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용품 아이디어 창업 마케팅] 아이디어 공모전 사업계획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1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인적자원
▷ 창업동기
▷주요경력

2. 기술과 제품
▷기술동향
▷핵심기술과 차별화 요소

3.swot 분석

4.시장분석
▷시장분석
▷마케팅 전략

5.시장
▷손익구조
▷매출전망
▷창업후 손익분기점 도달 시기
본문내용
◆세계 가구산업동향

1. 세계 가구 시장현황

가. 시장변화 전망

□ 주요 생산국
o 세계 가구시장 생산액은 약 2,100억 달러임.
- 이탈리아가 선도적 수출국가 이나 최근에 수출액 변동 없는 반면에 중국, 캐나다 및 폴란드가 수출 증가추세에 있음.
- 선진국의 생산액은 세계 총생산액의 76%, 개발 도상국이 24%점유.

□ 수요면
o 각 국마다 가구산업의 역사, 구조적인 조건, 제조업자의 비교 우위성, 시장 개방 정도에 차이가 있으며 1인당 가구의 연간 소비 금액은 개발 도상국 9달러, 선진국은 194달러 세계 평균 연간 47달러 수준임.
전 세계 가구무역 규모는 매년 6% 성장 예측되어, 2005년 전체 세계무역의 약 1%를 점유할 것으로 예상.




(자료원 : 2006 UN 통계연감. Trade analysis System, UN. 무역협회 자료제공)



o 수입시장 규모는 635.5억달러로 미국, 독일, 영국, 프랑스, 일본 등 10개국이 수입 주도국이며 (491.44억달러, 77.3% 점유) 여타 국가의 수입 합계치를 능가함.

< 국가별 수입현황 : 2006 >

국가명
금 액(단위 : 억 US $)
점유율(%)
미국
독일
영국
프랑스
일본
캐나다
벨기에
네덜란드
스위스
오스트리아
기타
224.2
62.26
44.08
37.62
30.76
29.14
18.18
16.96
15.18
13.07
144.06
35.3
9.8
6.9
5.9
4.8
4.6
2.9
2.7
2.4
2.0
22.7

(자료원 : 2006 UN 통계연감. Trade analysis System, UN. 무역협회 자료제공)

2. 개발추이

□ 최근동향
o 디자인, 패션, 환경성이 기본적인 구매 요소에 추가 되고 있음.
o 디자인면에서 모더니즘 가구로 공간 효율적인 가구 디자인과 클래식한 디자인을 선호하고 젠(禪)스타일 지속됨.

□ 소재
o 오크나무 중심으로 제브라, 흑단 등 무늬결을 살린 자연소재와 티크 같은 고급소재가 각광을 받고 있음.
o 모, 면, 마 등과 극세사 섬유가 비중을 넓혀가는 추세임.
o 알루미늄, 스테인리스 스틸 등 금속재 가구도 현대적 감각을 고양시킴.

□ 제품
o 가전제품의 발달로 엔터테인먼트와 정보화가 공간연출 하도록 개발되고 주방용 가구는 환경친화형 상품으로 바뀌고 있음.
o 다기능, 다용도 가구 선호하며, 공간을 줄일 수 있는 가구 수요 증가.
o 조립식 가구의 종류가 침대, 응접세트, 사무실용 세트로 다양화되고
디자인이 단순화되고 있음.



Ⅲ. 우리나라 시장개요
1. 산업적 특성

□ 가구 산업은 전형적인 노동집약적, 중소기업형, 도시형산업 업종으로 제조공정상 협력업체를 필요로함.

□ 다품종, 소량생산 체계, 모델주기가 빠르며 소재, 금형, 사출, 도금, 접착 등 관련 산업의 기술적 파급이 큰 업종임.

□ 목재 가구산업은 미래형 패션 산업으로 목재업에 비하여 6배 이상의 고부가가치형 생산구조를 지니고 있는 산업임.

