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교육심리] 학습동기와 전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1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습동기란 무엇인가
1) 학습동기의 중요성
2)내적동기와 외적동기
2. 학습동기에 관한 이론적 관점
1) 행동주의적 접근
2) 인본주의적 접근
3) 인지주의적 접근
4) 사회문화적 접근
3. 학습동기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1) 각성 수준과 동기
2) 욕구와 동기
3) 귀인과 동기
4) 교사의 기대와 동기
5) 자기가치와 동기
6) 자기 효능감과 동기
4.학습동기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
5. 학습의 전이
1) 전이의 유형
2) 전이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들
본문내용
6장. 학습동기와 전이
1. 학습동기란 무엇인가
1) 학습동기의 중요성
*학습동기 : 학습과 관련된 행동이 나타나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며, 그 목표가 달성될 때까지 학습 행동을 지속하는 데 영향을 끼치는 정의적 요소. 학습행동의 이유.
*동기가 학습과 행동에 미치는 영향
①동기는 특정 목표를 달성하려는 행동을 하게 한다.
②동기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행동을 취하려는 노력과 열정을 불러일으킨다.
참고문헌
김정섭 외 공저, (교사를 위한)교육심리학, 서현사,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문중심교육과정]학문중심교육과정 개념,특성,등장배경,장단점, 학문중심교육과정 운영상유의점, 학문중심교육과정과 교과중심교육과정 비교,제언
  • 심리성에 맞출 수 있다고 봄으로 지식의 논리성과 학습자의 심리성을 동시에 강조한다. 즉 구조화된 지식은 ‘작동적, 영상적, 상징적인 표현양식’으로 나타낼 수 있고 이것은 학습자의 발달단계인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와 결부시킬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대표학자는 J.S. 브루너로 그는 저서 ‘교육의 과정’에서 구조의 중요성, 학습의 준비성, 직관적 사고와 분석적 사고, 학습의 동기유발 등을 제시하

  • 학습 무기력의 증후와 심리 적특 성간의 관계
  • 학습상담의 이론적 배경학습에서 중요한 요인이 되는 학습상담, 학생지도 상담, 학습동기화 방법, 집중력 향상방안, 그리고 독서훈련 등에 대한 중요성이 고려되지 않는 교육이 다반사였던 교직과정. 이러한 학교교육에서는 당연히 학습부진아를 지도하는 전략의 강구가 매우 어렵다. 이로 인해 학교교육에서 학습부진아에 대한 적절한 처치가 부족해지고 이들의 학습의욕 상실이나 학습결손을 방치하면 일탈의 가능성이 높아지고 보상교육의 시기가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 교육심리학 핵심정리 서브노트
  • 교육심리학 핵심정리 서브노트 제1장 교육심리학의 성격1. 교육심리학의 개념가. 교육의 심리학적 측면(1) 발달 심리학적 측면(학습자의 성장과 발달):학습자의 발달단계 이해하는 일은 교육시기 및 교육과정 평가시에 가장 기초적 근거되며 국가차원의 교육계획과 교육제도 수립에 필수적(2) 사회 심리학적 측면(교육환경):교육은 사회적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며 사회심리학은 집단과 집단내 개인에 관한 체계적 지식을 제공함(3) 학습 심리학적 측

  • 교육과3B)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00
  • 교육 심리학자다. 38살이라는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났지만 그의 이론은 아동의 현실적 능력과 발달 잠재적 능력 모두를 촉진시키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에 오늘날에도 가르침(teaching), 수업(instruction) 및 학습(learning)의 역할을 구성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유아 교육 분야에서 큰 관심(상업적으로도)을 끌고 있다. 비고츠키는 유아기의 인지 발달의 기초가 어머니와의 언어적 교감에서 비롯됨을 중시하고 언어를 통한 어머니의 교육이 점차 동

  • 교육심리학의 영역
  • 1. 인간발달과 교육(인간발달의 원리, 발달 단계)2. 학습이론과 교육(행동주의, 인지이론, 인간주의, ※신경생물학)3. 인지과정과 교육(기억, 망각, 전이, 사고)4. 인간 특성과 교육(지능, 적성, 사전학습, 창의력, 성취동기, 시험불안, 자아개념, 태도)5. 교수이론(캐롤의 학교학습 모형, 볼룸의 완전학습 이론, 브루너의 교수이론, 가네의 학습의 조건, 글레이저의 수업심리학)1. 인간발달과 교육1) 인간발달의 원리우선 인간발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