

6. 신문사례

7. 스타벅스의 비젼

8.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스타벅스 이름의 유래
스타벅스라는 이름 자체가 소설 모비딕에서 따온 '문화적'인 출생의 비밀을 안고 있다. 허먼 멜빌의 소설 모비딕 (白鯨)에서 스타벅스는 흰 고래를 광적으로 추적하는 에이허브 선장의 열정에 대해 사사건건 이성적으로 제동을 거는 인물이다. 스타벅스는 이성적이면서도 흰 고래를 향해 돌격하라고 명령을 하는 격정적 캐릭터의 소유자이기도 하다. 이러한 스타벅스는 대양을 항해하던 무역선, 커피를 운반하면서 동양과 서양을 연결하고 결국은 근대세계를 창출한 문화적 이미지를 활용하기 위해 명명되었다.

ⅱ. 스타벅스 로고
세계적인 커피숍 체인인 스타벅스의 심벌마크는 다양한 해석을 낳고 있다. 이중 많은 사람이 관심을 갖는 것이 심벌마크 중앙에 나와 있는 여자 모습이다. 여자의 양쪽 위로 올라가 있는 모양이 마치 인어 꼬리 부분 같다. 가장 흔한 해석은 이 로고가 그리스 신화에 나타난 꼬리가 두개 달린 인어 '사이렌'을 표현했다는 설이다. 사이렌이 아름다운 노래로 뱃사람을 유혹한 것처럼 커피로 고객을 유혹하겠다는 뜻을 담았다는 풀이가 있다.
또 다른 해석은 고대 이집트인이 숭배하던 풍요의 여신 "이시스'라는 설명이다. 여섯 갈래로 난 머리카락이 이시스 여신의 상반신을 덮고 있는데 이는 6대륙을 상징한다고 전해진다.

참고문헌
- 스타벅스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2005. 5. 30. / 비전 코리아 / 맹명관
- 고종 스타벅스에 가다 2005. 8. 13 / 인문과 사상사 / 강준만. 오두진
- 스타벅스 감성마케팅 2003. 11. 15. / 넥서스 Books / 김영한
- 스타벅스 커피 한잔에 담긴 성공 신화 1999. 7. 5. / 김영사 / 하워드슐츠. 도리존스
- 체험마케팅 번트 H. 슈미트 저/ 홍성태, 윤성준, 박성연 공역/세종서적


- Starbucks      http://www.starbucks.com
http:// www.istarbucks.co.kr

- LG 경제연구소
- 한국경제신문
- 월간 EXECUTIVE EXCELLENCE
- 외식경제신문 http://www.foodbank.co.kr              
- 커피 이야기   http://www.nespresso.co.kr/space-down4.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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