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잠재적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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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11.0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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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뿔 맞은 레포트입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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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잠재적 교육과정이란?
2. 잠재적 교육과정에 관한 논의
1) 보수적 관점
가. 잭슨의 잠재적 교육과정 논의
나. 김종서의 잠재적 교육과정 논의
2) 급진적 관점
가. 일리치의 잠재적 교육과정 논의
나. 보울즈와 긴티스의 잠재적 교육과정 논의
다. 애플과 지루의 잠재적 교육과정 논의
3. 잠재적 교육과정의 원천
1) 학교의 생태
2) 인적 구성요소 - 김종서
3) 사회 환경 - 라이머와 일리치
4) 정치 경제적 관점- 보울즈와 긴티스
4. 잠재적 교육과정 비판
5. 잠재적 교육과정의 공헌
- 본문내용
-
2). 급진적 관점 (부정적)
가. 일리치(Illich)의 잠재적 교육과정 논의
① “학교 교육의 구조(schooling structure) 자체가 부정적인 잠재적 교육과정의 원천
② 학교와 사악한 잠재적 교육과정은 필연적인 관계
사악한 잠재적 교육과정의 네 가지 요소
a. 학교는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것을 배우는 것으로, 학년이 올라가는 것을 교육받는 것으로 간주하도록 가르친다
b. 학교는 학생들에게 학교 교육이 반드시 필요한 것이라고 확신시킨다.
c. 학교는 학생들을 소외시킨다.
d. 학교는 학생에게 현존하는 제도나 기관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신념을 전달한다.
나. 보울즈(Bowles)와 긴티스(Gintis)의 잠재적 교육과정 논의
① 학생들은 학교의 ‘숨겨진 교육과정을 통해 자본주의 사회에 필요한 특정 가치 규범과 행동 성향을 배움.
② 경제재생산 이론의 기본 전제인 ‘대응이론(correspondence theory)과 밀접히 관련
③ 학교는 자본주의 사회의 유지 및 발전에 필요한 가치관과 인간 특성을 주입시키는 기능을 수행
④ 학교가 수행하는 자본주의 생산 관계의 재생산은‘합리성‘ 이라는 이름으로 이루어짐.
⑤ 학교가 자본주의 생산 관계를 재생산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것은 자본가에 의해 의도된, 학교 교육의 숨겨진 기능 때문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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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김재춘 외(2005).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김종서 외(1998).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진영은 외(2002).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의 탐구. 학지사
김경배 외(2005).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학지사.
자료평가
- 도움되는자료 찾아서 다행이에요~~ㅋ
- goodb***
(2009.09.27 14:5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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