□ 패션감각과 수공기술을 요하므로 손재주가 섬세하고 특출한 우리나라 사람 체질에 적합한 산업 업종임.

2. 시장특성

가. 제품특성

□ 다양성, 감성상품, 문화상품, 내구성 소비재임.

나. 시장규모에 영향을 주는 요소

□ 인구 통계적인 요소
o 인구수, 혼인건수, 세대수가 시장수요에 큰 영향을 미침.

□ 제품의 교체주기
o 제품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가구 10년, 의포류가구 5년.

□ 전반적인 경제조건
o 내구성 소비재로 경제발전 수준과 국민처분가능소득에 따라 시장규모 형성되고 있음.

□ 제품의 기술적 발전
o 품질향상, 제품차별화, 디자인, 기능성제품 개발로 소비충동 유발하고 있음.

다. 최근변화

□ 기능성제품,조립식제품, 신소재 개발제품, 유명브랜드 제품으로 변화되고 디자인도 다변화 되고 있음.

Ⅳ. 우리나라 가구 공급업체 현황

1. 생산업체

□ 통계청의 공식적인 통계에 따른 사업체 수는 9,103개임.
o 관련업계, 단체 등의 자료를 토대로 실사한 결과 10,000업체로 추정됨.
- 지역 분포는 서울․수도권 85%, 부산․경남 10%, 그 외의 지역에 5%로 분산됨
o 종사자는 2002년 63,009명으로, 규모는 9명 이하가 84.8%로 영세규모 형태임.

2. 수입업체

□ 수입업체 수는 2003년 HS 9401: 433업체, HS 9403: 488업체이나 중복을 고려할 때 627업체임.

3. 판매업체

□ 도매업체는 2002년 기준으로 1,024업체로 종사자수는 5,080명이며, 4명이하 업체가 77%를 차지.
o 소매업체는 13,002업체로 종사자는 30,417명이며, 4명이하 업체가 95%임.
- 최근 새로운 판매 형태로써 홈쇼핑, 인터넷 쇼핑몰, 프렌차이즈 업체가 등장하고 있음.

Ⅴ. 수입, 소비동향 및 교역추세

1. 수입

가. 관세, 원산지 표시 및 수입요령

□ 관세율은 기본세율 8%이며, WTO양허관세율은 무관세임.(일부품목 3%)
o 특별소비세 부과 품목임.(1조 800만원 1개 500만원 초과 제품에 특소세 부과. 특소세는 수입 가격의 20%, 교육세는 특소세의 30%, 농특세는 특소세의 10%)

o 대외무역법에 따라 원산지표시 품목으로 지정되어 있음.

□ 수입요령은 유아용침대, 자동차용 연소자보호장치가 품질경영 및 공산품 안전관리법에 따라 안전검사 품목 지정되어 있고
o 동법 제8조에 의하여 가구, 의자가 품질표시 상품으로 지정되어 있음.

나. 수입추세

□ 수입금액은 1999~2003년 동안 225.3% 급증.(1.51 → 4.92억달러)
o 의자 부분품, 프레임이 목제인 의자, 기타 목제가구, 주방용 목제가구 4품목이 전체 가구 수입금액의 67.7% 점유하고 있음.
o 수입대상국 중 수입금액으로 중국(40.3%), 이탈리아(13.8%), 독일(8.3%), 미국(6.9%), 일본(5.5%) 5개국이 74.8% 점유하고 있음.

2. 소비

가. 시장현황

□ 통계청 공식적인 통계상 출하금액 5조 4,868억원(2002년 기준)으로 나타나 있으나, 업계 등 면담조사 결과 약10조억원으로 추정

나. 소비추세

□ 가정용 가구는 앤틱류와 모던가구 공존하고, 디자인 중시로 중․고가품이나 수입 명품을 추구.

□ 사무용 가구는 사무실을 가정처럼 느끼게 하는 목재, 금속재를 혼용 사용한 퓨전가구가 유행하고 있으며 중․고가품 수요가 많음.

