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잠재적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0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에이뿔 맞은 레포트입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잠재적 교육과정이란?

2. 잠재적 교육과정에 관한 논의
1) 보수적 관점
가. 잭슨의 잠재적 교육과정 논의
나. 김종서의 잠재적 교육과정 논의

2) 급진적 관점
가. 일리치의 잠재적 교육과정 논의
나. 보울즈와 긴티스의 잠재적 교육과정 논의
다. 애플과 지루의 잠재적 교육과정 논의

3. 잠재적 교육과정의 원천
1) 학교의 생태
2) 인적 구성요소 - 김종서
3) 사회 환경 - 라이머와 일리치
4) 정치 경제적 관점- 보울즈와 긴티스

4. 잠재적 교육과정 비판

5. 잠재적 교육과정의 공헌


본문내용
2). 급진적 관점 (부정적)

가. 일리치(Illich)의 잠재적 교육과정 논의

① “학교 교육의 구조󰡓(schooling structure) 자체가 부정적인 잠재적 교육과정의 원천

② 학교와 사악한 잠재적 교육과정은 필연적인 관계


󰋮 사악한 잠재적 교육과정의 네 가지 요소

a. 학교는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것을 배우는 것으로, 학년이 올라가는 것을 교육받는 것으로 간주하도록 가르친다
b. 학교는 학생들에게 학교 교육이 반드시 필요한 것이라고 확신시킨다.
c. 학교는 학생들을 소외시킨다.
d. 학교는 학생에게 현존하는 제도나 기관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신념을 전달한다.

나. 보울즈(Bowles)와 긴티스(Gintis)의 잠재적 교육과정 논의

① 학생들은 학교의 ‘숨겨진󰡑 교육과정을 통해 자본주의 사회에 필요한 특정 가치 규범과 행동 성향을 배움.
② 경제재생산 이론의 기본 전제인 ‘대응이론󰡑(correspondence theory)과 밀접히 관련
③ 학교는 자본주의 사회의 유지 및 발전에 필요한 가치관과 인간 특성을 주입시키는 기능을 수행
④ 학교가 수행하는 자본주의 생산 관계의 재생산은‘합리성‘ 이라는 이름으로 이루어짐.
⑤ 학교가 자본주의 생산 관계를 재생산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것은 자본가에 의해 의도된, 학교 교육의 숨겨진 기능 때문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재춘 외(2005).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김종서 외(1998).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진영은 외(2002).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의 탐구. 학지사
김경배 외(2005).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학지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되는자료 찾아서 다행이에요~~ㅋ
  • goodb***
    (2009.09.27 14:54:24)
회원 추천자료
  • [사범][교육학]잠재적 교육과정과 표면적 교육과정에 대해서
  • - 표면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 -                                                 교육과정이란 학생이 학교에서 경험하는 모든 활동을 일컫는다. 이것은 표면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표면적 교육과정은 교육목적과 내용을 명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교육과정이다. 이미 문서화되어 있고, 형식화되어 있어서 교사의 수업활동을 통해 표현되며, 학생은 그에 따라 계획적으로 모종의 교육

  • 유아교육과 교육과정4A)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과 의미 등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0k
  • 잠재적인 것들이 서로 조화를 이루어 세상이 만들어 가고 있다. 이를 통해서 좋은것도 배우지만 나쁜것도 배우게 되는 것이다. 교육에도 표면적으로 양심과 올바른 진리의 길을 가르치고 있지만 그 내면에는 잠재적으로 숨어있는 음적인 것이 항상 존재하고 있다. 이를 교육학 용어 중에 ‘잠재적(潛在的) 교육과정*’이라한다.학교에서 일반적으로 이야기하는 교육과정(敎育課程, curriculum)을 표면적(밖으로 드러난) 교육과정을 학습시키고 있지만, ‘

  • 잠재적 교육과정
  • 교육과정에서 학생이 학교에서 가진 경험의 총체로 보는 관점이 등장 했다. 즉 교육과정의 개념이 계획된 것에서 학생이 경험한 것으로 확장됨에 따라서 계획되지 않았으나 경험한 것을 개념화활 필요를 느끼게 된 거다. 또한 교육평가에서도 교육활동으로 인하여 발생한 모든 결과와 산출을 평가하는 탈 목표 평가가 강조되었다. 이에 잠재적 교육과정은 이러한 교육학적 논의의 맥락에서 등장하였고 시간이 흘러감에 따라 교육의 전 영역으로 확대되

  • [교육과정 A형 2021]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과 의미 등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교육과정의 차이점2.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과 의미1) 잭슨(P. Jackson)의 정의2) 아이즈너(Elliot W. Eisner)의 정의3) Martin의 정의4) 김종서의 정의5) 이원희의 정의6) 배지현(2013)의 정의3. 잠재적 교육과정의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Ⅲ. 결론Ⅳ. 참고자료교육과정 A형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과 의미 등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Ⅰ. 서론교육과정은 고정된 개념이 아니다. 시대와 교육학의 발전에

  • 표면적, 잠재적, 영 교육과정
  • 잠재적 교육과정의 정의학교의 물리적 조건, 제도 및 행정적 조직, 사회 및 심리적 상황을 통하여 학교에서는 의도한 바 없으나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 학생들이 은연중에 가지게 되는 경험을 말한다. 여기서 학교에서 의도한 바 없으나 학생들이 은연중에 가지게 되는 경험이란 학교에서 의도는 했으나 의도한 바와는 다른 경험, 학교에서 의도한 바 없는데 가지게 되는 경험 등을 총칭한다. 잠재적 교육과정이라는 말은 교육과정에 대한 교육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