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교육]청소년 성문제의 유형과 청소년 성교육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4.3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청소년과 성
◎ 성의 이해
◎ 청소년 성행위의 원인
2. 청소년 성문제의 유형
◎ 성충동
◎ 성폭력
◎성폭력이 발생하는 이유
◎유형별 특성
◎임신 및 낙태
◎반복되는 임신
3. 청소년 성문제의 실태와 대책
◎ 청소년 성문제의 실태와 문제점
◎청소년 성문제의 대책
★성교육 방안모색★
★성 문제 예방 대책★
☆ 성(性)교육☆
1. 성교육의 필요성
2. 성교육의 방법(구체적으로 나열)
3. 성교육의 운영
〈 참고문헌 〉
본문내용
1. 청소년과 성
청소년에 대한 올바른 이해의 첫걸음은 청소년의 성을 이해해야 하는 것이다.
청소년의 성에 대한 이해 없이는 청소년의 복지에 대해서 이야기하기가 어렵다.

◎ 성의 이해
1) 성이란?
육체적 성, 정신적 성, 사회적 성의 세 가지 측면에 어우러져 한 사람의 특성 속에서 체계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것을 말한다. 쾌락과 출산의 의미가 육체적 성에 포함된다면 정신적 성은 성적 정체감 또는 정신적 정체감을 일컫는다. 사회적 성은 육체적 성과 정신적 성을 바탕으로 인간관계에 적용되는 성이라고 할 수 있다.
·sex: 생물학적 성. 신체 구조, 성기의 생김새에 따른 남녀간의 성정체감.
·gender: 사회적 성. 여성성 과 남성성에 대한 사회 문화적 구분.
·sexuality: 생물학적, 심리 사회적 차원, 행동적, 문화적, 임상적 차원을 모두 포함하는 매우 광범위한 개념. 성적 욕망, 실천, 정체성 등 여성, 남성이 가지고 있는 의식까지 포함한다.

◎ 청소년 성행위의 원인
1) 신체, 심리적 관점
→ 원인을 신체적 변화와 이에 따른 심리적 갈등에서 찾는 관점.
청소년기는 2차 성징이 나타나는 사춘기를 통해 신체적으로 커다란 변화가 일어나고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성적욕구와 관심은 이성교제에 대한 관심을 유발시키고 성에관한 갈등, 스트레스를 유발한다.
참고문헌
청소년 보호 위원회, 10대 여성 임신실태 및 예방 대책 연구
김성애, 전명희. 우리가 성에대해 너무나 몰랐던 일들
송승영 외 5인 공저, 오늘 청소년의 惺을 읽다
안창선, 이욱범 , 사춘기의 성과 행동
전성제,(2000). 청소년 집단 활동 프로그램, 경성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정아,(2000). 청소년 성폭력 가해자 집단 프로그램, 가톨릭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류수진,(1998). 비행청소년에 대한 인지행동집단 프로그램의 적용 과정 및 결과에 따른 연구, 서울대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주경숙,(2002). 집단상담식 성교육 프로그램이 보호시설 청소년의 성의식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인제대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영희, (1993). 청소년의 성 실태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 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김은삼, (1997), 청소년 성상담에 관한 연구, 고신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박소영, (1998), 농촌지역 청소년들의 이성 교제, 성의식, 성행동과 성교육에 관한 연구, 계명대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백정자, (2001), 청소년의 성교육 만족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정책 과학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복지론 - 군산중학교 지역사회교육전문가를 중심으로 -
  • 교육전문가란?지역사회교육전문가는 학교 내 교육복지우선투자지원 사업을 위한 전문 지원 인력으로서 학교 내 교육복지프로그램을 기획하고, 가정-학교-지역사회 연계를 통해 교육취약학생들을위한 지원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지원 대상 학생들의 학교 적응과 건전한 성장 및 발달을 도모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직무라 할 수 있다.2. 지역사회교육전문가 자격요건1) 필수 자격요건1년 이상 교육, 문화, 복지 분야에서 아동 및 청소년 대상 활동 경

  • 청소년에 대한 바른 이해 오늘의 청소년은 미래의 주인공이다
  • 고등부 선교목 차 1. 서론 1가. 연구의 목적 2나. 연구의 범위와 방법 22. 청소년에 대한 바른 이해 4가. 청소년의 특징 41) 신체적 특징 42) 정서적 특징 53) 사회적 특징 54) 종교적 특징 6나. 청소년들이 당면하고 있는 문제점 91) 청소년 문화 92) 가정 문제 103) 학교 생활의 문제 123. 청소년 범죄 유형 및 실태 13가. 성(性)범죄 13나. 환각제 사용 134. 청소년 문제에 관한 교회 교육의 역할 14가. 청소년에 대한 기초 이해 141) 청소년 문화 이해 152) 청

  • [사회] 청소년(학교) 폭력
  • 성적 접촉을 강요하는 행위들이 학교폭력에 광의적 개념으로 생각되어 진다.1. 학교폭력의 개념-김지화 외 ,청소년 문제 행동론 (학지사, 2002)p. 184.학교폭력은 폭력에 대한 대상이나, 형태, 폭력의 정도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명확하게 정의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먼저 청소년 폭력 예방 재단 (상담 자원 봉사 교육 자료집, 1996)은 “학교 내외에서 청소년들이 당하는 폭행, 금품, 갈취 등 신체적, 물리적 폭력과

  • 배려윤리와 초등교육 - 의미, 길리건, 나딩스
  • 문제에 대하여 훨씬 더 자유주의적인 태도를 보여주었다. 또한 4단계에 속해 있는 피험자들은 상대적으로 보수주의적인 태도를 보여 주었다. 5단계와 4단계에서는 성차가 존재하지 않았다. 하지만 3단계에 속해 잇는 여성들은 남성들에 비하여 훨씬 더 자유주의적인 태도를 보여 주었다. 그러한 정치적 선택을 정당화해 보라는 요구를 받았을 때, 여성 피험자들은 아주 종종 타인의 고통에 대한 동정심을 이야기 하였다. 홀스타인은 이러한 유형의 정당

  • [청소년 복지] 청소년 복지 학교 부적응
  • 문제행동을 보이게 되는 것이다.즉, 학교부적응이란 학교생활의 적응과정에 있어서 욕구불만이나 갈등이 심하여 이로 이한 긴장을 해소하기 위해서 학교생활에서 이탈하려는 행위라고 볼 수 있다. 학교부적응은 결과적으로 청소년들의 학교거부 행동을 야기한다. 2)학교부적응의 유형학교부적응 행동을 유형별로 보면, 학습부진, 무단결석, 수업태도불량 및 잦은 지각 등을 포함하는 ‘학업과 관련된 유형’, 흡연 음주, 각성제 복용, 환각물질 사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