□ 업소용 가구는 유행과 독특한 개성 표현을 추구


3. 생산 및 수출

가. 생산

□ 국내 생산금액은 1998년 2조 6,191억원에서 2002년에 5조 5,193억원으로 동기간에 110.7%증가, 연평균 22.1% 증가하였음.

나. 수출

□ 국내 수출금액은 1999년 1.66억 달러에서 2003년 2.15억달러로 29.4% 증가함.
o HS 9401(의자)가 88.4% 증가, HS 9403(가구)는 2.4% 감소함.
o 수출 대상국 중 수출금액으로 일본(23.6%), 중국(22.6%), 미국(18.2%) 3개국이 64.4%를 점유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구환경보호를 위한 사회적기업 운영 및 마케팅 전략
  • 사업자∙제품 유통․판매업에 따른 사업장 임대보증금 및 실내장식비(신규분에 한한다), 매장매입비, 재활용센터 중고 물품구입비 2) 민간 자원 활용∙ 청년 등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 사업내용 : 청년층의 도전정신을 활용하여 자아실현 욕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청년층 선호가 높 은 분야에서 아이디어를 공모, 선정하여 사회적기업을 창업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신청자격 : 사회적기업가로서 자질이 있고 사회적기업 창업을 준비하는 자로

  • (21세기 참신한 사업계획서) 캐릭터 전문 포탈 창업 아이템)
  • 사업 담당캐릭터 상품 개발각 2명 씩GOLDANGEL.CO.,LTDBusiness Plan for Boinda.com손익 분기점 분석2000년도2001년1월2001년2월2001년3월2001년4월2001년5월2001년6월2001년7월2001년8월2001년9월2001년10월2001년11월2001년12월매출누계150000 216667 283333 350000 416667 483333 550000 616667 683333 750000 816667 883333 950000지출누계184000 225017 266033 307050 348067 389083 430100 471117 512133 553150 594167 635183 676200매출누계지출누계꺾은선형 3GOLDANGEL.CO.,LTDBusiness Plan for Boinda.com구 분4월5월1주2

  • [취업분야별 자기소개서] 취업분야별 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 생활하고 있습니다. ☙ 경력사항어린 시절부터 한 가지 방향보다는 여러 가지를 접목할 수 있는 분야의 업종에 대한 열망을 마음 한 구석에 품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대학 x학년 때 장사를 배우고 싶어 휴학을 했습니다. 주위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저는 친구와 함께 동대문에 창업을 했습니다. 관리와 영업 부분을 하면서 디자인, 판매방식, 유통구조, 비용산출 등의 업무를 경험했습니다. 특히 동대문의 빠른 유행 변화에 적응하고자 차별화 된 판매방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생활을 지속하고 또, 치우침이 없는 이상적인 가정을 이루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2) 성장과정 - 부모님의 교육관, 가족관계, 기억할만한 일들광고사업을 하고 계신 아버지께서는 항상 새로운 것과 참신한 변화가 중요하다는 말씀을 하십니다. 사업분야가 늘 앞서가는 아이디어를 요구하는 분야이기 때문인지 그런 아버지의 적극성이 저에게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 때문에 어린 시절부터 하고 싶은 것이 있거나 한 번쯤 도전해 볼

  • [패션 사업계획서] 한국 문화상품 한국패션 사업계획서
  • 사업 관행에 집착하여 변화를 유도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기업들은 신생기업, 틈새시장을 겨냥한 기업의 제품 변화에도 주시할 필요가 있다.특히 문화 마케팅에서는 이러한 동종 업계로 한정된 경쟁 패러다임에 구속되어서는 안 된다. 소비자를 리이프 스타일에 따라서 세분화한다고 할 경우 라이프스타일에 관련된 모든 브랜드가 곧 자신의 경쟁사가 되기 때문이다. 예컨대, 스포츠를 즐기는 소비자에게 있어서 SUV나 스포츠 용품, 스포츠 센터 등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