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육과정의 재개념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1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과정 재개념주의의 등장과 의의
(1) 재개념주의의 등장
(2) 재개념주의의 의미
2. 교육과정이론들
(1) 전통주의적 교육과정이론과 Tyler의 논리
(2) 개념적-경험주의 이론과 과학적 개념화
(3) 재개념주의 (재개념화) 이론
3. William F. Pinar : 교육과정 탐구의 실존적 재개념화
(1) Pinar의 교육과정이론의 초점
(2) Pinar의 기본적 목표
(3) Pinar의 학교교육의 실존적・정신분석학적 분석
(4) 자아성찰을 통한 교육과정 재개념화의 방법
(5) ‘Currere의 방법론’
4. Michael W. Apple : 교육과정 탐구의 구조적 재개념화
(1) 기본적 주제 : 인간의 정치적 해방
(2) 학교 교육과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
(3) 기술공학적 논리의 비판과 교육과정 탐구
5. 요약 및 논의
(1) Tyler 중심의 전통적 관점에 대한 비판
(2) 모형적 비교
본문내용
1. 교육과정 재개념주의의 등장과 의의
(1) 재개념주의의 등장
지난 반세기 동안의 교육과정 이론은 ‘Tyler’의 사고 체계에 의존해 왔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교육과정의 이론화를 위한 재개념주의적 움직임이 구체적으로 일어나게 된 것은 1970년대 말인데, 이의 구체적인 도화선 역할을 한 것은 1969년 Schwab이 내놓은 논문이었다. Schwab은 이 글에서 “교육과정의 연구가 죽어가고 있다. 이러한 교육과정의 연구가 다시 살아날 수 있기 위해서는 실제적이고 절충적인 방향으로 그 접근 방식을 바꾸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여기에 Kliebard, Macdonald, Huebner가 동조하면서, 이들은 최근의 교육과정 탐구의 무이론성, 탈역사성을 비판하고 행동주의적이고 기술공학적인 접근에 대해 비판하면서, 새로운 교육과정 연구의 토대를 구축하는 일에 관심을 두었다. 이들은 로체스터 학술회의에서 처음으로 집단적인 모임을 갖게 되었고, 그 후 Pinar가 여러 학자들의 논문을 편집한 책을 출판하고 재개념주의자들의 전문 학술지를 창간하는 등 교육과정의 연구를 재개념화기위해 노력했다.
교육과정에 대한 전통주의 접근과 개념-경험주의를 비판하면서 등장한 재개념주의의 주체를 Pinar는 ‘재개념주의자’라 명명하였다. 재개념주의는 과거 교육과정연구에서 중시하던 교육과정의 개념을 수정하면서 새로운 교육과정을 연구한다. 즉, 전통주의자들과 개념-경험주의자들이 갖고 있었던‘의도된 학습경험의 산출’, ‘수업을 위한 계획’, 그리고 ‘체제’로서의 교육과정 개념을 비판하면서 교육과정의 개념화를 새롭게 시도한다. 재개념주의자들은 공통적으로 과거의 교육과정 연구자들이‘효율성’에 관한 문제에 너무 집착해 있음을 비판하면서, 새로운 교육과정의 개념을 창조하려고 시도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1. 교육과정의 개념1) 교육과정(curriculum) : 라틴어의 쿠레레(currere)에서 유래된 말2) currere : 달린다, 뛴다 라는 뜻명사적 의미 : 경마장의 경주로동사적 의미 ; 경주하는 그 자체에 해당하는 것으로 활동의 장소나 활동의 연속을 의미 3) 교육과정을 ‘학교에서 수업시간에 가르치는 교과내용’만으로 좁게 정의하기도 하고, ‘학교 안팎에서 학생들이 겪는 모든 경험’으로 넓게 정의하기도 함2. Pinar(파이너)파이너는 기

  • 유아교사와 교육과정 -재개념주의적 접근
  • 교육과정 이론의 동향~1960년대 말Tyler 지식체계에 의존하여 심화・보충하는수단1970년대 초~기존의 교육과정 탐구에 대한 비판과 함께 다른 다양한 탐구형식의 가능성 주장1970년대 중반~Pinar.재개념주의자.교육과정을 보다 철학적이고 사회․경제적인 맥락에서 접근.실존주의적 재개념화 :Pinar구조주의적 재개념화 :Apple→ →2. 교육과정 탐구의 실존적 재개념화 : William F. Pinar(1) 기본적인 주제 : 인간의 실존적 해방실존적 접근은 실존주

  • 어린이집 교육과정관리(대집단과 소집단수업, 행사전문가) PPT 프레젠테이션
  • 어린이집 교육과정관리1Contents4.대집단 수업과 소집단 수업교육과정에 대한 재개념화1.내 보육실에 보육과정 펼치기2.보육계획안대로 움직이기3.행사 전문가5.21. 교육과정에 대한 재개념화31. 교육과정에 대한 재개념화4-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전국의 유치원 및 어린이집과 같은 영유아교육기관에서 편성. 운영해야 할 교육과정의 공통적. 일반적 기준을 제시해 각 보육/교육기관이 일정한 교육목적과 교육목표를 달성토록 국가에서 마

  • [유아교육] 유아교육과정-현대적 동향
  • 현대적 동향유아교육과1학기 황지애1)현대 유아교유고가정 모델의 발달과정18세기에서 19세기에 전개된 초기 유아교육 모델은 인간발달의 과학적 연구가 활성화되기 이전에 고안되었다. 유아의 인성에 대해서는 유아발달에 관한 심리적 인식보다는 철학적인 지식에 근거를 두었으며, 또 직관적인 것이었다.유아교육과정 모델의 발달은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초기에는 프뢰벨, 듀이, 몬테소리 등의 철학적 이론에 기초하여 교육과정이 구성되었으며

  • [교육론] 제 5장 교과교육과 크로스커리큘럼
  • 제 5장 교과교육과 크로스커리큘럼제 1절 우리 교육과정에서의 크로스커리큘럼 관련 규정 고찰⇒최근 각국의 교육과정 개혁에서는 범 교육과정(크로스커리큘럼)이 라는 새로운 영역이 다루어지고 있 다.그러나 그에 대한 이해와 접근방식에 있어서는 우리와 다른 나라 간에 다소 차이를 보이고 있다.1.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의 크로스커리큘럼 관련 규정 분석(1) 1차 교육과정⇒ 교육과정 문서에는 편성•운영 지침 항이 별도로 설정되어 있지 않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